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江原道 바이오헬스 産業 成果… 바이오 메카 向해 ‘성큼’|東亞日報

江原道 바이오헬스 産業 成果… 바이오 메카 向해 ‘성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30餘 年間 集中 投資해 硏究 인프라 構築
洪川-春川 特化團地 誘致에 力量 集中

지난해 12월 21일 강원 춘천시 강원대 60주년 기념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강원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 지원협의체 발족식’에서 김진태
강원도지사(앞줄 가운데) 등 참석자들이 특화단지 유치를 기원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강원도 제공
지난해 12月 21日 江原 春川市 江原大 60周年 記念館 國際會議室에서 열린 ‘江原 바이오 特化團地 誘致 支援協議體 發足式’에서 金鎭台 江原道知事(앞줄 가운데) 等 參席者들이 特化團地 誘致를 祈願하는 口號를 외치고 있다. 江原道 提供
江原特別自治道가 重點 育成 中인 바이오헬스 産業이 成果를 내면서 ‘바이오 産業 메카’를 向한 꿈이 漸次 무르익어 가고 있다.

5日 江原道에 따르면 1990年代부터 地域을 먹여 살릴 未來 産業의 하나로 바이오헬스 産業에 集中的으로 投資한 結果 可視的인 成果로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江原道 內 바이오 産業 業體는 2006年 1064個에서 2019年 1394個로 30% 增加했고, 從事者도 6344名에서 1萬2190名으로 92% 늘어난 것이다.

1998年 춘천시가 生物産業育成 示範都市로 指定된 以後 2003年에는 春川바이오産業振興院을 設立해 바이오헬스 産業 育成에 速度를 내고 있다. 2008年에는 全國 唯一의 抗體硏究 公益法人인 ‘스크립스코리아 抗體硏究院’을 設立해 專門人力 確保 및 抗體 治療劑 硏究開發을 進行 中이다.

2018年부터는 原州革新都市 中心의 디지털 헬스케어 國家革新클러스터를 運營하고 있다. 2019年 規制 革新을 통한 디지털 헬스케어 育成에 나서 지난해 8月 디지털 헬스케어 規制自由特區의 優秀特區 指定, 12月 디지털헬스 産業 革新의 발板이 될 ‘글로벌 革新特區’ 選定으로 이어졌다.

또 2021年부터 抗體 硏究基盤 擴大 및 企業 誘致·支援을 위해 ‘洪川 國家 抗體클러스터’ 프로젝트를 始作했다. 2022年에는 바이오醫藥 分野로 ‘春川 强小硏究開發特區’가 指定됐고, 全國 唯一의 ‘醫療機器 國際認證志願센터’ 構築을 完了했다.

江原道는 이 같은 成果를 바탕으로 政府의 ‘國家尖端戰略産業 育成 保護 計劃’에 따른 ‘바이오 尖端戰略産業 特化團地’ 誘致에 力量을 集中하고 있다. 江原道는 國家 抗體 클러스터를 造成하는 洪川과 春川의 바이오 豫防 및 診斷 力量을 結合해 特化團地를 誘致한다는 構想이다.

特化團地를 誘致하면 企業과 人材가 모이고, 大規模 國家 支援 事業이 集中돼 江原 바이오 産業이 크게 跳躍할 機會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江陵, 原州, 平昌 等 道 全域과 連繫해 波及 效果가 커지고 忠北 吳淞, 仁川 松島와 함께 國家尖端産業벨트 構成이 可能해진다.

江原道는 지난해 12月 ‘江原 바이오 特化團地 誘致 支援協議體’를 發足했다. 이어 지난달에는 美 캘리포니아州의 大學 및 企業과 바이오 産業 育成에 關한 業務協約을, 道內 主要 4個 病院과 醫療바이오 硏究開發 및 人力 養成 協力에 關한 業務協約을 했다. 金鎭台 江原道知事는 “特化團地는 앞으로 國家의 바이오 産業 育成을 위한 中心地가 될 것”이라며 “江原道가 반드시 特化團地를 誘致할 수 있도록 島民의 힘을 結集하겠다”고 밝혔다.


春川=이인모 記者 imlee@donga.com
#江原道 #바이오헬스 産業 #바이오 메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