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포츠]`西洋 年` 스포츠카이트 人氣|東亞日報

[레포츠]'西洋 年' 스포츠카이트 人氣

  • 入力 2001年 6月 26日 19時 42分


서양연으로 불리는 스포츠카이트는 세계 20여개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西洋聯으로 불리는 스포츠카이트는 世界 20餘個國에서 人氣를 끌고 있다.
“와, 저게 뭐야”

울긋불긋 形形色色의 異常한 비행체들이 漢江 上空에서 搖亂하게 춤을 춘다. 어떤 것은 戰爆機 스텔스처럼 三角形으로 생겼고 또 어떤 것들은 패러글라이더나 해파리처럼 생겼다.

스포츠카이트. 이른바 西洋 年(鳶)이다.

17日 午後 서울 蠶室 누에나루터(遊覽船船着場) 隣近 잔디밭. 20餘名의 스포츠카이트 同好人들이 모여 신나게 鳶을 날리고 있었다. 연 끝에 긴 螢光 꼬리를 달고 하늘에서 빠른 速度로 움직이며 各種 신기한 圖形을 만들자 霎時間에 구경꾼이 몰려들었다.

말이 年이지 바로 옆에서 어린이들이 날리는 가오리鳶과는 사뭇 다르다. 妙技를 부리는 작은 스턴트카이트(stunt kite)만 해도 가로 2m50, 세로 1m20이나 된다. 해파리처럼 생긴 것은 어른 서너名을 둘둘 감고도 남을 程度.

傳統鳶과는 比較할 수 없을 程度로 커 操縱하는데 힘이 든다. 體重 80㎏의 김종건氏(36·서울 汝矣島洞)가 ‘해파리年’을 操縱하면서 이리저리 끌려다닌다.

“運動量이 엄청나 始作한 지 1年됐는데 體重이 10㎏이나 빠졌다”는 金氏는 元來 山岳自轉車(MTB) 마니아. 92年 韓國人으론 最初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터키 이스貪불까지 유럽大陸을 橫斷하기도 했다.

漢江둔치에서 MTB를 타다가 스포츠카이트가 하늘에서 妙技를 부리는 것을 보고 한番 鳶줄을 잡은 뒤 이제는 바람만 불면 카이트를 들고 江邊으로 나온다. 비가 주룩주룩 내리던 24日에도 카이트 날리기를 試圖했을 程度.

한규완氏(47·서울 蠶室本洞)도 漢江둔치에서 偶然히 스포츠카이트를 보고 푹 빠진 境遇.

“허리運動엔 이게 最高예요. 1年새 體重은 5㎏, 허리사이즈는 2인치나 줄었어요.” 조깅하러 나왔다가 마니아가 된 韓氏는 23年이 넘게 허리 디스크로 苦生했으나 스포츠카이트를 한 뒤 한결 몸이 좋아졌단다.

무엇보다 自由自在로 하늘을 나는 스턴트카이트는 妙技부리는 재미 때문에 한番 始作하면 서너時間은 鳶줄을 놓치 못한다고.

▼時速 110km…自由自在 飛行▼

年(kite)은 紀元前 500年 中國文獻에 나오며 유럽으로 傳해진 것은 15∼16世紀.

現在 使用되는 스포츠카이트의 모습으로 本格 자리잡게 된 것은 2次世界大戰 當時. 美 海軍은 스포츠카이트가 時速 110㎞가 넘을 程度로 빠르고 自由自在로 飛行할 수 있다는 데 着眼, 30萬個가 넘는 스포츠카이트를 ‘射擊用 타겟’으로 使用했다.

스포츠카이트의 種類는 크게 妙技를 부리는 ‘스턴트’兄과 鳶이 커 操縱하는데 힘이 많이 必要한 ‘패러포일’型이 있다.

스포츠카이팅은 現在 全世界 20餘個國에서 즐기고 있다. 지난해 월드컵에선 日本이 傳統의 强豪 美國을 스턴트 團體戰에서 누르고 優勝, 最强國으로 떠올랐다. 스턴트 團體戰은 4, 5名의 選手가 마치 編隊飛行을 하듯 한치의 誤差없이 妙技를 부리는 것.

國內同好人은 200餘名線. 蠶室 누에나루船着場과 城南 盆唐, 仁川 强化, 濟州島 等地에서 스포츠카이팅을 즐긴다. 스포츠카이트는 10萬원에서 30萬원線으로 마니아들은 普通 風俗 等에 맞춰 普通 5,6個를 保有하고 있다. 따로 正規講習은 없고 클럽에 登錄한 뒤 先輩들의 指導를 받는게 가장 빠른 方法.

<전창기자>j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