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킨 튀기고, 手術 補助… 協同로봇, ‘일손’ 解決士로|동아일보

치킨 튀기고, 手術 補助… 協同로봇, ‘일손’ 解決士로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國內 1位 두산로보틱스工場 가보니
튀김-物件積載 等 續續 사람 代替
“아직 熟鍊工만큼 精巧하진 않지만
産業界 勞動力不足 解決 寄與할것”

5일 경기 수원시에 위치한 두산로보틱스 공장에서 회사 관계자가 내시경 카메라가 장착된 협동로봇을 조작하고 있다. 1mm 단위로 미세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복강경 수술 등 세밀한 작업에 사용될 수 있다. 두산로보틱스 제공
5日 競技 수원시에 位置한 斗山로보틱스 工場에서 會社 關係者가 內視鏡 카메라가 裝着된 協同로봇을 造作하고 있다. 1mm 單位로 微細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腹腔鏡 手術 等 細密한 作業에 使用될 수 있다. 斗山로보틱스 提供
5日 競技 水原市 斗山로보틱스 工場. 飮食 냄새에 홀린듯 따라가 보니 치킨 프랜차이즈 A社의 푸드트럭에서 한창 닭을 튀기고 있었다. 그런데 끓는 기름에 닭을 넣고 있는 건 다름 아닌 로봇 팔이다. 사람의 일은 닭에 튀김옷을 입혀 로봇 팔 끝에 設置된 鐵製 바구니에 넣는 것. 다음부터는 로봇이 알아서 치킨을 完成했다. 巡査 基準으로 6分이면 足했다. 로봇 한 臺當 1時間에 50마리의 치킨을 튀겨 낼 수 있다. ‘飮食은 손맛’이랬는데, 로봇이 튀긴 치킨의 맛도 훌륭했다. 오히려 均一한 맛을 保障한다는 側面에선 더 나은 點도 있다. A業體 關係者는 “國內外 20餘 個 賣場과 푸드트럭에 모두 協同로봇을 導入했다”며 “작은 賣場은 1人이 치킨집을 創業하는 것도 可能하다”고 말했다.

工場 한쪽의 다른 로봇 앞에는 ‘조이스틱’처럼 생긴 器具가 있었다. 이 로봇은 內視鏡 카메라를 裝着하고 있다고 했다. 器具로 造作해 보니 로봇 팔이 微細하게 카메라 位置를 調整했다. 1mm 單位씩 카메라가 움직이기 때문에 腹腔鏡 手術과 같이 精巧한 作業도 거뜬하다는 說明이다. 醫療陣이 疲勞로 인한 손떨림을 걱정할 必要가 없는 것이다. 斗山로보틱스 關係者는 “食品醫藥品安全處 認證이 나오면 來年 1月부터 販賣에 나설 豫定”이라며 “醫療 人力이 不足한 地方 病院에서는 벌써 購買 問議가 오고 있다”고 말했다.

産業 現場의 人力 不足 問題가 갈수록 深化되자 協同로봇이 强力한 對案으로 떠오르고 있다. 國內 1位 協同로봇 業體인 斗山로보틱스는 10月 5日 公募가 2萬6000원에 有價證券市場에 上場했다. 株價는 두 달 새 216%가 올라 7日 8萬2200원에 場을 마쳤다. 斗山로보틱스의 賣出額은 2020年 202億 원에서 지난해 450億 원으로 늘어났다.

財界 代表 企業들도 모두 競爭에 뛰어들고 있다. 한화는 10月 協同로봇 業體인 韓華로보틱스를 出帆시켰다. 삼성전자는 國內 協同로봇 業體 레인보우로보틱스에 1月과 3月 두 次例에 걸쳐 總 868億 원을 持分 投資했다. 市場調査機關인 마케츠앤드마케츠에 따르면 글로벌 協同로봇 市場은 2025年 50億8849萬 달러(約 6兆7000億 원)로 成長할 展望이다. 昨年의 約 3倍다.

協同로봇은 말 그대로 사람을 돕는 로봇이다. 空港에서 무거운 手荷物을 옮기거나 産業 現場에서 鎔接을 代身 해주는 式이다. 自動車 工場 等에 設置되는 産業用 로봇은 한番 갖다 놓으면 位置를 再調整하기 어렵고, 周邊에 사람이 接近하면 危險하다. 産業用 로봇이 主로 200kg 以上의 荷重을 견디는 等의 規模가 큰 作業을 해 왔다면, 協同로봇은 30kg 以下의 精巧한 作業에도 投入할 수 있게 된 것이다.

協同로봇의 最大 長點은 價格이다. 치킨집에서 職員 1名을 雇用하면 普通 年俸 4000萬 원씩 5年間 總 2億 원의 人件費가 들어간다. 使用 年限이 約 5年인 튀김로봇 1代 價格은 3850萬 원이다. 單純 計算으로도 費用이 5分의 1 水準이다. 鎔接 같은 境遇는 아직 協同로봇이 熟鍊工만큼 精巧하진 않지만 튀김이나 物件 나르기, 麥酒 따르기 等은 마치 사람이 한 것 같은 結果物을 내놓기에 續續 人間을 代替하고 있다.

斗山로보틱스의 營業 擔當 關係者는 “지난해 忠北 鎭川의 한 食品 業體에서 ‘物件 積載 로봇’을 購買했다”며 “몇 달間 온갖 곳에 求人公告를 냈는데 工場 位置가 후미져 아무도 支援하지 않자 結局 協同로봇에게 무거운 박스 나르는 일을 맡긴 것”이라고 말했다.

류정훈 斗山로보틱스 代表는 “사람이 하기 어렵고 危險한 일들을 代替하기 때문에 勞動力 不足 問題 解決에 寄與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한재희 記者 hee@donga.com
#斗山로보틱스 #協同로봇 #일손 #勞動力不足 解決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