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輿論마당]심제택/`國際共通 大入資格` 認定하자|동아일보

[輿論마당]심제택/'國際共通 大入資格' 認定하자

  • 入力 2001年 6月 13日 18時 26分


海外에는 많은 駐在員의 子女들이 現地 學校에 다니고 있다. 그러나 歸國한 뒤 國內 大學에 入學하기 위해서는 現地의 學校 工夫만으로는 어림도 없다.

所謂 特例入學試驗을 치러야 하는데 海外에서 배운 것과는 無關하게 國內 敎科水準으로 出題된다. 따라서 特例入學試驗을 準備하기 위해 現地에서의 學校工夫는 疏忽할 수밖에 없다. 特例를 위한 入試科目을 가르치는 곳은 유럽에는 한 군데도 없기 때문에 學生들은 外國에서도 課外를 받아야 한다.

海外 勤務者의 最大 苦悶인 子女의 大入 特例入學 問題를 解決할 수 있는 길이 바로 ‘國際共通 大學入學資格’인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制度이다. IB는 스위스 제네바에 本部를 두고 世界 各國의 國際學校에서 運營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高等學校의 正規 學事日程에 이 프로그램을 追加해 別途로 2年間 履修한 뒤 取得한 點數를 志望大學에 提示하도록 하는 國際的으로 通用되는 特例入學 制度이다. 日本은 이미 244個 大學이 이 制度를 받아들였으나 唯獨 아시아에서 韓國과 中國만이 受容하지 않고 있다.

더구나 IB 過程에서는 韓國語를 第1言語로 選擇할 수 있어 外國素材 國際學校에서 韓國語가 國際語로 採擇되는 데 아주 有用한 制度이다. 그러나 國內 大學들이 IB를 認定치 않기 때문에 韓國語 講座가 開設되어도 受講生이 없어 機會를 活用하지 못하고 있다. 獨逸 프랑크푸르트 國際學校의 境遇 日本語, 네덜란드語, 핀란드어, 스웨덴語 等이 正規 敎科課程으로 編成되어 있다.

韓國 學生을 指導하는 國際學校 關係者들은 韓國의 大學들이 IB制度를 認定하지 않는다는 事實을 알면 韓國의 入試制度에 對해 疑訝心과 否定的인 視角을 갖게 된다.

IB制度의 敎科課程은 決코 國內 敎育課程에 비해 水準이 낮지 않다. IB資格 志願者들은 6個 그룹의 選擇科目에 따른 試驗을 치러야 한다. 6個 그룹은 第1그룹 母國語(英語, 獨逸語, 獨學 母國語), 第2그룹 外國語(英語, 獨逸語, 프랑스語, 스페인語), 第3그룹 社會生活, 第4그룹 科學, 第5그룹 數學, 第6그룹 藝術 等이다. 이 밖에 理論을 100時間 以上 履修해야 하며 4000 單語 以上을 使用해 論文을 作成해야 하고 最小限 150時間의 社會奉仕가 必要하다.

學生들은 IB本部에서 出題한 試驗으로 評價되고 採點된다. IB制度를 受容한 大學은 願하는 科目의 成績 等 要求 水準을 提示하고 學生은 自身이 取得한 點數를 바탕으로 願書를 提出하면 된다.

國內 大學이 IB制度를 一部만 受容해 必要에 따른 科目을 要求할 수도 있고 母國語(國語)만을 要求할 수도 있다.

海外에서 工夫하는 學生들이 正常的인 學校 工夫에 忠實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國內 大學들이 IB制度를 꼭 受容해야 한다. IB 數學者에게 特例入學을 위한 筆記試驗(論述 等)을 免除하거나, 面接에서 加算點을 附與하는 方法 等 方案을 찾아야 할 것이다.

審 제 擇(州獨逸한국교육원 院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