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警察 威脅땐 ‘最後手段’ 拳銃 꺼낸다…5단계 對應 施行|東亞日報

警察 威脅땐 ‘最後手段’ 拳銃 꺼낸다…5단계 對應 施行

  • 뉴시스
  • 入力 2019年 11月 22日 10時 22分


코멘트

行爲別 物理力 行事 基準 施行…水準別 段階 對應
順應→消極抵抗→積極抵抗→暴力攻擊→致命攻擊
手匣, 噴射機, 電子衝擊機, 拳銃 等 使用 基準 마련

警察이 職務 執行 過程에서 相對方 行爲에 따른 對應 基準을 마련해 施行한다. 威脅 水準에 따른 適正 物理力 判斷 指針이 導入된 것인데, 警察은 導入 以後 現場에서 發生할 수 있는 施行錯誤를 最少化하겠다는 計劃이다.

22日 警察廳에 따르면 警察은 오는 24日부터 ‘警察 物理力 行事의 基準과 方法에 關한 規則’을 施行한다. 이에 따라 現場 警察官이 對象者 行爲를 5段階로 區分, 水準別 對應을 할 수 있는 基準이 導入된다.

向後 警察은 基準에 따라 職務執行 過程에서 마주하는 對象者 行爲를 ‘順應’, 單純 非協調人 ‘消極的 抵抗’, 危害 水準이 낮은 ‘積極的 抵抗’, 危害를 加하는 ‘暴力的 攻擊’, 死亡 또는 負傷이 憂慮되는 ‘致命的 攻擊 段階’로 區分한다.

또 段階別 威脅 水準과 對象者의 狀態, 現場 狀況 等을 綜合的으로 考慮해 現場 臨場, 言語的 統制, 手匣, 噴射機, 電子衝擊機, 拳銃 等 物理力 手段을 使用하게 된다.

手匣은 逃走·暴行·騷擾·自害 等 危險이 있는 境遇, 噴射機는 積極的 抵抗을 넘어서는 對象者를 身體的·物理的으로 制壓하기 어려운 等의 境遇에 使用할 수 있다.

電子衝擊機는 暴力的 攻擊 以上 對象者 또는 逃走 現行犯·重犯罪者 逮捕 等, 拳銃은 急拍 重大한 危害를 惹起하는 境遇 最後의 手段 等으로 使用할 수 있다.

警察이 裝備 等 物理力을 使用한 境遇 節次에 따라 使用報告書를 作成해야 한다. 또 物理力은 客觀的 合理性, 行爲·物理力 相應, 危害減少 努力 優先 原則에 따라 行使해야 한다.

可能하면 對應은 非物理的 方式을 考慮하고, 電子衝擊機보다 警察棒을 쓰는 等 裝備를 適用하더라도 낮은 段階부터 始作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現場 警察官은 性別·障礙·人種·宗敎·性 正體性 等에 對한 先入見을 갖고 差別的으로 物理力을 行使해서는 안 되며 對象者의 身體·健康 狀態·障礙 類型 等을 考慮해야 한다.

警察은 行爲 威脅 程度에 比例하는 對應 基準을 마련해 適用하면서 物理力 行事 與否와 그 水準에 關한 判斷을 現場 警察官에게 判斷 一任하던 慣行을 改善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이를 爲해 警察은 지난 5月 關聯 規則을 마련했으며, 以後 標準敎案을 開發하고 事例 等을 담은 解說書를 지난 7~8月 全國 官署에 配布하는 等 準備 作業을 했다.

또 컨설턴트 約 65名을 養成해 3個月 單位로 進行되는 敎育 過程에 物理力 行事 基準에 關한 內容을 包含, 8~10月 全國을 巡廻하면서 事例 爲主 敎育을 進行했다고 傳했다.

아울러 警察은 2020年 1月까지 裝備 關聯 示範運營 期間을 運營, 狀況에 따른 對應이 可能하도록 着用 方式 等 携帶裝備體系를 最適化하겠다는 方針이다.

또 理論과 狀況別 對應 要領을 綜合的으로 體化할 수 있는 實習프로그램을 마련해 來年 內部 敎育 過程에 編入하는 方案 等을 計劃하고 있다.

警察 關係者는 “새로 마련된 基準이 安定的으로 定着될 수 있도록 現場支援팀과 諮問團을 構成해 運營實態를 把握하고 改善 意見을 받아 改善해 나갈 豫定”이라고 說明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