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攻襲 當한 이스파한, 우라늄 濃縮 等 ‘이란 核 인프라’ 據點|東亞日報

攻襲 當한 이스파한, 우라늄 濃縮 等 ‘이란 核 인프라’ 據點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0日 01時 40分


코멘트

[이스라엘, 이란에 報復 攻襲]
이란, 核施設 攻擊땐 核 對應 威脅
IAEA “被害는 없지만 狀況 注視”

19일(현지 시간) 이란 혁명수비대가 운영하는 세파뉴스는 이스파한주 원자력 시설의 모습을 공개하며 “핵시설은 어떤 피해도 입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사진 출처 세파뉴스 텔레그램
19日(現地 時間) 이란 革命守備隊가 運營하는 世波뉴스는 이스파한週 原子力 施設의 모습을 公開하며 “核施設은 어떤 被害도 입지 않았다”고 主張했다. 寫眞 出處 世波뉴스 텔레그램
19日(現地 時間) 이스라엘의 攻擊을 받은 이란 이스파한주는 軍事施設 外에도 核武器 生産에 必要한 우라늄 濃縮施設이 있는 이란 ‘核 인프라’의 據點이다. 이란이 이스라엘의 攻擊 前날 “敵(이스라엘)李 우리를 壓迫하는 手段으로 核施設을 攻擊한다면 우리의 核 原則을 再檢討할 수 있다”고 警告한 터라 攻擊 消息이 나온 直後 全 世界의 緊張이 高調됐다.

이란 首都 테헤란에서 南東쪽으로 350km 떨어진 이스파한에는 나탄즈 우라늄 濃縮施設, 核技術硏究센터(NTRC) 等 核施設이 密集해 있다. 特히 나탄즈 施設에서는 核爆彈 製造에 必要한 우라늄 比率 90% 以上의 高濃縮우라늄(HEU)을 生産할 수 있다.

西方 言論과 現地 媒體를 綜合하면 이番 이스파한 攻擊에 따른 核施設 被害는 現在까지 알려지지 않고 있다. 國際原子力機構(IAEA)도 이날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를 통해 “이란 核施設에 被害가 없음을 確認했다”며 “狀況을 綿密히 注視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란 打스님通信은 이스파한視 모습을 公開하며 “核施設은 安全하다”라고 主張했다.

하지만 이番 이스파한 攻擊이 불러올 波長에 對한 憂慮가 커지고 있다. 이란 革命守備隊(IRGC) 核 安保 擔當 司令官 아마드 하그脫라브는 前날 打스님通信에 “이란의 核施設에 對한 이스라엘의 威脅은 우리를 以前까지의 考慮事項에서 벗어나게 한다”고 말했다. 이란 最高指導者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가 2003年 闡明한 核武器 美保有·未使用 原則을 깨고 武器化에 나설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IAEA는 지난해 11月 이란이 核爆彈 3個 分量에 가까운 濃縮우라늄을 備蓄해 둔 狀況이라고 밝혔다. 이란이 生産하는 60% 濃縮우라늄은 2週 以內의 工程을 거쳐 核爆彈 製造에 使用될 수 있는 것으로 推定된다. 다만 이란이 우라늄 濃縮 外에 核 運搬 等 核武器 生産에 必要한 技術을 얼마나 갖췄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美 外交專門誌 苞鱗폴리시(FP)는 “이스라엘이 이란의 核施設을 攻擊하는 것은 이란의 核爆彈 開發을 부추길 수 있다”고 짚었다. 앞서 이란은 2021年 나탄즈 核施設이 攻擊받자 이스라엘을 背後로 指目하며 며칠 만에 우라늄 濃縮度를 歷代 最高인 60%까지 끌어올렸다.


김윤진 記者 kyj@donga.com
#이스라엘 #攻襲 #이스파한 #우라늄 #이란 核 인프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