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 한해 注目 받은 2019年 IT 이슈는?|동아일보

올 한해 注目 받은 2019年 IT 이슈는?

  • 東亞닷컴
  • 入力 2019年 12月 27日 18時 28分


코멘트
2019年 한 해가 저물어 간다. 올해도 亦是 많은 일이 있었고, IT 分野에도 새로운 新製品과 서비스가 出市되며 消費者의 呼應과 批判을 받기도 했다. 한해를 마무리하는 時點에서 올해에는 IT 分野의 이슈를 다시 한 番 짚어보자.

롤러블 디스플레이와 폴더블 디스플레이

이제 디스플레이가 둥글게 말리는 時代가 왔다. 平平하기만 하던 畵面이 일정한 曲率을 갖춘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된 것도 몇 年 안됐는데, 이제는 畵面이 完全히 말리는 大型 디스플레이가 登場할 程度로 關聯한 技術이 發展하고 있다. LG電子는 올해 CES 2019에서 畵面을 둥글게 말아 사운드바 形態의 本體에 保管할 수 있는 大型 TV를 선보이며 革新賞을 받았다. OLED TV R은 LG電子가 갖춘 大型 OLED 패널 製作에 關한 强點을 最大限 살린 製品으로, 者發光 素子의 特性上 백라이트 없이 얇고 柔軟하게 製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롤러블 TV를 具現할 수 있다.

LG전자 롤러블 디스플레이
LG電子 롤러블 디스플레이

LG電子가 畵面이 둥글게 말리는 TV를 내놓은 以後, 2月에 열린 MWC 2019에서 삼성전자는 畵面이 접히는 스마트폰을 公開했다. 畵面을 접었을 때는 一般 스마트폰과 同一한 크기로 使用할 수 있고, 畵面을 펴면 태블릿PC 처럼 큰 畵面으로 情報를 檢索하거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鑑賞할 수 있다. 올해 初에는 耐久性과 關聯한 問題 때문에 出市를 暫定 延期했지만, 올해 末 이러한 問題를 改善하고 出市하며 좋은 反應을 얻고 있다.

5G 서비스 始作

國內 移動通信 3社가 올해 4月부터 5G 서비스를 本格的으로 始作했다. 5G는 理論上 LTE보다 20倍 빠른 速度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지만, 올해 4月 서비스를 始作할 當時에는 最適의 條件에서 2.4Gbps(LTE는 約 300Mbps)를 낼 수 있는 水準이었다. 또한, 커버리지가 完璧하지 않아 서울 市內에서도 陰影地域이 많이 發生하는 것은 勿論, 室內에서는 事實上 5G 受信이 不可能한 水準이었다. 現在 커버리지는 漸漸 더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까지 室內나 地下는 公衆利用施設 처럼 많은 사람이 모이는 空間이 아니면 5G를 利用하기 어려운 것이 現實이다.

5G 서비스 시작
5G 서비스 始作

料金制와 關聯한 이슈도 있었다. 通信社가 提示한 最低價 料金制가 5萬 5,000원 程度로 一般 料金制보다 비쌌지만, 데이터는 8~9GB 程度밖에 提供하지 않았다. 理論上 5G 最大 速度로 23秒 程度면 모두 消耗할 수 있는 水準이며, 無制限 料金制의 境遇 速度 制限과 關聯한 案內를 숨긴 半쪽자리 無制限이라는 評價를 받기도 했다. 多幸히 料金制와 附加서비스 等이 서비스 初期와 比較하면 조금이나마 改善되고 있는 만큼, 5G 서비스가 大衆化되고 移動通信社 사이의 加入者 誘致 競爭이 熾烈해지면 더 나은 料金制와 서비스를 期待할 수도 있을 듯하다.

택시와 車輛 共有 서비스의 對立

택시 業界가 지난해 카풀 基盤 車輛 共有 서비스와 對立한 데 이어, 올해에는 렌터카 基盤 車輛 共有 서비스와의 葛藤으로 擴張됐으며, 結局 旅客運輸事業法 改正案(一名 타다 禁止法) 發議로 이어졌다.

打多義 境遇 11人乘~15人乘 렌터카를 빌릴 때 運轉技士를 斡旋할 수 있다는 條項을 통해 大型 乘合車와 運轉技士를 同時에 提供하고, 乘客을 태워 目的地 까지 移動하는 有償運送 서비스를 提供해왔다. 이에 對해 택시 業界는 例外條項을 歪曲 解釋한 不法 營業이라고 批判하며 對策을 促求했다. 實際로 檢察은 타다가 事實上 콜택시 事業을 運營했다고 判斷해 지난 11月 타다 經營陣을 起訴하기도 했다.

택시 업계는 카풀에 이어 렌트카 기반 차량 공유 서비스와도 갈등을 일으키고 있다
택시 業界는 카풀에 이어 렌트카 基盤 車輛 共有 서비스와도 葛藤을 일으키고 있다

한便으로는, 旣存 택시 業界는 消費者 立場에서 一般 택시가 아닌 서비스를 더 選好하는지 생각해봐야 한다는 立場도 있다. 一部 택시의 亂暴運轉이나 乘車拒否 等을 例로 들며 택시 業界 保護를 위해 消費者에게 必要한 서비스를 權益을 해친다는 主張이다. 旣存 業界에 ICT를 椄木한 新事業이 進出하면 旣存 業界를 어느 程度 保護函과 同時에 新事業 成長을 制限하지 않는 相生 方案을 마련할 必要가 있다. 또한, 이러한 過程에서 消費者의 權益을 해치는 일은 있어서는 안되겠다.

딥페이크

人工知能을 基盤으로 만든 合成 映像 '딥페이크'가 有名人의 얼굴을 合成한 포르노를 製作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形態의 假짜 뉴스를 生産하는 用途로 惡用될 可能性이 커지면서, 이에 對한 憂慮 亦是 커지고 있다. 딥페이크(Deep Fake)는 딥러닝(深層學習)과 페이크(假짜)의 合成語로, 人工知能을 통해 動映像에 다른 사람의 얼굴을 巧妙하게 合成하는 技術이다. 特히 또다른 人工知能을 통해 合成 與否를 把握하고, 다시 精巧함을 높이는 生成的 敵對 神經網 技術을 適用하면서 實際와 區分하기 어려운 合成物을 만들어내고 있는 狀況이다.

딥페이크

美國의 境遇 딥페이크로 合成한 포르노를 리벤지 포르노의 一種으로 取扱해 處罰하도록 規定했다. 커뮤니티인 레딧 亦是 딥페이크와 關聯한 서브레딧을 終了했고, 트위터度 딥페이크 콘텐츠를 一般的인 成人 콘텐츠와 分離해 排除하는 政策을 導入했다. 페이스북 亦是 딥페이크 映像 探知 技術開發을 始作했으며, 어도비는 뉴욕타임스, 트위터 等과 함께 寫眞이나 動映像 或은 뉴스 같은 콘텐츠의 原著作者와 原本을 찾을 수 있는 디지털 워터마크를 導入했다.

韓國 亦是 12月 初 딥페이크 問題 解決을 위한 法案이 發議된 狀態다. 總選을 앞둔 韓國이나 大選을 앞둔 美國 立場에서는 이러한 딥페이크가 選擧 結果에 直接的인 影響을 줄 수 있는 만큼 이에 對해 適切한 規制를 할 수 있는 方案을 苦悶하고 있다. 한便으로는 엔터테인먼트 等 여러 分野에 活用할 수 있는 技術인 만큼 成長을 沮害하지 않을 必要도 있다.

初等學生 코딩 敎育 義務化

올해부터 初等學校 5~6學年을 對象으로 소프트웨어 敎育이 義務化됨에 따라 關聯 企業의 움직임도 바빠졌다. 코딩이란 쉽게 말해 컴퓨터가 理解할 수 있는 言語를 使用해 특정한 作業을 遂行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作業으로, 正規 敎育課程을 통해 人工知能, 事物인터넷 等 未來 IT 産業을 이끌 人材를 育成한다는 計劃이다. 에듀테크 企業은 앞다투어 코딩과 關聯한 교보재를 出市하고 있으며, 코딩 指導士 等의 資格證 取得者도 늘어났다.

코딩 교육을 위한 교보재
코딩 敎育을 위한 교보재

한便으로는 알고리즘 自體를 理解하고 思考力을 키울 수 있는 方案이 必要하다는 視角도 있다. 開發 手段인 코딩이 아니라 이러한 코드를 企劃하고 어떻게 作動하는지 想像하는 創意性이 重要하다는 意味다. 實際로 先進國에서 使用하는 코딩 敎育 方式은 이른바 '언플러그드 코딩'으로, PC나 電子製品 없이 보드게임 같은 形態를 利用해 論理 構造를 가르치는 方式을 導入하고 있다.

規制 샌드박스

規制 샌드박스는 ICT를 基盤으로 새로운 事業에 挑戰하는 企業이 旣存 規制와 相沖해 成長이 沮害되는 일을 막기 爲한 制度다. 일정한 틀 안에서 規制를 免除하거나 猶豫하는 制度로, 이른바 規制 革新 3種세트人 '迅速 處理', 實證 特例, 臨時許可 等을 통해 新技術 新産業 育成을 支援하면서 消費者 公益을 위한 保護制度를 均衡 있게 追求한다는 內容이 包含돼 있다.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시음 행사를 진행할 수 있게 된 LG 홈브루
規制 샌드박스를 通해 試飮 行事를 進行할 수 있게 된 LG 홈브루

이를 통해 同一한 廚房을 多數의 事業者가 使用하는 共有廚房 서비스나 앱 基盤 택시 自發的 同乘, 食用 色素를 利用한 라떼아트 3D 프린터 등다양한 事業이 試圖되고 있다. LG電子의 境遇 家庭用 手製 麥酒 製造機인 LG 홈브루가 規制 샌드박스를 通過해 試飮 行事을 할 수 있게 됐다. 旣存 不特定 多數를 對象으로 하는 試飮 行事는 酒稅法에 따라 州料 製造 免許와 施設 要件을 갖춰야 했으나, 電子製品 企業人 LG電子가 이를 充足하기는 어려운 狀況이었다. 하지만 지난 10月, 規制 샌드박스를 通過하면서 LG베스트샵 等 電子製品 商街에서도 홈브루로 製作한 手製麥酒 試飮 行事를 進行할 수 있게 됐다.

東亞닷컴 IT專門 이상우 記者 lswo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