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스트 “科學技術 硏究開發로 나눔 價値 傳播”|東亞日報

지스트 “科學技術 硏究開發로 나눔 價値 傳播”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비전 宣布式 열고 나눔 實踐
20個 大學에 精密 硏究 裝備 開放
學生 社會貢獻團 만들어 奉仕活動
海外 캠퍼스 設立 等 國際 交流 擴大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23일 오룡관 1층 다목적홀에서 과학 기술에 나눔을 더하는 ‘2024 대외협력 (나눔) 비전 선포식’을 열고 지역민이 체감하는 나눔을 실천하기로 했다. 광주과학기술원 제공
光州科學技術院(GIST)은 23日 오룡館 1層 多目的홀에서 科學 技術에 나눔을 더하는 ‘2024 對外協力 (나눔) 비전 宣布式’을 열고 地域民이 體感하는 나눔을 實踐하기로 했다. 光州科學技術院 提供
科學 人材 養成의 産室인 光州科學技術院(GIST·지스트)李 知識과 배움의 나눔을 實踐하는 열린 大學으로 거듭나고 있다. 在學生이 1週에 1時間 奉仕活動에 參與토록 하고 尖端 硏究 裝備를 地域 大學에 全面 開放하는 等 地域과 疏通하며 나눔 文化 傳播에 나섰다.

지스트는 23日 오룡館 1層 多目的홀에서 學生, 同門, 敎職員 等 200餘 名이 參席한 가운데 ‘2024 對外協力 (나눔) 비전 宣布式’을 開催했다.

對外協力 비전을 發表한 정용화 對外副總長은 “지스트를 地域과 相生하는 大學으로 만드는 것이 오늘날의 지스트로 성장시켜 준 地域에 對한 報答”이라며 “비전 宣布는 지스트의 모든 構成員이 科學 技術 硏究開發을 통해 나눔의 價値를 傳播하고 地域과 國際社會에 寄與하겠다는 다짐”이라고 强調했다.

鄭 副總長은 “旣存의 社會貢獻 活動에 더해 構成員이 먼저 各自의 자리에서 才能, 技術, 現物, 現金 等으로 나눔의 꽃을 피우겠다”고 밝혔다.

지스트는 비전 宣布 以前부터 地域社會에 實質的으로 도움이 되는 나눔을 實踐하고 있다. 2月 光州全南地域總長協議會 所屬 20個 大學과 協約을 맺고 지스트가 保有하고 있는 高價의 大型 精密 硏究 裝備를 開放했다. 캠퍼스 內 多目的 建物 오룡館의 1∼2層 內壁을 美術作品 展示 空間으로 꾸미고, 無料 展示會를 열기도 했다.

在學生 社會貢獻團 ‘피움’의 ‘찾아가는 科學캠프’, 科學文化 擴散을 위한 열린 講義 ‘科學스쿨’, 글로벌 情報技術(IT) 및 韓國文化 敎育을 위한 ‘IT海外奉仕團’ 派遣 等 다양한 對外協力 事業을 벌여 왔다

지스트는 앞으로 地域民이 體感할 수 있는 나눔을 實踐하겠다고 約束했다. 在學生이 一週日에 1時間씩 義務的으로 奉仕活動에 參與하고 結果 報告書를 提出토록 했다. 지스트 學生이 光州·全南 地域 大學生과 짝을 이뤄 다양한 硏究 主題에 挑戰할 수 있도록 主題當 500萬 원에서 最高 1000萬 원까지 支援하는 ‘共同硏究펀드’를 造成하기로 했다.

旣存 科學스쿨 外에 市民에게 科學 技術을 알기 쉽게 說明해 주는 敎養講座를 開設하기로 했다. 靑少年의 科學 想像力을 키워주기 위해 다음 달에 初等學生을 對象으로 美術大會를 열고 10月에는 中學生 對象 글짓기 大會를 開催할 豫定이다.

海外 캠퍼스 設立과 國際奉仕團을 통한 國際 交流 擴大, 國際氣候適應포럼 開催 等 地球村 環境 問題에도 積極 參與할 計劃이다. 世界大學評價 50位圈 進入을 위해 敎育, 硏究, 成果 部門에서 한 段階 跳躍하고 基礎科學硏究院(IBS) 캠퍼스 事業團 3個 誘致와 200億 원 規模의 基金 造成에 나서겠다는 비전도 밝혔다.

임기철 지스트 總長은 “비전 宣布를 契機로 科學 技術에 ‘나눔’을 더하려는 새로운 길을 걸어가겠다”며 “앞으로 地域 發展에 더 많은 連結 고리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地域民意 關心과 激勵를 바란다”고 當付했다.

지난해 設立 30周年을 맞은 지스트는 그동안 理工系 優秀 人材 8178名을 輩出하면서 QS世界大學評價 敎員 1人當 論文 被引用數 部門 世界 5位, 國內 16年 連續 1位를 記錄하는 等 世界的인 硏究 中心 大學으로 발돋움했다. 美國 매사추세츠工大(MIT)와 人工知能(AI) 分野 共同 硏究를 遂行하는 等 글로벌 硏究開發 네트워크도 갖췄다. 累積 技術 移轉 契約額이 621億 원을 記錄하고 韓國創業保育協會로부터 ‘創業優秀大學’으로 選定되는 等 硏究成果 部門에서도 頭角을 나타내고 있다.

이날 宣布式에서는 성혜숙 作家가 2000萬 원 相當의 民畫(民畵) ‘冊架圖(冊架圖)’를 지스트에 寄贈했다. 冊架圖는 冊을 비롯한 陶瓷器·文房具·香爐·淸動機 等이 冊가 안에 놓인 모습을 그린 그림이다. 지스트가 地域社會 交流·協力의 場을 마련하기 위해 오룡館 1∼2層 內壁에 造成한 展示 空間 ‘오룡아트홀’에 3月부터 展示하고 있는 作品이다. 性 作家는 “지스트의 나눔에 뭔가 보탬이 되고 싶었다”며 “나눔의 價値를 傳播하며 地域과 함께 未來로 나아가는 지스트를 應援하겠다”고 말했다.


정승호 記者 shjung@donga.com
#지스트 #光州科學技術院 #科學技術 硏究開發 #비전 宣布式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