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퓨리오사AI의 技術 블로그, 무엇을, 어떻게, 왜 하는지 담을 것`|東亞日報

"퓨리오사AI의 技術 블로그, 무엇을, 어떻게, 왜 하는지 담을 것"

  • 東亞닷컴
  • 入力 2023年 12月 15日 18時 48分


코멘트
“내가 퓨리오사AI에 온 理由, 그리고 任職員 모두의 旅程은 레니게이드와 聯關돼 있다. 製品을 量産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레니게이드에 對해 얘기하게 될 것이고, 아키텍처나 칩, GPU 對備 에너지 消費는 어떻게 다른지 等에 對해 궁금하게 될 것이다. 이를 說明하는 일은 매우 重要해질 것이다”

올리버 리바우 퓨리오사AI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디렉터 / 出處=IT東亞

올리버 리바우(Oliver Libaw) 퓨리오사AI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디렉터의 任務는 全 世界 사람들에게 퓨리오사AI의 半導體와 技術을 紹介하고, 關聯 業界와 疏通하는 일이다. 그는 各各 7年 間의 ABC뉴스 記者 經歷과 야후 뉴스編輯 責任者, 5年 間의 메타AI 技術 블로그 運營을 거쳐 지난 10月부터 퓨리오사AI와의 因緣을 始作했다.

直前까지 일했던 메타AI에서는 엔지니어나 吏胥妻 等을 對象으로 메타AI의 任務와 技術을 紹介하는 블로그를 運營했었고, 앞으로 퓨리오사AI에서도 人工知能 半導體를 紹介하는 일을 하게 된다. 서울 江南區 新沙洞 퓨리오사AI 事務室에서 올리버 리바우가 걸어온 旅程, 그리고 앞으로의 方向性을 들어보는 時間을 가졌다.

“폭넓게 疏通하고, 說明하고, 對應하는 자리”


올리버 리바우는 美國 캘리포니아에 居住하며, 美國에서 퓨리오사AI의 技術 블로그 運營 및 言論社 對應 等을 하게 된다 / 出處=IT東亞

그와의 만남은 親切하고 便安하고, 또 깊이가 있었다. 아시아를 訪問하는 것은 이番이 처음이라고 했으며, 이미 며칠에 걸쳐 會社 業務와 韓國 文化를 마음껏 즐긴 다음에 記者를 만났다. 記者 亦是 까마득한 先輩 記者를 인터뷰하는 點에서 어떻게 對話를 이끌어갈까 苦悶이 들었으나, 오히려 그 스스로가 經歷보다는 퓨리오사AI의 傳道師라는 點을 내세우고 있었다.

올리버 리바우의 經歷, 그리고 맡은 職務에 對해 물었다. 그는 “經歷의 前半部는 ABC뉴스와 멕시코 素材에서 記者로 보냈고, 야후 뉴스配列을 거쳐 메타 AI에서 技術 블로그의 콘텐츠 編輯을 했다”라면서, "퓨리오사AI에서는 블로그와 SNS 等을 통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파트너들과 疏通하고, 또 言論 對應부터 始作한다. 또한 有用한 情報를 蒐集해 內部에 傳播하고, 블로그를 通해 퓨리오사AI의 技術 세일즈 포인트 等을 說明하는 일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타AI에 在職할 當時 作成한 技術 콘텐츠 中 하나를 紹介하고 있다 / 出處=IT東亞

人工知能 力量에 對해서는 “내 知識 水準이 엔지니어는 아니다. 代身 記者 出身이다 보니 메타 AI에서도 社內 硏究員, 엔지니어 인터뷰 等으로 배웠고, 또 칩이나 모델을 만드는 方法을 듣고, 學習 方法 等에 對한 授業도 들었다. 레스토랑 리뷰를 肯定 또는 否定으로 나누는 AI를 만드는 프로젝트도 遂行해 본 적이 있다”라면서, “엔지니어가 아닌 만큼 實際 職群에서 놓칠만한 것들을 質問하고 對答을 듣는 過程이 많았고, 第三者 立場에서 說明해야 하는 것들에 對한 對話도 많이 나눴다”라고 整理했다.

“技術 블로그 通해 퓨리오사AI를 폭넓게 보여줘야”

퓨리오사AI의 1世代 NPU(神經網 處理 裝置)인 워보이(WARBOY) / 出處=IT東亞

技術 블로그는 왜 重要할까? 그는 "사람들은 메타AI가 무엇을 하는지, 어떤 것을 바꾸고 있는지, 왜 하는지 等을 궁금해한다. 이를 說明하기 위한 자리가 技術 블로그다. 콘텐츠는 主로 비디오, 反應型 콘텐츠, 프로젝트, 라마(Llama), 아키텍처, AI 모델의 具現 方式 等을 다뤘다. 퓨리오사AI에서도 어떻게 AI 半導體가 쓰이는지 等의 情報를 다룰 豫定이다”라며 說明을 始作했다.

이어서 “本格的으로 칩을 만들기 始作하면 우리의 AI 하드웨어가 어떻게 다른지를 說明해야 한다. 이것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GPU보다 얼마나 效率的이고, 소프트웨어나 活用 方法, 性能, 또 接近法이나 AI 모델을 어떻게 具現하는지를 納得할 수 있게 說明해야 한다”라면서, “이런 情報들은 비즈니스 파트너, 使用者들에게 대단히 重要하며, 또 業界에서 必要로 하는 情報를 傳達함으로써 競爭力을 强化하는 役割도 한다"라고 덧붙였다.

“合流 理由? AI 市場은 빠르고, 퓨리오사AI의 競爭力 봤다”

올리버 리바우는 퓨리오사AI에서 글로벌 빅테크의 可能性을 보았다고 말한다 / 出處=IT東亞

퓨리오사AI에 合流하게 된 理由는 AI 經歷의 連續性을 살리기 위해서다. 그는 “AI를 다루는 것은 즐겁고, 또 成長 可能性이 큰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싶었다. 그 條件에 맞는 것이 퓨리오사AI였다. 퓨리오사AI는 글로벌 進出에 對한 野望이 있고, 未來가 有望하다. 메타AI에서 일할 땐 1~2年 뒤를 내다보고 일해야 했는데, 퓨리오사AI는 當場 6個月 後의 變化에 맞춰 일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前職 言論人의 視角으로, 퓨리오사AI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물었다. 그는 “人工知能은 매우 빠르게 變하고 있으며, 어떤 것들을 할 수 있는지 쌓아가는 狀況이다. 퓨리오사AI는 이 市場을 위한 하드웨어를 만들고 있다”라며 說明을 始作했다.

그는 “AI 하드웨어는 5年 前만 해도 只今과 매우 달랐고, 甚至於 2年 前까지도 달랐다. 特히나 推論이나 深化學習 等은 하드웨어의 性能 制限에 크게 作用한다. 最適化度 해야 하고, 프로그램 互換性과 消費電力도 考慮해야 한다. 비즈니스 側面에서는 持續可能性까지 考慮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여기에 效果的인 解答을 提示하는 게 퓨리오사AI의 目標라고 덧붙였다.

“水平的 勤務 文化, 글로벌 빅테크와 다르지 않더라”

그가 퓨리오사AI에 合流한 理由는 퓨리오사AI가 스타트업이지만, 빅테크 企業들과 비슷했기 때문이다. 企業 文化 側面에서도 거의 비슷하다고 말한다. 그는 “事務室에서의 느낌과 文化는 메타나 야후 等 내가 거쳐온 企業과 비슷하다. 事務室이 열린 空間이고, 사람들이 돌아다니면서 質問하는 것도 느낌이 좋다”라면서, “작은 差異가 있다면 뉴욕에서 일했을 때는 다 같이 食事를 하러 가거나 할 일이 없었고, 틈틈이 運動하러 가는 等의 일이 없었다. 그런 點에서 文化的 差異가 느껴진다”라고 말했다.

그에게 當面한 課題는 어떻게 하면 全 世界에 퓨리오사AI의 半導體 및 技術力을 紹介할까다 / 出處=IT東亞

마지막으로 그에게 來年 目標에 對해 물었다. 올리버 리바우는 “퓨리오사AI의 技術을 說明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大多數의 AI 칩은 推論 時 行列을 修正(Matrix Modification)하는데, 퓨리오사AI의 칩은 텐서 收縮(Tensor contraction)을 活用한다. 이 槪念은 매우 複雜하고, 甚至於 엔지니어에게도 어렵다”라면서, “우리의 方式이 어떤 面에서 좋은지를 줄글이 아닌 視覺的, 映像 데이터 等으로 보여줄 생각이다. 이 方案을 찾는 것은 매우 즐거운 作業이 될 것”이라고 抱負를 밝혔다.

經歷 全般에 걸쳐 産業에 對한 理解를 쌓아온 올리버 리바우가 앞으로 퓨리오사AI에서 어떤 記錄을 남기게 될지 벌써부터 期待가 된다. 그의 旅程에 힘입어 더 많은 사람들이 퓨리오사AI의 眞情性과 力量을 알길 바란다.

IT東亞 남시현 記者 (sh@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