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州/全南]‘F1 코리아그랑프리’ 中斷됐지만 疾走는 繼續된다|동아일보

[光州/全南]‘F1 코리아그랑프리’ 中斷됐지만 疾走는 繼續된다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6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週末마다 모터스포츠 마니아 북적… 國內外 大會 等 年中 90%以上 稼動
全南道, 튜닝企業 育成 等 集中投資… 複合 모터스포츠産業 메카로 키워

7일 전남 영암군 삼호읍 코리아인터내셔널서킷(KIC)에서 ‘KIC컵 투어링카 레이스’ 2라운드에 참가한 자동차들이 상설 트랙을 질주하고 있다. KIC사업소 제공
7日 全南 靈巖郡 삼호읍 코리아인터내셔널서킷(KIC)에서 ‘KIC컵 투어링카 레이스’ 2라운드에 參加한 自動車들이 常設 트랙을 疾走하고 있다. KIC事業所 提供
7日 全南 靈巖郡 삼호읍 코리아인터내셔널서킷(KIC). 메르스 事態에도 不拘하고 300餘 名이 서킷을 찾았다. 常設 트랙에서는 5個 種目 自動車 225臺가 3km 트랙을 돌며 스피드 競爭을 벌이는 ‘KIC컵 투어링카 레이스’ 2라운드가 열렸다. 觀覽客들은 形形色色의 自動車가 앞서거니 뒤서거니 달리자 歡呼聲을 질렀다. 가장 興味를 끈 레이스는 ‘팀 배틀’. 地域의 이름을 내건 自動車 4臺가 한 팀이 돼 펼치는 一種의 ‘地域 對抗 레이스’다. 7個 팀 28臺가 參加한 이番 라운드에서는 釜山팀이 1位를 차지했다.

김대준 KIC事業所長은 “서킷을 달려보고 싶어하는 아마추어 레이서들이 많아 올해 처음 투어링카 레이스를 新設했다”며 “올해 안에 온라인게임 業體와 온·오프라인에서 同時에 레이싱을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선보일 豫定”이라고 말했다.

○ 週末마다 붐비는 F1 競走場


포뮬러원(F1) 코리아그랑프리는 中斷됐지만 F1 競走場의 疾走는 繼續되고 있다. F1大會는 2010年부터 4年間 열리다 運營 赤字가 쌓이면서 지난해부터 中斷됐다. 競走場은 애物단지로 轉落할 危機에 놓였지만 國內外 各種 自動車大會가 열리고 튜닝産業 支援시스템이 構築되면서 複合 모터스포츠産業 메카로 跳躍하고 있다.

競走場은 週末이면 모터스포츠 마니아들로 북적인다. KIC事業所에 따르면 競走場은 지난해 年間 活用 日數가 266日로, 14萬3000餘 名이 競走를 觀覽했다. 32億 원의 收入을 올려 5億2000萬 원의 運營 黑字를 記錄했다. 地域 내 直接 消費支出 效果도 127億 원에 이르는 것으로 分析됐다.

올해는 競走場 年間 活用 日數를 280日, 輸入은 35億 원으로 늘려 잡았다. 競走場은 國內外 大會 30回, 企業 및 同好會 賃貸 80日, 自動車 테스트 및 스포츠 行事 等에 活用된다. 冬節期와 장마철, 서킷 補修 期間을 除外하면 年中 90% 以上 稼動되는 셈이다. 國際規格의 카트長과 오토캠핑場, 天然잔디 野球場, 弘報館 等이 造成돼 家族 單位 나들이 場所로 脚光을 받고 있다. 올 下半期에는 非鋪裝道路를 달리는 ‘버기 카트腸’李 開場한다.

오재선 全南道 F1大會支援擔當官은 “交通安全敎育센터를 幼稚하고 自動車博物館을 建立하는 等 서킷을 活性化시켜 收益을 높이고 住民과 함께하는 레저文化空間으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 모터스포츠産業 加速度

모터스포츠産業도 速度를 내고 있다. 全南道는 國內 唯一의 國際公認 1等級 競走丈人 KIC를 活用해 高性能 自動車部品을 開發하고 튜닝企業을 育成하기 위해 1170億 원을 投資하기로 했다. ‘車 部品 高級 브랜드化 硏究開發 事業’과 ‘튜닝産業 支援시스템 構築事業’을 통해 ‘自動車 튜닝밸리’를 造成하는 大規模 프로젝트다. 튜닝밸리에는 高性能 自動車 核心技術硏究센터, 試驗·評價用 裝備 構築 等 自動車部品産業 育成에 必要한 인프라가 들어서고 이를 基盤으로 2020年까지 高性能 車 部品 및 튜닝業體 100餘 個를 誘致할 計劃이다.

全南道는 지난달 11日 獨逸에서 國內 車 部品 3個社와 獨逸 네덜란드 튜닝企業 4個社가 360億 원을 投資한 合作法人 設立 協約을 締結했다. 國內 部品社는 先進 技術로 튜닝部品 生産工場을 設立해 高附加 部品市場을 先占할 수 있는 발板을 마련하게 됐다.

지난해 10月 着工한 ‘高性能 自動車 核心技術 硏究開發센터’는 來年 末 完工될 豫定이다. 이곳은 自動車部品 關聯 全國 管理센터 役割을 하게 된다. 極限性能 評價基盤 인프라가 構築되면 海外에서 테스트를 하던 國內 企業들이 이곳에서 性能 試驗 및 評價를 할 수 있어 年間 500億 원 以上의 費用 節減 效果가 期待된다.

정승호 記者 sh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