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펀드][證券]‘헤지펀드 導入’ 主張 만만찮다|동아일보

[펀드][證券]‘헤지펀드 導入’ 主張 만만찮다

  • 入力 2002年 9月 9日 18時 49分


《世界 株式市場이 不安한 모습을 보이면서 市場의 오르내림과 關係없이 絶對收益率을 追求하는 헤지펀드가 關心을 끌고 있다. 로이터通信에 따르면 올 1·4分期(1∼3月) 美國 證市의 뮤추얼펀드에는 145億달러가 새로 들어왔고 헤지펀드에는 102億달러가 流入됐다. 이갑수 投資信託協會 專務는 “헤지펀드 運用資産이 뮤추얼펀드 資産의 5% 內外인 것을 考慮하면 엄청난 人氣를 누린 셈”이라고 말했다.》

韓國 金融市場에도 헤지펀드 制度를 導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다. 證券硏究員 고광수 博士는 “年基金이나 大型 펀드가 海外 헤지펀드에 投資해 收益을 낼 수 있도록 하고 個人投資者도 國內 헤지펀드를 利用할 機會를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왜 헤지펀드인가〓전문가들은 헤지펀드에 對한 誤解부터 풀어야 한다고 말한다. 아시아와 러시아 金融危機 當時 莫大한 損害를 보고 金融市場을 攪亂했던 조지 소로스의 퀀텀펀드 等은 特定市場의 方向에 投資하는 펀드로 全體 헤지펀드의 5% 未滿이라는 것. 95%의 헤지펀드는 市場의 오르내림에 關係없이 收益을 내는 말 그대로의 ‘헤지(危險回避)펀드’이다.

高 博士는 “헤지펀드는 無條件 危險하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投資對象을 擴大해야 한다”고 말했다. 特히 財源이 枯渴되고 있는 年基金이 海外 헤지펀드를 適切히 利用하면 適當한 危險으로 安定的 收益을 올릴 수 있다는 것.

이남우 리캐피탈投資諮問 社長은 “韓國에는 가장 安全한 投資對象인 銀行 定期預金과 리스크가 가장 높은 株式投資 및 株式型펀드 사이에 適當한 리스크로 收益을 낼 수 있는 投資對象이 없다”며 “헤지펀드가 딱 맞는 代案”이라고 말했다.

그는 “韓國 投信運用社나 資産運用社가 信賴를 잃은 理由는 市場이 크게 올랐다가 내릴 때 리스크 管理를 못하기 때문”이라며 “헤지펀드는 空賣渡나 指數先物賣渡 等 다양한 헤지技法을 利用해 리스크를 管理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헤지펀드를 反對하는 理由〓그러나 헤지펀드가 100% 安全한 商品만은 아니라는 點에서 反對의 소리도 많다.

임준환 서강대 敎授는 “豫定 收益率을 達成하기 위한 매니저의 技法이 먹혀들지 않으면 損害를 볼 危險이 크다”고 말했다. 世界的으로 헤지펀드 매니저의 折半 以上이 3年 以內에 失敗하고 있다는 것.

이갑수 投資信託協會 專務는 “美國 金融當局은 最近 헤지펀드의 規模가 커져 金融市場 不安要素가 되고 一般投資者가 前보다 많이 加入하자 監督을 强化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充分히 檢討하고 導入 與否를 決定해야 한다”고 말했다.

▼헤지펀드란…▼

100名 未滿의 投資者를 모아 펀드를 만든 뒤 株式 債券 通話 派生金融商品 等 金融商品에 投資하거나 原油 금 等 實物資産을 賣買해 利益을 남기는 投資 파트너십.

高度의 金融技法으로 危險을 줄이거나 없애 市場과는 無關한 中立的 포지션을 가지고 運用되며 市場平均과 比較한 相對的 收益率이 아니라 미리 定한 絶對的 收益率을 追求한다는 點이 가장 큰 特徵이다.

申奭鎬記者 kyle@donga.com

헤지펀드 投資 對象과 投資方法
區分 內容
投資 對象 -金融商品(株式 債券 通貨 等) -實物資産(原油 금 等) -派生金融商品(株價指數先物 및 옵션 等)
運用 方法 -100名 未滿의 少數 投資者로 構成 -市場 危險을 最少化하고 絶對收益率로 評價 -펀드매니저는 運用收益의 20%程度를 手數料로 받음 -펀드매니저도 펀드에 投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