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vs폴란드] ‘이동국票 攻擊戰術’ 이番엔 히트칠까?|동아일보

[韓國vs폴란드] ‘이동국票 攻擊戰術’ 이番엔 히트칠까?

  • Array
  • 入力 2011年 10月 7日 07時 00分


7일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폴란드와 친선경기를 하루 앞둔 축구국가대표팀이 6일 오후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마지막 훈련을 가졌다. 기성용이 미소를 지으며 동료들과 훈련을 하고 있다. 상암ㅣ박화용 기자 inphoto@donga.com 트위터 @seven7sola
7日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폴란드와 親善競技를 하루 앞둔 蹴球國家代表팀이 6日 午後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마지막 訓鍊을 가졌다. 기성용이 微笑를 지으며 同僚들과 訓鍊을 하고 있다. 上岩ㅣ박화용 記者 inphoto@donga.com 트위터 @seven7sola
■ 조광래의 實驗…여기에 注目하라

座駐英·우동원, 이동국 도우미로
奇誠庸·구자철 ‘守備型 MF’ 呼吸
김영권, 脆弱地帶 왼쪽 守備 特命


蹴球代表팀이 7日 午後 8時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폴란드와 評價戰을 치른다. 11日 水原에서 벌어지는 아랍에미리트연합(UAE)과 2014브라질월드컵 아시아地域 3次 豫選 3次戰에 앞서 選手들의 컨디션을 點檢하고 競技 感覺을 끌어올릴 수 있는 좋은 機會다.



이동국 中心으로 한 스리 톱

15個月 만에 代表팀에 電擊 復歸한 이동국(32·全北)李 注目받고 있다.

代表팀 조광래 監督은 이동국을 最大限 活用하기 위해 몇몇 포지션에 變化를 줬다. 4-2-3-1 포메이션을 쓰는데 最前方 가운데에 이동국, 左右 側面 攻擊手에 박주영(아스널)과 지동원(선덜랜드)李 布陣하는 스리 톱이 稼動된다.

攻擊型 미드필더는 남태희(발랑時엔)다. 조 監督은 “이동국 밑에는 瞬間 스피드가 뛰어나고 더 많이 움직이는 選手가 必要하다”며 本來 側面에서 뛰던 남태희의 포지션을 變更한 理由를 說明했다. 守備型 미드필더로는 ‘單짝’ 奇誠庸(셀틱)과 구자철(볼프스부르크)李 呼吸을 맞춘다. 구자철은 올 初 아시안 컵을 起點으로 代表팀에서 主로 攻擊型 미드필더나 側面 날개를 맡았지만 오랜 만에 제자리로 復歸한다. 기성용은 最近 所屬 팀에서 連日 强行軍을 消化하느라 허벅지에 痛症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選拔 與否가 不透明했지만 一旦 出戰하는 것으로 整理됐다. 조 監督은 “奇誠庸 本人이 큰 問題가 없다고 한다. 先發로 45分 程度 뛸 것이다”고 밝혔다.

● 오른쪽 풀백은 攻擊, 왼쪽 풀백은 守備

또 하나 關心事는 左右 풀백의 活躍이다.

조 監督은 代表팀 名單을 發表하며 “兩쪽 풀백을 뽑는데 가장 苦悶을 많이 했다”고 吐露했다.

主戰 오른쪽 풀백 차두리(셀틱)가 負傷으로 빠진 자리에 최효진(상주상무)李 落點을 받았다.

이 亦是 이동국의 長點을 살리기 위한 方案 中 하나다. 조 監督은 代表팀 召集 첫 날 “이동국이 門前 앞에서 날카로운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동국을 도울 수 있는 典型的인 윙어를 側面에 두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했다. 그러나 이청용(볼턴)은 浮上이다. 박주영과 지동원은 典型的인 윙 플레이어가 아니다.

이 役割을 해 줄 選手가 최효진이다. 최효진은 발이 빠르고 攻擊 加擔 能力이 좋다. 訓鍊 때도 최효진의 낮고 빠른 크로스를 이동국이 門前 앞에서 논스톱 슛으로 連結하는 場面이 여러 次例 보였다. 오른쪽에 攻擊力이 뛰어난 최효진을 配置하면서 守備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왼쪽 풀백은 攻擊 性向이 强한 홍철(城南) 代身 相對的으로 守備力이 좋은 김영권(오미야)李 選擇받았다.

윤태석 記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