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삶의 經驗 살려 地域社會 問題 解決”|東亞日報

“삶의 經驗 살려 地域社會 問題 解決”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京畿道 ‘베이비부머 프런티어’
中壯年層 未就業者 425名 選拔
돌봄, 氣候·環境, 디지털 分野 等
社會에 才能 나누며 老後 準備도

경기도가 25일 경기 수원시 영통구 도청 대강당에서 개최한 ‘베이비부머 프런티어’ 발대식에서 참석자들이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베이비부머 프런티어는 다음 달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경기도 제공
京畿道가 25日 京畿 수원시 靈通區 盜聽 大講堂에서 開催한 ‘베이비부머 프런티어’ 發隊式에서 參席者들이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베이비부머 프런티어는 다음 달부터 本格的인 活動을 始作한다. 競技도 提供
中小企業에서 34年 동안 勤務하다 退職한 申某 氏(65)는 最近 商街 警備일을 始作했다. 國民年金과 個人年金 等을 합쳐 月 200萬 원 程度 收入이 있지만 父母님 病院費와 生活費, 늦둥이 大學 登錄金을 모두 充當하기에는 不足하기 때문이다. 申 氏는 “周邊을 봐도 老後準備가 잘된 사람은 찾기 어렵다. 大部分 子女 뒷바라지를 하거나 父母님을 모시느라 허덕거린다”고 말했다.

京畿道가 申 氏 같은 ‘베이비부머’를 돕기 위해 25日 ‘베이비부머 프런티어’ 發隊式을 열고 다음 달부터 本格的인 活動을 始作한다고 밝혔다. 中壯年의 經驗과 經歷을 活用해 地域社會 問題를 解決하고, 일자리도 만들자는 趣旨다. 京畿道 關係者는 “單純한 公共일자리가 아닌 共同體 價値 擴散을 위한 開拓者 役割을 한다는 意味에서 ‘프런티어’란 名稱을 붙였다”고 말했다.

● 3個 分野 425名 選拔, 月 65萬 원 支給
道는 지난달 50∼69歲 中壯年 未就業者를 對象으로 △돌봄 △氣候·環境 △디지털 等 3個 分野에서 支援을 받아 總 425名을 選拔했다. 이들은 月 最大 57時間 活動하고, 約 65萬 원을 받게 된다.

먼저 돌봄 分野에선 整理受納 過程을 受講했거나 育兒·家事 等에 經驗이 있는 中壯年 168名을 選拔했다. 이들은 2人 1組로 障礙人과 홀몸老人 等을 訪問해 整理와 收納을 돕는 役割을 한다. 또 障礙人 福祉館, 保育院 等 福祉施設 環境 整備를 맡는다. 돌봄 分野 프런티어로 뽑힌 李在善 氏(68)는 “會社 다니는 동안 社會福祉士 資格證을 따고 30餘 年間 奉仕活動을 했다”며 “좋은 일을 하면서 돈도 벌 수 있다는 點에서 보람이 클 것”이라고 期待했다.

氣候·環境 分野의 境遇 廢自轉車를 修理해 必要한 이웃에게 寄附하거나 廢自轉車 部品을 再活用해 業사이클 製品을 製作하는 ‘自轉車 업사이클링’ 分野에서 45名을 뽑았다. 伴侶動物 民願이 많은 公園과 散策路에서 ‘伴侶動物 排泄物 가져가기’ 等 올바른 伴侶動物 文化 定着 캠페인을 進行하는 ‘펫티켓 지킴이’도 73名 選拔했다. 希望者에 한해 올 11月 驪州市 京畿返戾마루에서 ‘伴侶動物 펫시터’ 等 專門家 養成 過程을 들을 수 있도록 支援할 方針이다.

디지털 分野에선 유튜브 채널 等을 活用해 地自體의 中壯年 事業을 弘報하고 道內 祝祭나 마을을 紹介하는 ‘미디어 弘報團’ 46名을 選拔했다. 이들은 2人 1組로 每달 3分짜리 유튜브 3篇을 만들게 된다. 미디어 弘報團으로 뽑힌 박찬기 氏(51)는 “유튜브 채널을 運營하다 社會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어 志願했다”고 말했다. 黑白 寫眞과 비디오테이프 等을 디지털 파일로 變換해 携帶電話에 貯藏할 수 있도록 돕는 ‘追憶 復元團’ 93名도 道內 老人福祉館 62곳 等에서 活動할 豫定이다.

● 機會센터 열고 體系的·專門的 支援
道는 올 4月 富川市에 敎育場과 會議室, 個別相談 空間을 갖춘 ‘京畿道 베이비부머 일자리 機會센터’(252㎡, 約 76坪)를 열었다. 이곳은 보다 體系的이고 專門的으로 中壯年 일자리 찾기를 돕는 役割을 한다.

金東兗 京畿知事는 “베이비붐 世代는 그동안 政策의 死角地帶였다”라며 “京畿道는 이들이 力量을 發揮할 機會를 提供하면서 同時에 社會的 價値가 創出될 수 있도록 다양한 支援事業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진 記者 lkj@donga.com
#京畿道 #베이비부머 프런티어 #中壯年層 未就業者 425名 選拔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