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理智스터디]英語 말하기 遂行評價, 原稿는 쉽고 친숙하게… 時刻資料度 꼭 챙겨라|동아일보

[理智스터디]英語 말하기 遂行評價, 原稿는 쉽고 친숙하게… 時刻資料度 꼭 챙겨라

  • Array
  • 入力 2010年 9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原稿는 無條件 외우되 자연스럽게 말해야… 前날 家族이나 親舊 앞에서 練習하면 도움


《自律型私立高와 外國語高 入試에 自己主導 學習典型이 導入되면서 英語 內申의 重要性이 漸次 커지고 있다. 英語 內申에서 高得點을 決定하는 要素는 뭘까? 바로 英語 遂行評價이다. 2學期 英語內申 遂行評價에서 좋은 評價를 받기 위해선 英語 말하기 實力이 必須다. 3分 스피치, 손수製作物(UCC) 만들기, 프레젠테이션, 演劇 發表처럼 英語 말하기 能力을 評價하는 遂行評價가 主로 進行될 것으로 豫想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英語 말하기 遂行評價는 어떻게 對備해야 할까? 原稿 作成에서 發表 準備까지 英語 말하기 遂行評價 對比法을 알아보자.》
[原稿 準備] 쉬운 單語, 文法을 積極 活用하라!

英語 말하기 遂行評價를 準備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主題 選定’이다. 英語 말하기 遂行評價에선 짧은 時間에 效果的으로 意思를 傳達하는 게 核心. 따라서 가장 關心이 있거나 具體的인 에피소드가 있는 ‘나의 이야기’를 主題로 選定하는 것이 效果的이다.

고교 입시에서 자기주도 학습전형이 도입되면서 영어 내신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영어 내신에서 고득점을 받으려면 수행평가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동아일보 자료사진
高校 入試에서 自己主導 學習典型이 導入되면서 英語 內申의 重要性이 漸次 커지고 있다. 英語 內申에서 高得點을 받으려면 遂行評價에 對한 徹底한 對備가 必要하다. 동아일보 資料寫眞
主題를 定했다면 다음으로 原稿를 作成한다. 原稿 作成 前에 于先 槪要를 整理한다. 主題文 提示와 本文 構成, 結論 構造가 明確하게 드러나는지 確認한다. 萬若 原稿를 序論, 本論, 結論으로 나눈다면 △序論에는 듣는 사람의 興味를 이끌어낼 수 있는 英語 表現 △本論에는 自身의 意見을 具體的으로 傳達할 수 있는 英語 表現 △結論에는 內容 全體를 아우를 수 있는 英語 表現을 使用한다.

英語로 原稿를 作成하는 게 어렵다면? 英語 敎科書를 積極 活用하는 것이 좋다. 英語 敎科書 本文에 나온 文章을 하나 골라서 單語만 原稿에 적합하게 바꾸는 方式으로 原稿를 準備한다.

지나치게 어려운 單語나 文法을 使用하는 건 禁物. 익숙하지 않아 외우기 쉽지 않을뿐더러 말하는 過程에서 失手를 할 可能性이 높기 때문이다. 平素 英語 敎科書나 英語 新聞을 活用해 쉽고 친숙한 表現을 익혀두는 것이 좋다.

原告가 作成되면 △內容 △길이 △文法 △單語 △어구에 注意해 最終 點檢을 한다. 發音하기 어려운 單語가 있다면 發音이 쉬운 同義語로 바꾸는 게 좋다.

[發表 準備] 제스처, 視線處理까지 準備하라!

作成한 原稿는 반드시 외워서 發表한다. 單, 無條件 외우는 것보단 글의 主題, 內容, 흐름을 把握하며 외우는 것이 좋다.

原稿를 다 외웠다면 自身 있게 말하는 練習을 해야 한다. 遂行評價 時 失手를 最大限 줄이기 爲해선 反復的인 練習이 必須다. 實戰처럼 發表時間을 定해놓고 練習하는 게 좋다. 錄音器를 使用해 自身이 發表하는 목소리를 直接 듣고 發音이나 速度 等을 點檢한다.

말하는 態度에도 神經을 써야 한다. 自信感 없는 態度로 말하는 것은 큰 減點要因이 될 수 있다. 거울을 보면서 말하는 姿勢를 點檢한다. 强調해야 할 部分을 따로 表示해 제스처나 視線 處理에 注意한다. 혼자 熱心히 發表準備를 해도 막상 敎卓 앞에 나가 發表할 땐 떨리기 마련이다. 遂行評價 前날 家族이나 親舊들 앞에서 最終 리허설을 하면 도움이 된다.

[發表 當日] 自信 있고 沈着하게 對處하라!

發表 當日 가장 重要한 것은 ‘自信感’과 ‘沈着함’이다. 다른 親舊들의 英語 發音에 기죽지 않고 準備한 대로 自身 있게 말하는 것이 重要하다. 單純히 內容을 외워 말하는 듯한 印象을 주면 減點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듣는 사람과 視線을 맞추며 말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發表 途中 發音이 꼬이거나 準備한 內容이 생각나지 않을 境遇 이를 修正하지 않고 넘어가는 건 減點要因이 될 수 있다. 作成한 原稿를 머릿속에 다시 그려보며 ‘어느 部分에서 틀렸는지’ ‘어떤 內容이 틀렸는지’ 確認한 뒤 틀린 部分을 訂正하고 올바르게 말하는 것이 좋다.

寫眞, 實物 資料, 그래프 같은 時刻資料를 忠實히 準備하면 創意性과 積極性에서 높은 點數를 받을 수 있다. UCC를 活用하거나 發表 形式을 演劇, 프레젠테이션 等 다양하게 準備하는 것도 좋은 方法이다.

임양희 아발론敎育 敎育戰略硏究팀 首席硏究員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