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라가 危機에 빠졌을 때 企業은 어떤 役割을 해야 할까? | 戰略 | 매거진 |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戰略 & 革新

나라가 危機에 빠졌을 때 企業은 어떤 役割을 해야 할까?

매거진
2021. 5-6月號
Case Study

나라가 危機에 빠졌을 때 企業은 어떤 役割을 해야 할까?

HBR의 假想 케이스 스터디는 實際 企業에서 리더가 直面할 수 있는 問題와 그에 對한 專門家의 解法을 提供합니다. 이番 事例는 크리스토퍼 J. 맬로이, 로렌 H. 코헨, 이나스크시 소브티의 하버드經營大學院 事例 硏究 ‘Chaudhary Group: Rebuilding Nepal(case no. 218100-PDF-ENG)’을 土臺로 作成했습니다. 原文은 HBR.org에서 볼 수 있습니다.


162

司寒 쿠마라는 온라인으로 보고 있는 內容을 믿을 수가 없었다. 두 時間 前 인도네시아에 쓰나미가 發生해 巨大한 波濤가 休養地를 덮치고, 마을을 휩쓸었으며, 農地를 沈水시키고, 數千 名의 목숨을 앗아갔다. 그 波濤가 그의 祖國인 섬나라 海岸을 强打해 그 地域을 廢墟로 만들었다.

司寒이 뉴스를 보고 있는 事務室은 災難地域에서 멀리 떨어진 首都에 있었으므로 그는 安全했다. 그러나 그의 家族이 經營하는 쿠마라 그룹의 職員과 顧客을 비롯한 수많은 사람들의 安全은 壯談할 수 없었다. 1

쿠마라 그룹은 나라를 代表하는 企業 中 한 곳으로, 相當한 不動産과 銀行預託 資産을 保有한 會社였다. 港灣運送 서비스 企業을 運營하면서 슈퍼마켓과 食飮料 會社도 運營했다. 쿠마라의 CEO인 라비는 두 아들 루완과 司寒에게 일찌감치 經營修業을 시키고 있었다.

맏아들인 루완은 銀行 部門에서 基盤을 다지며 成長했고, 只今은 46歲의 나이에 持株會社 CFO를 맡고 있었다. 36歲인 司寒은 호텔, 리조트, 小賣業 等을 管理하며 不動産 部門을 이끌고 있었다. 그러나 몇 달 前, 그 事業 代身 自身의 가슴을 뛰게 하는 ‘熱情 프로젝트’에 集中할 수 있게 해달라고 아버지를 說得했다. 돌아가신 어머니의 이름을 붙인 ‘딜리派 쿠마라 財團’을 設立하는 일이었다. 이 財團은 怜悧企業人 쿠마라가 地域社會에 利益을 還元하는 데 앞장서게 될 慈善團體였다.

電話機가 드르륵 振動하자 司寒은 얼른 電話를 받았다. 電話를 건 사람은 쿠마라의 COO인 케빈 드 실바였다. 그는 設立 때부터 運營에 參與하며 40年 가까이 會社에 몸담고 있는 任員이었다.

“뉴스 보고 있나?” 케빈이 물었다.

“네, 狀況이 深刻하군요.”

“悽慘하네. 게다가 우린 아직 全體 被害 規模도 把握하지 못했어. 職員들을 찾고 被害 狀況을 把握하려면 팀을 最大限 密度 있게 組織해야 하는데…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被害地域은 나보다 자네가 더 잘 알지. 같이 가줄 수 있겠나?”

“勿論이죠. 會社 專用機를 利用할 수 있을 겁니다.”

“그래, 자네 父親이 벌써 使用을 承認했네. 우리를 받아줄 飛行場을 알아보고 있어. 飛行場에서부터는 車를 몰고 가야 할 거야.”

케빈과 通話를 마치자마자 司寒의 電話機가 다시 울렸다. 아버지였다. “아버지, 케빈과 함께 가겠습니다.” 司寒이 말했다.

“잘 생각했다. 사람들 安全이 第一 걱정이야. 不動産 걱정은 나중 問題지.” 라비가 對答했다.

라비가 繼續 이야기했다. “우린 短期的으로는 危機對應策을 實行해야 할 거야. 2 너한테는 未安한 말이지만, 네가 한동안 不動産 쪽을 다시 맡아줘야겠다. 長期的으로는 會社와 財團이 어떻게 被害復舊를 도울 수 있는지 너의 助言을 듣고 싶구나.”

“잘 알겠어요. 되도록 빨리 보고 드리겠습니다.”

아버지와 人事를 나누고 電話를 끊은 뒤, 司寒은 暫時 앉아 冷徹하게 現實을 돌아봤다. 쿠마라 그룹은 强力한 리더십을 보여줘야 하고, 그는 이를 위한 計劃을 提案해야 할 것이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有料 멤버십에 加入하세요.
첫 달은 無料입니다!

關聯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1.5-6月號 하이브리드 勤務 時代, 제대로 일하기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1.5-6月號 나라가 危機에 빠졌을 때 企業은 어떤 役割을 해야 할까? 5,000원
  • ※ 아티클 PDF 購買는 月別 提供되는 PDF 다운로드 權限을 모두 使用하신 1年 또는 月 自動決濟 서비스 購讀者에 한해 提供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必要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購讀을 申請하세요!
(03187) 서울市 종로구 淸溪川路 1 東亞日報社빌딩 (週)동아일보사
代表者: 金在鎬 | 登錄番號: 鍾路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事業者 登錄番號: 102-81-03525
(03737) 서울市 서대문구 忠正路 29 東亞日報社빌딩 15層 (週)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代表理事: 김승환 | 通信販賣申告番號: 第 西大門 1,096號 | 事業者 登錄番號: 110-81-47558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