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政府 ‘落胎罪 廢止’ 後續措置…母子保健法·行政規則 손질 不可避|東亞日報

政府 ‘落胎罪 廢止’ 後續措置…母子保健法·行政規則 손질 不可避

  • 뉴스1
  • 入力 2019年 4月 11日 20時 51分


코멘트

?憲裁 “落胎罪 憲法不合致”…來年末까지 改正要求
“憲裁 趣旨 100% 反映 合理的 法制度 改善할 것”

유남석 헌재소장과 재판관들이 낙태죄 위헌 여부 선고를 위해 11일 오후 서울 재동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 앉아 있다. 2019.4.11/뉴스1
유남석 憲裁所長과 裁判官들이 落胎罪 違憲 與否 宣告를 위해 11日 午後 서울 재동 憲法裁判所 大審判廷에 앉아 있다. 2019.4.11/뉴스1
妊娠 初期 落胎까지 全面 禁止하는 現行法 條項은 憲法에 違背된다는 憲法裁判所 決定이 11日 나오면서 人工妊娠中絶 許容 事由를 規定한 母子保健法과 妊娠中絶手術 醫師를 處罰하는 行政規則을 憲裁 決定 趣旨에 맞도록 손질하는 作業이 始作됐다.

只今껏 許容하지 않았던 社會經濟的 理由에 依한 人工妊娠中絶을 어디까지, 얼마나 確實히 規制할지가 爭點이 될 것으로 보인다. 母子保健法 所管部處인 保健福祉部는 刑法을 管轄하는 法務部 以外 女性家族部, 國會 等과 함께 法·制度 全般을 들여다 볼 豫定이다.

落胎罪는 刑法과 母子保健法 等 2가지 法律이 얼개를 짜고 있다. 刑法 269兆 1項과 270條는 人工妊娠中絶 手術을 받은 女性과 手術한 醫師를 各各 1年·2年 以下의 懲役에 處하도록 하고 있으며, 母子保健法은 그에 對한 例外 許容 事由를 規定하고 있다.

妊娠 6個月(24株)에 限해 Δ遺傳的 障礙 Δ傳染性 疾患 Δ强姦 또는 準强姦 Δ血族·姻戚 間 妊娠 Δ母體 健康을 해치거나 해칠 憂慮가 있는 境遇가 現行 母子保健法이 밝히고 있는 例外 事由다.

이날 憲裁는 이러한 刑法 條項이 妊娠婦의 自己決定權을 過度하게 侵害한다면서 2020年 말까지 落胎罪 關聯 法 改正을 要求했다. 또한 母子保健法 條項은 多樣하고 廣範圍한 社會經濟的 思惟에 따른 葛藤 狀況을 包括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刑法과 함께 母子保健法 改正이 不可避한 狀況이다.

刑法과 母子保健法이 規定한 ‘合法的’ 人工妊娠中絶은 2017年 基準 3787件(健康保險審査評價院)뿐이다. 反面 지난 2月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推定한 全體 人工妊娠中絶 件數는 年間 5萬件에 肉薄한다.

只今껏 合法에 包含되지 않았던 社會經濟的 理由에 依한 4萬6000餘件 程度를 어디까지 許容하고 不許할 지 規定하는 일이 남은 것이다. 社會經濟的 事由를 法 條項에 어떻게 具現할 것이며, 該當 事由에 對한 證明을 얼마나 要求할지 等도 苦心해야 할 部分이다.

손문금 保健福祉部 出産政策課長은 “母子保健法 改正은 刑法 上 落胎罪를 어떻게 손볼지와 함께 봐야 하는 事案이며, 앞으로 國會·有關部處·醫療界 等과 함께 論議해야 한다”며 “現在는 憲裁 趣旨文을 法·制度에 100% 反映하는 것이 政府의 目標”라고 말했다.

또 “醫師 信念에 따른 手術 拒否를 診療 拒否로 患者들이 認識할 수 있다는 醫療界 憂慮 等도 政府가 잘 알고 있다”며 “憲裁 趣旨를 忠實히 反映하면서도 患者와 醫師에게 合理的인 後續措置를 하겠다”고 敷衍했다.

法律 改正과 別個로 行政處分規則 亦是 손질이 不可避하다. 醫師의 妊娠中絶手術을 非道德的 診療行爲로 規定, 資格停止 1個月에 處하도록 한 ‘醫療關係 行政處分 規則’이 代表的인 改正 檢討對象이다.

지난해 복지부는 醫療關係行政處分規則 改正을 통해 妊娠中絶手術을 한 意思에 對한 制裁를 强化하려다 醫師들 反撥에 부딪혀 이를 猶豫했다. 該當 猶豫가 持續될 지에 對해 政府는 말을 아끼고 있으나, 大韓産婦人科醫師會는 이미 醫療關係行政處分規則을 卽刻 廢棄해야 한다는 聲明을 내놨다.

福祉部 關係者는 “法律과 行政規則 改正 問題는 只今으로서는 말을 아낄 段階”라면서 “憲裁 決定文을 綿密히 分析해 決定 趣旨를 完全히 把握하고 制度가 바뀌는 데 따른 社會 各 部門의 影響을 綜合的으로 考慮해 具體的인 後續措置 計劃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