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위트홈, 空間의 再發見]낮에는 홈오피스, 저녁에는 多이닝룸… 집의 變身이 始作된다|동아일보

[스위트홈, 空間의 再發見]낮에는 홈오피스, 저녁에는 多이닝룸… 집의 變身이 始作된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空間 細分化하는 ‘크리에이티브 콜라보’… 家族 構成員의 다양한 關心事 反映 可能
아이房에는 네이비 컬러로 차분하게… 生活空間에는 個性 있는 뮤럴 僻地 推薦
모듈 家口 活用해 空間에 맞게 꾸미거나, 房마다 다양한 컬러-素材로 區分해도 좋아

컬러풀한 모듈가구로 거실 공간을 분리하고, 코르크 소재로 벽면을 마감해서 개성을 더했다.
컬러풀한 모듈家口로 居室 空間을 分離하고, 코르크 素材로 壁面을 마감해서 個性을 더했다.
서주리 현대L&C 디자인기획팀장
서주리 現代L&C 디자인企劃팀長
全 世界的인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팬데믹으로 生活 方式에 많은 變化가 생겼다. 그中 눈에 띄는 것이 있다. 世代別로 變化한 포인트가 다르단 것이다. 多樣한 年齡의 家族 構成員의 關心事를 限定된 空間에서 만족시키는 效率的인 인테리어가 注目받고 있는 理由다.

趣向 反映한 效率的인 空間 인테리어 트렌드 ‘크리에이티브 콜라보’


世界 最大 檢索엔진 企業人 구글이 지난해 檢索語를 分析해 發表한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코로나19로 變化한 世代別 生活相을 이렇게 말하고 있다.

먼저 Z世代(1990年代 中盤∼2000年代 初盤 出生)는 코로나19 以前에는 關心 없던 分野인 料理에 關한 콘텐츠 消費가 크게 늘었다. 特히 飮食을 直接 만들어보거나 이를 유튜브 等에 紹介하는 데 매우 積極的이다.

밀레니얼 世代(1980年代 中盤∼1990年代 中盤 出生)는 在宅勤務로 餘暇 時間이 늘면서 運動, 캠핑 等 趣味活動을 더 熱心히 하게 됐다. 學父母의 比重이 높은 X世代(1964年∼1980年代 出生)는 코로나19로 아이와 집에서 함께하는 時間이 1.4倍 늘면서 養育에 對한 關心이 增加했다.

베이비붐 世代(1946∼1964年生)의 가장 큰 關心事는 健康으로, 以前보다 消毒과 淸潔을 위해 使用하는 時間이 늘었다고 한다.

인테리어 業界는 이처럼 家族 構成員의 關心事를 限定된 空間에 效率的으로 適用하기 위해 空間의 可變性을 注目하고 있다. 細分化된 空間 計劃을 위한 아이디어와 다양한 솔루션을 ‘크리에이티브 콜라보’라는 인테리어 콘셉트로 提案한다.

일과 休息을 더하는 ‘레이어드 홈’… 機能에 따라 나누는 ‘모듈家口’


工夫, 日, 休息 等 집 안에서 다양한 일을 遂行하면서 構成員의 日常을 尊重하고 用途에 따라 分離할 수 있는 ‘레이어드 홈(Layered Home)’이 代表的인 空間 솔루션이다. 레이어드 홈이란 여러 옷을 겹쳐 입는 ‘레이어드 룩’처럼 집의 基本 役割에 새로운 機能들이 더해지면서 그 役割이 變化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使用되는 인테리어 資材들은 空間을 한段階 進化시키는 役割을 한다. 主로 玄關에 使用되는 中門을 다이닝룸에 適用하면, 낮에는 獨立된 홈오피스로 저녁엔 온 家族이 모여 앉아 食事하는 다이닝룸으로 두 가지 役割을 해낸다.

假壁이나 파티션을 活用해 답답하지 않아 보이면서도 空間을 分離시키는 것도 한 가지 方法이다. 代表的인 게 모듈 家口로, 空間에 맞게 移動하거나 擴張시켜 다양하게 活用할 수 있는 게 特徵이다.

代表的인 모듈型 家口 브랜드로는 스위스의 UMS, 덴마크의 몬타나 等이 있다. 올 3月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世界 最大 홈 데코 專門 展示會 ‘메종 오브제’에서도 使用者의 必要에 따라 디자인을 變更하고 액세서리를 追加하는 모듈式 프레임 家口와 照明이 大擧 선보이며 그 人氣를 實感할 수 있었다. 이처럼 居室을 모듈型 家口로 分離하여 만들어낸 空間은 낮동안에는 홈오피스로, 저녁에는 家族들의 놀이 空間으로 活用한다.

컬러로 나누고 機能은 더하고


학습구역에는 네이비 컬러의 바닥재와 벽지를, 휴식 공간에는 현대어린이책미술관(MOKA)과 콜라보한 뮤럴 벽지를 적용해 공간을 분리한 아이방 인테리어.
學習區域에는 네이비 컬러의 바닥材와 壁紙를, 休息 空間에는 現代어린이冊美術館(MOKA)과 콜라보韓 뮤럴 壁紙를 適用해 空間을 分離한 아이房 인테리어.
果敢한 컬러, 素材 等을 活用해 空間을 區分하는 創意的인 인테리어를 試圖하는 消費者도 늘고 있다. 웨인스 코팅, 템바 보드 等 差別化된 素材로 壁面을 裝飾하거나 파랑, 노랑 等 컬러와 패턴이 있는 壁紙로 空間의 機能을 區分한다.

아이의 房을 例로 들면, 온라인 授業 等으로 集中이 必要한 空間에는 네이비 컬러의 바닥材와 壁紙를 活用해 차분한 雰圍氣를 區分 짓는 式이다. 生活 空間엔 創意力과 想像力을 높이는 個性 있는 뮤럴 壁紙를 使用한다. 뮤럴 壁紙는 컬러나, 디자인 패턴이 反復되는 一般 壁紙와 달리 壁面 全體를 하나의 그림으로 演出하는 全幅 벽지다. 현대백화점그룹 系列 綜合 建資材 企業 현대L&C는 最近 현대어린이冊美術館(MOKA)과 協業해 創意的인 패턴의 뮤럴 壁紙를 선보이기도 했다.

伴侶動物과 함께 生活하는 空間엔 ‘펫프렌들리’ 製品으로 인테리어를 完成시켜 보자. 現代L&C의 실크壁紙 큐피트는 伴侶動物로 인해 僻地 毁損이 잦은 點을 考慮해 스크래치에 强하고 쉽게 汚染되지 않는 機能을 갖췄다.

나다운 것에 注目하고 價値를 두는 요즘 같은 超個人化 時代에 空間을 創意的으로 나누고 더하는 인테리어로 나만의 空間을 꾸며 보길 推薦한다.

서주리 現代L&C 디자인企劃팀長
#스타일매거진q #커버스토리 #空間의 再發見 #홈오피스 #多이닝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