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品種 改良하고 親環境 農法 導入… 靑陽 고추-枸杞子 ‘世界化’ 先導|東亞日報

品種 改良하고 親環境 農法 導入… 靑陽 고추-枸杞子 ‘世界化’ 先導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7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업그레이드 地域特區]
忠南 靑陽-고추枸杞子 特區
GAP引證 枸杞子 90% 生産
機械化 大量 生産體系 構築
홍콩輸出 等 海外市場 開拓

청양 고추·구기자 특구 다목적 육묘장에서 푸른 고추모가 건강하게 자라고 있다.
靑陽 고추·枸杞子 特區 多目的 育苗場에서 푸른 고추모가 健康하게 자라고 있다.
人口 3萬1000名의 忠南 靑陽은 65歲 以上 人口가 35%를 넘는 超高齡化 地域이다. 그러나 有名한 고추 山地이자 1920年 國內 처음으로 枸杞子 栽培를 始作해 이제는 고추와 枸杞子 全國的 集散地가 된 ‘강소(强小) 農村’이다. 人口의 約 40%가 農業에 從事하며 고추 826ha, 枸杞子 78ha를 栽培한다. 2006年 고추·枸杞子 特區가 地域特化發展特區(地域特區)로 指定된 後 15年間 꾸준히 投資해 고추와 枸杞子를 代表 農産物 브랜드로 키웠다. 그 結果 지난해 中小벤처企業部(中企部) 最優秀 地域特區로 選定됐다.

靑陽 고추·枸杞子 特區는 고추와 枸杞子의 品質 向上에 注力했다. 品種을 改良하고 親環境고추栽培團地를 造成해 親環境 農法 等을 導入했다. 農林畜産食品部 農産物優秀管理(GAP) 認證을 받은 枸杞子의 90% 以上이 이 特區에서 나온다.

브랜드化가 이뤄지자 알싸하게 매운 靑陽고추를 즐겨 먹던 消費者가 靑陽고추를 더 많이 찾았다. 靑陽고추 生産額은 2017年 430億 원에서 2019年 540億 원으로 늘었다. 2013年 門을 연 靑陽郡 多目的 育苗場(育苗場)에서는 優良 고추모를 生産해 育苗가 어렵고 移動이 힘든 高齡者를 中心으로 農民에게 低廉하게 供給하고 있다. 지난해 2450農家에 100萬 株를 供給했고 올해도 2300餘 農家에 亦是 100萬 株를 傳達했다.

地域特區 指定 後 農産物 加工製品 生産基盤이 갖춰지고 販路도 多邊化했다.

靑陽농협이 運營하는 靑陽고추加工工場은 農家에서 사들인 고추로 고춧가루를 만들어 販賣까지 한다. 2009年 防衛事業廳에 納品한 데 이어 올 1月 홍콩에까지 輸出했다. 지난해에는 韓國일오삼(妻家집양념치킨)과 業務協約을 맺고 100% 靑陽고추를 加味한 ‘고추치킨’을 出市해 共同 마케팅을 벌였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餘波로 農産物 販路 開拓이 어려워졌을 때 配達飮食 需要는 增加한다는 點에 着眼해 國內 外食企業과 相生協力한 좋은 事例로 評價받는다. 홈쇼핑으로까지 販路를 넓혔다. 지난해 ‘고추데이’ 特輯戰을 통해 마른고추와 고춧가루를 3.3t 販賣했다.

山으로 둘러싸인 盆地에다 日較差가 커서 枸杞子 栽培 最適의 條件을 지닌 靑陽에서는 每年 全國 枸杞子 生産量의 約 65%인 120t을 生産한다. 이를 加工한 製品 開發에도 拍車를 加해왔다.

2013年 設立된 特化加工센터는 枸杞子 粉末, 液狀 같은 加工製品을 委託生産한다. 原材料만 맡기면 加工製品 企劃, 製造, 包裝까지 이곳에서 解決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戰略的 마케팅을 支援하고 體系的인 創業企業 育成政策도 提示한다. 또 地域特區의 17個 業體에서 枸杞子로 만든 車, 술, 恨과 等 40餘 加工製品을 生産한다. 枸杞子초콜릿 같은 加工食品도 硏究 開發 中이다.

枸杞子 農家를 應援하는 體系도 촘촘히 짜여 있다. 來年 完工을 目標로 事業費 30億 원을 들여 枸杞子農村융複合産業地區를 造成하고 있다. 枸杞子山地流通센터, ‘枸杞子 文化가 있는 農村 空間’을 運營해 枸杞子 精銳 農家를 育成하고 生産物을 流通하며 枸杞子 農業創業 育成 및 生活體驗 프로그램을 實行할 計劃이다. 枸杞子農村融複合事業團을 構成해 農家를 組織하고 6次 産業 可能性을 摸索하며, 枸杞子 品質標準化 硏究 用役을 依賴하고 實證試驗度 벌인다.

청양 작물은 지난해 홍콩 수출 첫발을 디뎠다.
靑陽 作物은 지난해 홍콩 輸出 첫발을 디뎠다.
靑陽 枸杞子는 지난해 6月 韓國韓人洪㈜과 業務協約을 맺고 코로나19로 沈滯된 國內 市場을 넘어 홍콩에 첫 輸出됐다. 韓國韓人洪 홍콩 直營店 22個所에서 販賣됐다. 枸杞子와 함께 고춧가루 표고버섯 밤 같은 農産物과 加工食品 等 輸出 100萬 달러를 올렸다.

枸杞子 홍콩 輸出이 意味 있는 것은 世界 枸杞子의 80% 以上을 生産하는 中國의 主要 輸出地域이 홍콩이어서다. 靑陽 枸杞子는 1960年代 日本에 輸出되다 低價(低價) 攻勢를 앞세운 中國産에 밀린 아픔이 있다. 靑陽郡은 小規模, 勞動集約的 시스템으로는 枸杞子 世界化가 어렵다고 보고 規模를 키우고 機械化를 통한 大量 生産體系를 構築할 생각이다. 中國産보다 效能이 뛰어나다는 點을 浮刻시켜 海外市場 競爭力을 갖추는 데 努力할 方針이다.

지난해 12月 맺은 ‘枸杞子産業 協力 諒解覺書’를 契機로 中國 닝샤후이(寧夏回族)足 自治區 中닝(中寧)縣과 共同硏究, 벤치마킹 等을 통해 交流, 協力할 計劃이다. 중닝현은 24個 自體 브랜드의 加工製品 100餘 種을 約 40個國에 輸出하는 中國 最大 枸杞子 山地다.

靑陽은 2018年 以後 고추, 枸杞子 關聯 公募事業(18個 事業, 778億 원 規模)과 民間 加工業體를 잇달아 幼稚한 것은 勿論 觀光産業으로도 擴張시켰다. 靑陽 고추·枸杞子 祝祭는 2019年 觀覽客 19萬4864名, 弄·特産物 販賣額 15億9700萬 원을 記錄하는 ‘名品 祝祭’가 됐다.

지난해는 코로나19로 ‘農·特産物 온라인 企劃展’으로 代替됐는데 이 또한 上終價를 쳤다. 2019年 고추와 枸杞子 等 販賣額은 約 9億 원이었는데 지난해에는 15億3000萬 원을 記錄해 2倍 가까이로 增加했다. 靑陽 共同 브랜드인 ‘칠갑마루’ 온라인 쇼핑몰 等에는 約 22萬 名이 訪問했다. 코로나19로 인한 景氣 沈滯에도 브랜드 認知度가 치솟았다. 이 같은 結果는 最優秀 地域特區로 이어졌다.


민동용 記者 mindy@donga.com
#업그레이드 地域特區 #忠南 #靑陽고추 #枸杞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