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暗號貨幣를 받아들여야 할까? | 財務會計 | 매거진 |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財務會計 & 戰略

暗號貨幣를 받아들여야 할까?

매거진
2021. 11-12月號
170
Case Study

暗號貨幣를 받아들여야 할까?


HBR의 假想 케이스 스터디는 實際 企業에서 리더가 直面할 수 있는 問題와 그에 對한 專門家의 解法을 提供합니다. 이番 事例는 찰스 C. Y. 王, 市有 醬의 하버드經營大學院 事例硏究 ‘Accounting for Bitcoin at Tesla(case no. 121074-PDF-ENG)’를 土臺로 했습니다. 原文은 HBR.org에서 볼 수 있습니다.


寢臺 옆 협탁 위에서 電話機가 드르륵 振動했다. 한 番, 두 番, 세 番. 단잠에 빠져있던 앙킷 自認은 그 소리에 잠에서 깨어났다. 그가 미처 電話機를 집어 들기도 前에 文字메시지가 세 桶 더 들어왔다. 누가 보냈는지는 안 봐도 뻔했다. 世界 最高의 온라인 敎育 플랫폼인 아이보리 타워의 CEO이자 앙킷의 上司인 토르스텐 코니그였다.

앙킷은 한숨이 나왔다. 토르스텐은 채 서른이 되기 前에 初期의 온라인 小賣業 플랫폼인 데이 트레이즈를 創業하고 賣却한 뛰어난 工學者였다. 아이보리 타워는 그가 만든 두 番째 벤처企業으로 亦是 큰 成功을 거뒀다. 全 世界 學生에게 水準 높은 大學 및 大學院 授業을 提供하면서 高等敎育界를 흔들고 있었다. 한 노벨賞 受賞者가 時間을 割愛해 만든 經濟學 入門 講義 같은 授業들은 授業料가 매우 低廉했다. 反面 패션 事業家이자 카다시안, 켄달 姊妹의 어머니인 크리스 제너의 퍼스널 브랜딩 授業이나 行動主義 投資者 칼 아이칸의 M&A 授業 等은 授業料가 턱없이 비쌌다. 아이보리 타워의 方針은 플랫폼 利用者 가운데 가장 富裕한 이들이 가장 가난한 이들의 授業料를 補助하도록 하자는 것이었다. 아이보리 타워가 設立 以後 5年 동안, 그리고 IPO 以後 13個月 동안 이룩한 成果는 놀라웠다. 하지만 ‘怪짜 天才’가 이끄는, 빠르게 變化하는 會社에서 最高財務責任者(CFO)로 있는 것은 때로는 지치는 일이었다.

토르스텐은 몇 달 前부터 비즈니스에 暗號貨幣를 導入하는 方案을 이야기했다. 비트코인의 熱烈한 支持者였고 1 自身의 投資 포트폴리오에서 5%를 비트코인에 投資하기도 했다. 몇 週 前에는 앙킷에게 連絡해 暗號貨幣를 授業料 決濟 手段으로 許容하고 아이보리 타워의 現金 保有額 一部를 코인에 投資하는 方案을 팀員들에게 檢討하도록 하라고 指示했다. 言論과의 인터뷰에서는 ‘暗號貨幣와 우리의 未來’라는 表現을 言及하기 始作하면서 그가 暗號貨幣 去來 플랫폼을 構築하거나 사들일 것이라는 推測을 불러일으켰다. 2 하지만 앙킷은 적어도 앞으로 몇 年 동안은 토르스텐이 아이보리 타워에 專念하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토르스텐은 現在의 비즈니스와 새로운 熱情을 結合하고 싶어 할 뿐이었다.

토르스텐에게는 비트코인을 授業料 決濟 手段과 投資 對象으로 받아들이는 일은 簡單한 問題였다. 달러와 유로로 비즈니스를 하는 것과 비슷한 일이었고 아이보리 타워가 이미 하고 있는 일이기도 했다. 美國 會社인 아이보리 타워가 비트코인을 採擇하면 달러 인플레이션의 헤지 手段이 될 수도 있었다. 3

앙킷은 狀況이 훨씬 더 複雜하다는 것을 알았다. 暗號貨幣들이 主流 經濟의 關心을 끌고있긴 했지만 비트코인처럼 이미 市場에서 자리 잡은 코인들조차 變動性이 지나치게 컸고, 그런 價値 變動性 탓에 코인들은 投機 商品처럼 보이기도 했다. 勿論 授業料를 비트코인으로 받고 나중에 달러로 바꾸는 일은 可能했다. 하지만 決濟 處理에 必要한 內部 力量을 키우거나 代行業體를 利用하는 게 妥當한지 따져봐야 했다. 또 暗號貨幣에 對한 投資 收益 處理는 完全히 다른 問題였다. 앙킷은 財務報告 問題를 떠올리기만 해도 머리가 지끈거렸다. 게다가 CFO로서 受託 關聯 問題도 책임져야 했다. 아이보리 타워가 暗號貨幣에 投資하면 只今보다 進化된 技術과 講座를 開發하고 企業의 領域을 擴張하는 데 必要한 資本을 위태롭게 할 可能性이 있다. 그렇게 해도 株主들이 投資에 贊成할까?

안타깝게도 토르스텐은 ‘노’라는 對答을 좋아하지 않았다. 앙킷은 寢臺에서 빠져 나와 同僚들에게 文字메시지를 보냈다. ‘좋은 아침! 代表님이 또 暗號貨幣 얘길 물어보는군요. 8時에 줌으로 會議할까요? 代表님은 8時30分에 合流할 겁니다.’

이내 그의 메시지 窓에 엄지손가락을 치켜든 이모티콘 두 個가 잇달아 떴다. 이제는 토르스텐의 卽興的인 會議 召集에 모두 익숙해져 있었다. 앙킷은 이 會議가 一方的인 命令으로 끝나지 않기를 바랄 뿐이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有料 멤버십에 加入하세요.
첫 달은 無料입니다!

關聯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1.11-12月號 새로운 役割에서 빠르게 成果 내는 法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1.11-12月號 暗號貨幣를 받아들여야 할까? 5,000원
  • ※ 아티클 PDF 購買는 月別 提供되는 PDF 다운로드 權限을 모두 使用하신 1年 또는 月 自動決濟 서비스 購讀者에 한해 提供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必要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購讀을 申請하세요!
(03187) 서울市 종로구 淸溪川路 1 東亞日報社빌딩 (週)동아일보사
代表者: 金在鎬 | 登錄番號: 鍾路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事業者 登錄番號: 102-81-03525
(03737) 서울市 서대문구 忠正路 29 東亞日報社빌딩 15層 (週)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代表理事: 김승환 | 通信販賣申告番號: 第 西大門 1,096號 | 事業者 登錄番號: 110-81-47558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