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朴範界 “韓明淑 事件서 檢 不適切한 搜査慣行 確認”|東亞日報

朴範界 “韓明淑 事件서 檢 不適切한 搜査慣行 確認”

  • 뉴스1
  • 入力 2021年 7月 14日 12時 47分


코멘트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에서 한명숙 전 총리 모해위증 사건‘의 합동감찰 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2021.7.14/뉴스1 © News1
朴範界 法務部 長官이 14日 午前 京畿 과천시 政府果川廳舍에서 한명숙 前 總理 謀害僞證 事件‘의 合同監察 結果 發表를 하고 있다. 2021.7.14/뉴스1 ⓒ News1
朴範界 法務部長官이 14日 한명숙 前 總理 謀害僞證敎唆 疑惑 事件 關聯 法務部·大檢察廳 合同監察 結果를 통해 “韓 前 總理 事件에 對한 民願 記錄 檢討 過程에서 不適切한 搜査慣行을 確認했다”며 “關聯 民願事件 處理 過程과 大檢 部長會議 過程에서 多數의 節次的 正義가 侵害됐다”고 밝혔다.

이날 政府果川廳舍 法務部 7層 大會議室에서 直接 브리핑을 한 朴 長官은 먼저 大檢의 移牒 過程을 具體的으로 指摘하고 나섰다. 그는 “지난해 4月 한 前 總理 事件에 對한 民願이 法務部에 接受된 後 大檢이 事件을 監察部에서 人權部로 再配當을 試圖해 調査에 混亂을 招來했다”고 指摘했다.

謀害僞證 疑惑을 提起한 崔某氏의 民願書 內容은 檢事의 脾胃를 指摘하는 것이지 民願人 本人의 人權을 保護해달라는 趣旨가 아니었기 때문에 法務部가 大檢 監察部에 移牒한 것인데, 當時 尹錫悅 前 檢察總長이 極히 異例的으로 監察部가 아닌 人權部에 再配當을 指示했으며 그 過程에서 內部의 反對를 說得하지 않고 默殺했다는 게 合同監察 結論이다.

事件 處理 過程도 問題 삼았다. 調査 結果에 따르면 朴 長官은 지난해 9月 調査를 開始했던 林恩貞 當時 大檢 監察政策硏究館에 지난 2月 搜査權을 附與했다. 임 硏究官이 謀害僞證으로 在所者 證人들을 立件하겠다고 大檢에 決裁 上申을 하자 大檢 指揮部가 監察3課長으로 主任檢事를 바꿔 關聯者들을 無嫌疑 處分했다.

當時 朴 長官은 大檢 部長會議를 열어 事件을 再檢討하라고 搜査指揮를 내렸는데, 조남관 檢察總長 職務代行(大檢 次長檢事)은 大檢 部長會議에 高檢長을 참여시키는 擴大 會議를 열어 旣存 大檢 結論을 維持했다.

朴 長官은 “記錄이 厖大하고 公訴時效 完成이 臨迫한 狀況에서 意欲的으로 調査해온 檢事를 갑작스럽게 交替함으로써 ‘제 食口 감싸기’ 疑惑과 公正性 論難을 自招했다”며 “大檢은 最初 少數 硏究官들로만 會議體를 構成해 充分한 議決 過程을 거치지 않고 無嫌疑 決定했다”고 밝혔다. 또 “再檢討 搜査指揮에 따라 열린 大檢 部長會議가 끝난지 45分 만에 具體的인 會議 內容과 議決 過程이 報道됐다”고 밝혔다.

다만 朴 長官은 “合同監察 結果는 謀害僞證 或은 敎師의 實體的 嫌疑 有無에 對해서는 判斷하지 않았다. 不適切한 配當 或은 搜査排除, 搜査權 移牒 關聯 問題를 말한 것”이라며 “實體的 嫌疑에 對해서는 이미 大檢이 搜査指揮에 다른 大檢 部長會議를 통해 結論을 내렸다”고 했다.

아울러 合同監察을 통해 한 前 總理 事件 搜査 過程 中 收容者 反復召喚, 搜査協助者에 對한 不適切한 便宜提供, 一部 搜査書類 記錄 美添附 等의 不適切한 搜査 慣行이 밝혀졌다.

朴 長官은 “公訴 提起後 參考人이 100餘 回 以上 召喚돼 一部는 새벽 늦게까지 調査받은 事實 및 外部人과의 자유로운 接見을 可能하게 하는 等 不適切한 便宜를 提供한 事實을 確認했다”며 “公訴提起後 參考人에 對한 證言練習은 面談 過程에서 不當한 人間關係를 形成하거나 參考人 相對로 懷柔하는 等의 方法으로 證言 오염시킬 수 있다”고 했다.

또 “韓 前 總理 事件에서 參考人 陳述을 듣고도 記錄하거나 事件 記錄을 編綴하지 않은 것도 確認했다”며 “檢査가 客觀義務를 違反해 被告人에 유리하거나 公訴維持에 不利한 參考人 陳述을 聽取하고도 記錄하지 않으면 被告人의 防禦權이 無力化될수 밖에 없다”고 批判했다.

法務部는 合同監察로 確認한 不適切한 搜査慣行 및 事件處理 過程에 對한 改善案도 마련했다. 法務部는 Δ配當 및 搜査팀 構成 制度 改善 Δ搜査팀의 證人 事前 接觸 最少化 및 事前面談 記錄 保存 Δ檢察 組織文化 改善 위한 構成員 持續的 敎養 敎育 實施 等을 主要 內容으로 한다. 이를 推進하기 위한 法務部-大檢 協議體도 構成하기로 했다.

?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