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平昌올림픽 南北韓 共同開催 可能할까|동아일보

平昌올림픽 南北韓 共同開催 可能할까

  • 東亞日報
  • 入力 2011年 7月 13日 10時 49分


코멘트

開催計劃 바꾸려면 IOC 同意받아야..탈락도시 反撥 可能性
國民輿論은 73.3% '反對'..現實的 걸림돌도 너무 많아

江原道 平昌이 誘致한 2018 冬季올림픽의 南北韓 共同 開催 可能性이 새삼 關心事로 떠오르고 있다.

國內 政治權 一角에서 共同 開催 必要性을 먼저 擧論한 狀況에서 北韓의 體育界를 代表한다고 볼 수 있는 北韓 國際올림픽委員會(IOC) 委員이 이 構想에 肯定的인 立場을 밝혔기 때문이다.

北韓의 장웅 IOC 委員은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總會 參席次 13日 日本으로 들어가는 길에 平昌 冬季올림픽의 南北韓 共同開催 構想에 對해 "그렇게 되길 바란다"는 意見을 밝혔다.

張 委員의 이番 發言은 國內에서 共同開催 問題가 한 次例 論難을 불러일으킨 뒤 나온 北韓의 公式 立場으로 解釋돼 注目을 끌고 있다.

民主黨 손학규 代表는 지난 11日 "平昌 冬季올림픽을 南北 共同으로 開催하는 方案을 深刻하고 眞摯하게 檢討하겠다"며 "平昌올림픽을 통해 大韓民國 分斷史의 電氣를 만들고 世界平和의 轉換點을 만들 것"이라고 말해 南北 共同開催 論難에 불을 지폈다.

하지만 南北 共同 開催는 實現되기가 쉽지 않다는 視角이 支配的이다.

于先 민주당 所屬인 최문순 江原知事도 11日 열린 記者懇談會에서 "趣旨에는 全的으로 同意하지만 IOC와의 契約 變更, 北側 競技場 建設, 南北關係 等 여러 가지 技術的 問題들이 있다. 精巧하게 따져봐야 한다"며 신중한 見解를 나타냈다.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지난 9日 實施한 輿論調査에서도 南北 分散 開催에 對해 反對가 73.3%로 贊成(18.0%) 意見을 壓倒했다.

이는 國內에서 共同 開催에 對해 否定的인 見解가 主流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平昌 冬季올림픽의 南北 共同 開催를 위해서는 現實的으로 걸림돌이 너무 많다는 點도 看過할 수 없는 대목이다.

專門家들은 共同 開催는 國家가 아닌 都市에 올림픽 開催權을 주는 IOC와의 約束을 깨뜨리는 일이라고 指摘한다.

平昌 等 올림픽 誘致 候補都市들은 이미 種目別 開催 地域과 京畿 日程을 담은 誘致計劃書를 IOC에 提出한 뒤 IOC 委員들의 最終 評價를 받았다.

애初의 計劃을 修正하려면 다시 IOC의 同意가 있어야 하고, 이 過程에서 탈락한 候補 都市들의 反撥을 불러올 수도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番 誘致 過程에서 平昌이 높은 評價를 받은 것은 콤팩트한 競技場 配置였다.

하지만 北韓과 함께 大會를 치를 境遇 移動 距離가 길어져 平昌 冬季올림픽의 長點이 無色해질 수 있다.

軍事分界線을 넘나들어야 해 觀衆이 자유롭게 往來하기도 쉽지 않다.

또 北韓의 競技場 施設이나 인프라 擴充, 이에 드는 費用과 事後 活用 問題 等 풀기 어려운 問題가 너무 많은 것도 共同開催 可能性을 現實的으로 낮춘 要因으로 꼽힌다.

박용성 大韓體育會長이 最近 "南北韓 分散 開催와 같은 말은 事情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나오는 얘기"이라고 잘라 말한 것은 그런 背景에서다.

2014年 冬季올림픽 誘致를 推進했던 노무현 政權 때도 이런 限界들 때문에 南北共同 開催를 프레젠테이션에서 除外했었다.

그나마 一部 競技의 分散 開催는 共同 開催보다는 成事 可能性이 있다.

平昌에서 京畿 大部分을 치르고 一部 種目의 競技를 北韓에서 開催하는 것으로 韓半島의 平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大義名分이라면 IOC도 同意할 수 있을 것이라는 觀測이 나온다.

背景이 다르긴 하지만 1956年 멜버른(濠洲) 夏季올림픽 때 말의 疾病危險 및 檢疫上의 問題로 乘馬競技가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렸다. 2008年 베이징(中國) 올림픽 乘馬 京畿道 같은 理由로 홍콩에서 치러졌다.

하지만 北韓이 共同 開催보다도 實效가 적은 分散 開催 提案을 받아들일지는 如前히 未知數다.

이런 理由로 南北 單一팀 構成조차 쉽지 않은 狀況에서 冬季올림픽의 共同 또는 分散 開催를 擧論하는 것은 純全히 政治的인 接近이라는 指摘도 나온다.

南北韓은 1991年 포르투갈에서 열린 20歲 以下 世界靑少年蹴球選手權大會와 그해 日本 지바에서 열린 世界卓球選手權大會에서 單一팀을 꾸려 出戰했다.

하지만 올림픽이나 아시안게임 같은 綜合大會에서 單一팀을 構成한 적은 없다.

北韓이 電力 車를 認定하지 않고 種目과 代表 選手 數, 甚至於는 先發 出戰 選手 手까지 똑같이 하자고 要求해 不發됐던 2002年 釜山 아시안게임 때처럼 單一팀 構成도 壯談하기 어려운 게 現實이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