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法院, 古代 醫大生들에 檢察 求刑量보다 重刑 宣告한 理由는|동아일보

法院, 古代 醫大生들에 檢察 求刑量보다 重刑 宣告한 理由는

  • 東亞日報
  • 入力 2011年 9月 30日 12時 01分


코멘트

外傷後 스트레스 症候群 等 被害者 苦痛 高麗
檢察 求刑量으론 `處罰 效果 적다' 判斷

法院이 30日 同期 女學生을 性醜行한 嫌疑로 起訴된 高麗大 醫大生 全員에게 豫想보다 무거운 重刑을 宣告한 理由는 '被害者의 苦痛'을 最大限 考慮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被害者가 오랜 期間 같은 醫科大學 級友로서 同苦同樂하며 누구보다도 親하게 지내온 同期生들에 依한 犯行으로 一般的인 性醜行 被害者보다 훨씬 더 큰 精神的 衝擊을 받았고 깊은 背信感을 느꼈을 것이라는 點을 裁判部가 充分히 勘案했다는 뜻이다.

서울중앙지법 刑事合議29部(배준현 部長判事)는 이날 宣告公判에서 "重刑이 不可避하다"며 起訴된 醫大生 3名 가운데 朴某(23)氏에게 懲役 2年6月, 한모(24)氏와 裵某(25)氏에게는 懲役 1年6月을 各各 宣告했다.

裁判部는 于先 "朴氏 等이 被害者와 같은 科에서 6年間 親舊로 함께 지내온 點을 考慮하면 被害者의 精神的 衝擊이 컸을 것으로 보인다"며 被告人과 被害者의 關係로 인해 '加重될 수 있는 苦痛'에 注目했다.

特히 被害者가 外傷後 스트레스 症候群(PTSD)을 겪는 等 事件 以後 深刻한 2次 被害를 겪었던 點도 反映한 것으로 보인다.

一部 被告人은 學校 當局의 懲戒 調査가 進行되는 過程에서 被害者에 對한 設問紙를 돌리는 等 '賊反荷杖' 式의 行動을 해 被害者의 心的 苦痛을 加重시켰다.

勿論 事件이 알려진 데 따른 心理的 衝擊도 勘案했다. 裁判部는 이番 事件이 公論化하면서 個人的인 內容이 公開돼 被害者가 事件 外的으로 겪은 被害의 側面도 考慮했음을 내비쳤다.

裁判部는 또 "被害者가 被告人들에 對해 嚴한 處罰을 願하고 있어 重刑이 不可避하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處罰에 對한 被害者의 意思를 重要하게 여겼다는 說明이다.

特히 朴 氏에게는 異例的으로 檢察의 求刑量(懲役 1年6月)보다 1年이나 많은 刑量을 賦課했다. 檢察은 지난 15日 結審 公判에서 3名에게 똑같이 懲役 1年6月씩을 求刑했다.

裁判部는 特히 朴 氏가 被害者의 狀態를 確認하며 持續的으로 醜行하고 잠자는 位置를 옮긴 被害者를 따라가면서까지 追行해 더욱 罪質이 무겁다고 봤고 檢察의 求刑量으로는 處罰 效果를 다할 수 없다고 判斷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裁判部는 被告人들에게 共通的으로 適用된 主要 嫌疑인 性暴力處罰特例法上 特需强制醜行罪의 法定刑(3年 以上)과 大法院 勸告基準(2年6月 以上)을 基礎로 刑法에 따라 一部 減輕하되, 罪質이 무거운 朴氏에 對해서는 刑量을 높인 것으로 分析된다.

裁判部는 여기에 刑法上 3年 以下의 懲役刑에 對해 내릴 수 있는 執行猶豫 宣告의 對象도 될 수 없다고 判斷한 것으로 보인다.

裁判部는 被告人들이 反省하고 計劃的으로 犯行하지는 않은 點, 다른 犯罪로 處罰받은 點이 없는 點, 被害回復을 위해 一定額을 供託한 點 等 量刑 參酌 事由를 考慮했지만 實刑을 면할 程度는 아니라고 斷乎하게 線을 그었다.

한便 法曹界 一角에서는 最近 映畫 '도가니'의 興行 突風으로 障礙兒童을 性暴行한 光州 人和學校 校長, 敎師, 敎職員 等에 對한 '솜방망이 處罰' 論難이 일면서 性暴力 關聯 犯罪에 對해 社會的인 嚴罰 輿論이 造成된 點도 이날 重刑 宣告가 내려진 것과 無關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觀測도 나오고 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