•  


[與랑야랑]이재명, 채 上兵 아니고 “채 海兵” / 羅卿瑗·李喆圭, 나이連帶 솔솔? | 채널A 뉴스
[與랑야랑]이재명, 채 上兵 아니고 “채 海兵” / 羅卿瑗·李喆圭, 나이連帶 솔솔?
2024-04-25 19:17 政治

[앵커]
Q. 윤수민 記者와 與랑野랑 始作합니다. [첫 番째 主題] 보겠습니다. 李在明 民主黨 代表인데요. 채 上兵 特檢法 主張하고 있는데, 채 上兵이 아니고? 빈칸은 뭔가요?

채 海兵입니다.

며칠 前에 李在明 代表가 채 上兵이 아니라 채 海兵으로 부르자고 提案했거든요.

民主黨도 이렇게 바꿔 부르고 있습니다.

[洪翼杓 / 더불어민주당 院內代表 (그제)]
채 上兵 殉職 事件과 關聯해서

[김영배 / 더불어민주당 議員 (지난 17日)]
채 上兵 特檢法에 迅速通過를…

[임오경 / 더불어민주당 院內代辯人 (지난 16日)]
채 上兵 特檢法과

[洪翼杓 / 더불어민주당 院內代表 (오늘)]
海兵隊 將兵 死亡 事件에 對한

[박성준 / 더불어민주당 代辯人 (어제)]
채 海兵 死亡事件

Q. 眞짜로 고쳐 부르네요. 李 代表는 왜 이런 提案을 한 거예요?

支持者들과 關聯 團體의 要請이 있었다고 합니다.

[李在明 / 더불어민주당 代表 (지난 19日)]
채상병 特檢을 채 海兵 特檢으로 불러 달라고 그러더라고요. 上兵이나 兵長이나 뭐 二等兵이나 一等兵이나 뭔 相關이냐. (朴贊大-네네 맞습니다) 앞으로 우리라도 채 海兵 事件으로.

이렇게 提案을 했는데, 어제는 會議 資料에 미처 反映을 못 했는지 '채 上兵'이라고 하더라고요.

[李在明 / 더불어민주당 代表 (어제)]
海兵隊員 死亡 事件도 例外가 아닙니다. 채 上兵 事件을 보면, 참으로 異例的이고 非常食的인 일들의 連續입니다.

민주당 公式홈페이지에는 이 代表의 實際 發言과 달리 '채 海兵'으로 表記됐습니다.

Q. 支持者의 要請을 받아준 理由가 있을 거 같은데요?

채 上兵 特檢이라고 하면 特定人 한 사람의 問題 같잖아요.

民主黨은, 채 海兵 特檢이라고 고쳐 불러서, 海兵 全體, 나아가 國防部와 大統領室의 外壓 問題를 强調하고 싶어하는 거죠.

Q. 어떻게 부르냐가 重要하긴 하니까요. [다음 主題] 보겠습니다. 羅卿瑗 當選人, 李喆圭 議員 보이네요. 나이連帶 솔솔이요?

두 사람이 黨 代表와 院內代表로 役割을 나눠 連帶할 거라는 說이 提起됐는데요,

羅卿瑗, 李喆圭 姓을 따서 이른바 '나이連帶'입니다.

하지만 羅卿瑗 當選人 이런 反應 보였습니다.

[羅卿瑗 / 國民의힘 서울 銅雀乙 當選人 (오늘,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아직은 누가 내가 한다, 누가 한다, 이런 이야기를 할 때는 아니고요.

[羅卿瑗 / 國民의힘 서울 銅雀乙 當選人 (오늘,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그냥 제가 웃을게요. 제가 아까 얘기했잖아요. 이건 아닌데…

李喆圭 議員도 連帶說을 否認했는데요, 院內代表 出馬는 否定하지 않았습니다.

Q.兩側 모두 否認하는데, 왜 이 두 사람이 엮인 거예요?

親尹人 李喆圭 議員이 院內代表 候補로 浮上했죠.

系派 均衡을 위해서 黨 代表는 肥潤人 羅卿瑗 當選人이 제格이라는 말들이 나온 겁니다.

Q. 親尹이 院內代表를 하면 黨 代表는 非潤이 해서 均衡을 맞추자 이런 論理인 건데, 黨內 雰圍氣는 어때요?

벌써부터 이런 連帶說이 나오는 것에 對해 否定的인 反應이 많았습니다.

[강승규 / 國民의힘 洪城·豫算 當選人 (오늘,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그 以前부터 親分이 敦篤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나이連帶 보단) 競爭力 이런 것을 봐야 될 것이고요.

[이재영 / 國民의힘 서울 강동乙 黨協委員長 (오늘, 채널A 라디오쇼 ‘政治시그널’)]
이런 프레임에 잡히는 것 自體가 羅卿瑗 代表한테 決코 좋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나눠 먹기 할 時點은 아니지 않습니까.

親尹 核心인 李喆圭 議員이 院內代表로 擧論되는 것에는 쓴소리도 나왔습니다.

[曺海珍 國民의힘 議員 (오늘, SBS 라디오 ‘金台鉉의 政治쇼’)]
責任을 認定하거나 自肅하는 모습이 아니라 오히려 더 得勢하는 그런 모습들은...정말 뭐 막장으로 가는 것 아닌가 이렇게 되면 나중에는 廢族이 된다…

親尹界에서조차 憂慮가 나왔는데요.

"이番 總選 敗北의 責任이 大統領室에 있다는 雰圍氣"인데 親尹系의 院內代表 出馬는 適切하지 않다는 거죠.

國民의힘, 總選 敗北 以後 리더십 不在 속에 온갖 說들만 亂舞하는 狀況입니다. (리더不在)

只今까지 與랑野랑이었습니다.

構成: 윤수민 記者·김민정 作家
演出·編輯: 성희영PD, 황연진AD
그래픽: 디자이너 金玟秀
[채널A 뉴스] 購讀하기

이시각 主要뉴스

댓글
댓글 0個

  • 첫番째 댓글을 作成해 보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