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플레 잡힐까? CPI 바라보는 뉴욕證市[딥다이브]|東亞日報

인플레 잡힐까? CPI 바라보는 뉴욕證市[딥다이브]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11日 07時 52分


코멘트
지난週 下落했던 뉴욕證市 3大 指數가 月曜日 反騰에 成功했습니다. 10日(現地時間) 다우指數는 0.62%, S&P500 0.24%, 나스닥指數 0.18% 上昇 마감했는데요.

이番 週 投資者들의 關心은 12日(韓國時間으로 12日 午後 9時 30分) 發表될 美國의 6月 消費者物價指數(CPI) 에 쏠립니다. 앞으로의 通貨政策 基調에 對한 힌트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죠. 一旦 다우존스가 集計한 6月 CPI 上昇率 展望値는 前年 同月 對比 3.1%입니다. 5月의 4.0%에서 크게 떨어질 거란 展望인데요.

一旦 市場에선 7月에 연준이 0.25%포인트 基準金利 引上에 나설 거라고 보는 狀況에서 인플레이션 指標는 그 以後 凍結일지, 아니면 한 次例 더 引上이 있을지에 對한 信號 를 줄 겁니다. BTIG의 톰디 葛盧마 매니징 디렉터는 마켓워치에 “인플레이션이 相當히 낮아지고 있다”면서 “연준이 이달 金利를 0.25%포인트 追加 引上하고, 올해 남은 期間엔 집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反面 操心해야 한다는 愼重論도 있죠. BCA리서치의 首席戰略家 아이린 툰켈은 “(CPI 데이터에서) 肯定的인 놀라움을 얻지 못하면 株式市場이 下落하기 쉽다 ”면서 “勝利를 祝賀하기엔 이르다”라고 警告합니다.
인플레 잡히면 금리인상도 마무리되겠지. 게티이미지
인플레 잡히면 金利引上도 마무리되겠지. 게티이미지
이番 주는 企業의 2分期 實績發表가 始作되는 주이祈禱 합니다. 金曜日에 JP모건체이스, 씨티그룹, 웰스파고의 2分期 實績이 나올 텐데요. 展望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은 最近 몇週 동안 實績 推定値를 낮춰잡고 있는 趨勢입니다. 밀러타박의 매트 말리는 블룸버그에 “(株式이 이미 비싸졌기 때문에) ‘實績이 생각만큼 나쁘지 않다’고 해도 市場이 랠리를 펼치긴 어렵다”면서 “ 企業 展望이 실망스럽게 나온다면 株式市場에 深刻한 逆風을 일으킬 것 ”이라고 내다봤습니다.

한便 이날 中國이 發表한 消費者物價指數도 눈여겨 보셔야 합니다. 6月 消費者物價指數가 前月보다 0.2% 下落했다는 消息이 衝擊을 줬기 때문입니다(전년 同月과는 同一). 生産者物價指數도 前年 同期보다 5.4% 下落해, 애널리스트들 展望値보다 더 빠르게 떨어졌고요. 위드코로나 轉換에도 不拘하고 中國 內 消費가 좀처럼 回復되지 못한 채 ‘디플레이션’에 빠질 兆朕 인데요.
5%라는 올해 經濟成長率 目標値를 達成하려면 中國 政府가 더 强力한 景氣 浮揚策을 펼쳐야 하는 狀況입니다. 무디스 애널리틱스의 헤론 림 이코노미스트는 FT에 “中國의 回復 速度가 느려지고 있는 게 憂慮스럽다”며 “經濟가 디플레이션에 近接해 있음에도 不拘하고 人民銀行은 美國 聯準 같은 通貨浮揚策을 보고 있는 것 같지 않다” 고 指摘합니다. 中國이 디플레이션에 빠질 거란 憂慮는 이날 國際油價 下落으로 이어졌는데요(8월 引渡分 WTI 價格 1.18% 下落). 中國發 ‘D의 恐怖’가 現實이 되느냐 에 따라 下半期 世界經濟 흐름이 달라질지 모릅니다. By.딥다이브

*이 記事는 11日 發行한 딥다이브 뉴스레터의 온라인 記事 버전입니다. ‘읽다 보면 빠져드는 經濟뉴스’ 딥다이브를 뉴스레터로 購讀하세요.
https://www.donga.com/news/Newsletter

한애란 記者 har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