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루 10億씩 赤字, 곧 門 닫을 판”…‘看護師 無給’ 돌리는 病院들|東亞日報

“하루 10億씩 赤字, 곧 門 닫을 판”…‘看護師 無給’ 돌리는 病院들

  • 뉴스1
  • 入力 2024年 3月 6日 15時 16分


코멘트
전공의 집단사직 2주째인 4일 오전 광주 동구 전남대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2024.3.4. 뉴스1
專攻醫 集團辭職 2週째인 4日 午前 光州 東區 전남대병원에서 醫療陣이 移動하고 있다. 2024.3.4. 뉴스1
專攻醫 集團辭職이 3駐車로 접어들고, 專任醫들마저 契約 終了와 함께 離脫하면서 病院마다 非常이 걸렸다. 手術·入院 수, 病床稼動率이 折半 또는 그 以下로 減少하면서 病院 運營에 惡影響을 미치고 있어서다. 狀況이 이렇자 一部 病院들은 病棟을 統合하고, 看護師 等 職員들을 對象으로 無給 休暇를 施行하고 있다.

6日 醫療界에 따르면 專任醫 大擧 離脫로 患者를 더 以上 받을 수 없게 되자 病院들은 手術과 入院을 줄이고, 一部는 病床數를 減縮했다. 삼성서울병원 關係者는 “專任醫들度 折半 程度 남아있다”며 “手術은 200餘 巾 中에서 50% 以上 줄었고, 病床 稼動率도 全體를 100으로 잡았을 때 60~70 水準으로 維持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대病院은 手術 縮小, 入院患者 減少 等으로 癌 短期病棟 等 一部 病棟을 縮小해 運營하고 있다. 서울대병원 關係者는 “一部 病棟의 境遇 病床, 病棟 稼動率이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效率的으로 運營하기 위해, 남는 人力을 좀 더 必要한 곳에 配分하는 것을 檢討하고 있다”며 “코로나 때처럼 先制的으로 對應하기 위해 檢討하고 있다”고 밝혔다.

釜山大病院은 지난달 末부터 一部 課를 縮小 및 統合 運營하고 있다. 釜山大病院 關係者는 “專門醫 27名이 新規 任用되어야 하는데 22名이 任用을 抛棄해, 5名만 勤務를 하고 있다. 새로 入社해야 하는 인턴 56名도 全員 入社를 抛棄했다”며 “入院 件數는 50%假量 줄었다”고 說明했다.

제주대병원은 看護·看病 統合서비스 病棟을 統廢合하고, 內科 重患者室 病床을 折半 以上 줄였다. 이날 基準 제주대병원 專攻醫 108名 中 勤務者는 7名(6%)으로 把握됐다.

大學病院들은 患者 數 急減이 이대로 이어지면 赤字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의 한 上級綜合病院 病院長은 外來 80%, 手術 40~50%, 入院 50%로 줄인 狀態로 維持하고 있다면서 “하루에 10億씩 赤字를 보고 있는데 理論的으로 따지면 한 달에 300億, 두 달이면 600億”이라며 “只今도 힘든 狀況인데 이대로라면 病院이 門을 닫는 건 時間 問題”라고 했다.

이에대해 政府는 專攻醫를 代身에 當直 勤務한 醫療陣에 對한 補償, 病院의 自體 人力 採用, 空中醫療院에 對한 運營延長 等에 對한 資金으로 豫備費 1285億원을 投入하기로 했다. 이 豫備費는 6日 열린 國務會議를 通過했다. 앞서 政府는 豫備費가 支給될 醫療機關에 公文을 보내 財政 使用 可能한 項目을 미리 案內한 것으로 알려졌다.

患者 數가 急減하자 一部 病院들은 無給 休暇 制度를 施行하기도 했다. 서울대병원은 前날(5日) 病棟 看護師들을 對象으로 1週日 單位 ‘短期 無給 特別休暇 制度’를 施行한다고 公知했다. 같은날 서울峨山病院은 事務, 保健, 技術, 看護職 等 職員들에게 한 달 以內 無給休暇를 許容한다는 公文을 傳達했다. 경희의료원도 無給 休暇 申請을 받기 始作했다.

하지만 大韓看護協會에 따르면 ‘無給休暇 强要’로 因한 被害 申告가 全國에서 繼續 接受되고 있는 實情이다. 協會는 “病床 回轉率이 떨어지고, 手術을 하지 못해 人力이 남다보니 無給 休暇를 强制하는 事例가 잇따르고 있다”며 “休暇를 쓰지 않으면 다른 業務를 떠넘기는 事例도 있다”고 밝혔다.

박민숙 全國民主勞動組合總聯盟 全國保健醫療産業勞動組合 副委員長은 “兩極化 現象이 일어나고 있다”며 “어떤 病院은 患者가 줄어서 病棟이 閉鎖되거나, 年次 休暇를 가라고 强要를 한다”고 强調했다.

이어 “反面 旣存 患者가 그대로 있어서 專攻醫들이 다 나가고 敎授, 專任醫들이 看護師들만 남아서 入院 患者를 돌보고 있는 病棟은 勞動 强度가 너무 세지고, 專攻醫, 醫師들이 하던 業務들이 다 看護師에게 넘어왔다”며 “勞動 强度가 세서 看護師들이 化粧室도 못 가고 밥 먹으러도 못 가는 狀態로 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