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邱/慶北]“洞네 골목에 活力을”… 大邱 거리公演 活潑|東亞日報

[大邱/慶北]“洞네 골목에 活力을”… 大邱 거리公演 活潑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6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武藝公演-音樂會-文化콘서트 等 地自體들 앞다퉈 文化行事 열어
都心 名物로 자리잡아 市民들 북적

대구 남구 경북여상 북쪽 담장 앞에서 열린 모둠북 공연을 학생들이 교실 복도와 골목에 서서 즐기고 있다. 대구 남구 제공
大邱 南區 慶北女商 北쪽 담牆 앞에서 열린 모둠北 公演을 學生들이 敎室 複道와 골목에 서서 즐기고 있다. 大邱 南區 提供
大邱의 基礎地自體들이 住民과 함께하는 거리 公演을 活潑하게 열고 있다. 洞네 골목에 活力을 불어넣어 名物 거리로 발전시킨다는 計劃이다.

南區 대명2棟 住民센터는 3日 慶北女商 北쪽 담牆 앞에서 거리 公演을 열었다. 藝術團體 所屬의 10餘 名이 여러 가지 北으로 國樂을 들려주는 모둠北을 선보였다. 槍을 다루는 武藝 公演과 體驗 行事도 이어졌다.

이곳 거리 公演은 올해 3月부터 每月 2, 3次例 열린다. 公演場이 된 골목(幅 15m, 길이 400m)은 最近 새로 丹粧했다. 印度와 發光다이오드(LED) 街路燈을 設置해 步行者 中心의 거리로 바뀌었다.

行事는 ‘藝術마을 協同組合’李 이끌고 있다. 지난해 2月 樂器를 다루거나 音樂에 關心이 있는 住民 200餘 名이 設立해 音樂會와 콘서트 等을 열었다. 이곳에는 樂器社와 畫廊 等 文化藝術 關聯 業所 350餘 곳이 모여 있다.

10月에는 祝祭도 연다. 노래자랑과 住民 合唱團 및 오케스트라 靑少年 동아리 公演이 어우러진 洞네 代表 行事로 發展하고 있다. 임인철 대명2銅匠은 “公演이 活性化되면서 洞네 雰圍氣가 훨씬 밝아지고 住民 間의 程度 깊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南區는 2010年부터 이곳을 包含한 文化藝術 생각대로(大路) 造成 事業을 推進하고 있다. 올해 末까지 100億 원을 들여 中央대로 明德 射距離∼領帶病院 射距離 區間 1.3km를 特色 있는 거리로 꾸미고 있다. 車道를 줄여 걷는 空間을 넓혔고 市民廣場과 歷史 探訪길, 靑少年 文化거리 等을 造成했다.

2·28民主運動 發祥地와 가까운 明德 四거리에서는 每月 記念音樂會가 열린다. 9月까지 靑少年 文化거리 一帶(1054m)에 80餘 곳의 看板을 改善하고 慶北女商 담牆은 새 舞臺와 造形物 等을 設置할 計劃이다. 李喆雨 南區 都市再生總括課長은 “걷는 것만으로 觀光 體驗이 되는 名所를 만드는 것이 目標”라고 말했다.

달서구는 4月부터 ‘ㅅ(시옷)’을 主題로 文化콘서트를 열고 있다. 시옷은 ‘善하고 사랑하며 疏通하는’ 生活文化를 만든다는 뜻이다. 11月까지 洞네 놀이터와 小公園 傳統市場 地下鐵驛 等에서 20餘 次例 거리 公演을 연다. 이달 22日 李尙火 詩 朗讀會, 다음 달 屛巖서원 古宅 音樂會, 8月 光復節 記念 콘서트 等 每月 主題別 公演이 열린다. 조서환 達西區 文化體育課長은 “來年에는 美術 展示會 等 分野를 넓힐 豫定”이라고 말했다.

中區가 2010年부터 進行하는 동성로 거리 公演은 名物로 자리 잡고 있다. 週末마다 大邱百貨店 앞 野外舞臺는 콘서트와 歌謠祭 패션쇼 等이 이어지며 都心 거리는 젊음의 熱氣와 公演을 즐기는 市民들로 북적인다. 觀客의 呼應에 따라 最近 中央대로 中央治安센터 分數廣場으로 舞臺가 커졌다. 啓明大 대경대 大邱藝術臺 뮤지컬學科 學生들이 11月까지 每月 한 次例 公演을 펼칠 豫定이다.

장영훈 記者 jang@donga.com
#大邱 #거리公演 #文化行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