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政府 첫 豫算’ 638兆원 넘는다…핵심은 民間經濟 支援|東亞日報

‘尹政府 첫 豫算’ 638兆원 넘는다…핵심은 民間經濟 支援

  • 뉴스1
  • 入力 2022年 3月 29日 11時 16分


코멘트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공식 출범한 18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서울 종로구 인수위 대회의실에서 첫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3.18/뉴스1DB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第20代 大統領職引受委員會가 公式 出帆한 18日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이 서울 鍾路區 引受委 大會議室에서 첫 全體會議를 主宰하고 있다. 2022.3.18/뉴스1DB ⓒ News1 國會寫眞取材團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 就任 後 새 政府가 처음으로 編成하게 될 來年 豫算은 ‘民間 主導의 經濟를 뒷받침하는 財政’이 될 展望이다.

來年 全體 豫算 規模는 國家財政運用計劃에 따라 올해 本豫算 607兆7000億원 對比 5.0% 增額한 638兆원 規模로 짜일 것으로 觀測된다.

政府는 29日 國務會議에서 ‘2023年度 豫算案 編成 및 基金運用計劃案 作成 指針’을 議決·確定했다. 이 指針은 豫算編成 가이드라인으로 來年 國家才情 方向의 큰 틀을 定하는 것이다.

指針 確定에 따라 來年度 豫算案 編成作業이 本格的으로 始作된다. 編成 指針은 이달 31日 모든 部處에 通報되며 各 部處는 5月31日까지 來年度 豫算要求書를 企劃財政部에 提出해야 한다.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찾은 시민들이 취업 상담을 위해 발걸음을 옮기고 있는 모습. /뉴스1DB
서울 麻浦區 서울西部雇傭福祉플러스센터를 찾은 市民들이 就業 相談을 위해 발걸음을 옮기고 있는 모습. /뉴스1DB


◇消費·投資·輸出 跳躍 뒷받침…民間일자리 支援

政府는 2023年度 財政 運營의 基本方向을 經濟跳躍, 民生安定, 未來投資, 經濟安保 等의 分野에 있어 ‘必要한 財政의 役割 遂行’과 全面的 財政革新을 통한 ‘持續可能 財政 確立’으로 設定했다.

코로나19 以後 이어진 ‘積極的 財政運用’이란 表現은 사라졌다. 年平均 財政支出 增加率 8.5%를 記錄했던 現 政府의 씀씀이를 줄여 2023年 支出 增加率을 5.0%로 낮추는 ‘國家財政運用計劃’에 따른 것이다.

來年 豫算은 于先 코로나로 움츠러든 內需의 回復勢가 이어지도록 하는 데 焦點을 맞추고 있다. 觀光據點都市, 글로벌마케팅, 文化産業 集中 育成 等 消費·觀光에 力點을 두는 한便, 輸出 品目·國家를 多邊化하거나 尖端技術을 保有한 유턴(리쇼어링)·外國人投資企業을 誘致하는 等 輸出·投資 努力도 强化한다.

尹錫悅 當選人이 大選 期間 强調했던 地域均衡發展을 爲해선 廣域메가시티에 對한 支援을 擴大하고, 地方消滅對應基金 等 地域特化 支援도 뒷받침한다.

政權交替期마다 力點事業으로 推進해오던 雇傭과 關聯해선 財政 일자리 支援뿐만 아니라 民間 일자리 創出 基盤이 强化되도록 重點을 두면서 勤勞者의 勞動 轉換을 支援하기로 했다.

最近 高物價, 高金利에 따른 庶民 生活物價 安定 次元에서 식료품비, 住居費, 에너지 費用 支援을 늘리고 經濟 分野 디지털化 加速化, 炭素中立 實現, 兩者·宇宙 等 國家必須戰略技術에 集中 投資한다.

深刻한 社會·經濟問題로 浮上한 超低出生 問題, 學齡人口 減少와 같은 縮小社會 適應, 高齡社會 서비스 發掘 等 急激한 人口構造 變化에도 積極的으로 對應해 나가기로 했다.

産業災害 豫防에 重點을 두고 安全과 關聯된 財政 支援을 擴充하는 等 國民의 生命·安全을 保護하고, 包括的·漸進的 環太平洋經濟 同伴者協定(CPTPP) 加入 等 新(新)國際經濟秩序 對應 力量도 擴大한다.

이러한 財政 役割을 위해선 財政革新이 뒷받침돼야 하는 만큼 戰略的 支出調整을 통한 全面的 財政支出 再構造化와 함께 裁量支出의 10% 構造調整 推進, 新規財源 發掘 및 財政準則 等의 財政管理를 强化해 나간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1일 서울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린 경제 6단체장과의 오찬 회동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2022.3.21/뉴스1DB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이 21日 서울 삼청동 大統領職引受委員會에서 열린 經濟 6團體長과의 午餐 會同에서 人事말을 하고 있는 모습. 2022.3.21/뉴스1DB ⓒ News1 國會寫眞取材團

◇‘民間 主導 經濟’ 轉換 뒷받침 編成指針도 變化

來年 豫算案은 尹錫悅 當選人의 政策 基調인 ‘民間 主導의 經濟’로 轉換할 수 있도록 現政府의 政策과 變化를 摸索한 痕跡이 歷歷하다.

企劃財政部가 配布한 豫算案 編成指針 細部 資料에는 ‘民間’이란 單語가 21次例 登場한다. 大統領職引受委員會가 이미 出帆한 時點이라 豫算指針을 作成하는 過程에서 方向性에 對한 共感帶를 이룬 것으로 보인다.

최상대 豫算室長은 來年 豫算案 編成 指針을 說明하는 브리핑에서 “來年 豫算 編成指針은 새 政府의 豫算 編成 方向하고도 連繫가 돼 있기 때문에 引受위 쪽하고 實務的으로 協議했다”고 밝혔다.

一例로 質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民間 主導의 雇傭 創出이 이뤄질 수 있도록 財政 投入을 强化하거나 人工知能(AI)·빅데이터 等 新(新)産業 分野의 民間投資가 活性化되도록 政策金融을 擴大하겠다는 指針이 代表的이다.

또 低開發國家를 돕는 公的開發援助(ODA)의 境遇에도 旣存 政府 내 事業 連繫를 넘어 民間과 協力을 擴大하는 等 戰略 패키지事業을 통해 國益 增進을 擴大하는 方案이 提示됐다.

최상대 기획재정부 예산실장이 지난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3년도 예산안 편성 및 기금운용계획안 작성지침을 발표하고 있다. © News1
최상대 企劃財政部 豫算室長이 지난 25日 政府世宗廳舍에서 2023年度 豫算案 編成 및 基金運用計劃案 作成指針을 發表하고 있다. ⓒ News1
코로나 危機 克服 過程에서 擴張的 本豫算, 7次例 追加更正豫算 編成으로 財政 對應 餘力이 나빠진 만큼 民間投資를 活用해서 財源 管理를 强化하겠다는 方案도 눈길을 끈다.

各種 政策金融 事業은 民間金融을 活用하는 二次保全 事業으로 轉換해 支出 規模를 切感하면서 수혜를 늘리는 方向으로 財政支出 再構造化 方案도 담겼다.

民間 資本을 活用한 民間參與開發을 活性化하고 公共廳舍(國家)+生活SOC(地方自治團體) 等 複合開發모델도 積極 發掘하며, 民間投資事業度 支援 對象을 擴大하고 事業方式度 收益型-賃貸型 混合 等으로 多角化한다.

최상대 室長은 “只今 引受위에서 여러 가지 公約의 國政課題와 作業이 推進되고 있는데 새 政府의 政策課題를 조금 더 反映해야 하는 部分에 있어서는 5月 初쯤에 追加的인 補完指針을 各 部處에 傳達할 豫定이다”라고 말했다.

한便, 政府는 지난해 내놓은 ‘2021~2025年 國家財政運用計劃’에서 2023年 財政支出 增加率을 올해 本豫算 對比 5.0%로 提示한 바 있다. 올해 本豫算(607.7兆원)에 이를 適用하면 來年 豫算은 638兆원이 된다.

執權 初期 主要 公約이나 國政 課題를 迅速하게 推進하고 最近 對內外 經濟·安保 不安이 加重되는 狀況에서 國內에 미치는 影響을 最少化하기 위해 注力해야 할 財政 投資가 있는 만큼 當初 計劃보다 늘어날 餘地는 있다.

企財部는 關係 部處 協議와 國民 意見收斂 等을 거쳐 2023年度 豫算案을 編成해 9月2日까지 國會에 提出할 計劃이다.

(世宗=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