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仁川/京畿]甕津郡 長峯島 濕地保護區域 國土部 7年만에 解除 推進 論難|東亞日報

[仁川/京畿]甕津郡 長峯島 濕地保護區域 國土部 7年만에 解除 推進 論難

  • Array
  • 入力 2010年 3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政府 “潮力發電所 建設 위해 不可避”
環境團體들 “갯벌 生態系 破壞” 反撥

政府가 ‘仁川만 潮力發電所’ 建設을 위해 仁川 甕津郡 長峯島 一帶 ‘濕地保護區域’의 解除를 推進하는 것으로 알려져 住民과 市民社會團體 사이에 非難 輿論이 거세지고 있다. 政府가 2003年 濕地保護區域을 指定된 뒤 7年여 만에 다시 解除를 推進하는 것을 놓고 行政의 一貫性이 없다며 反撥하고 있는 것.

國土海洋部는 22日 仁川만 潮力發電所 建設을 위해 長峯島 갯벌 濕地保護區域을 解除하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고 밝혔다. 2003年 國土部가 長峯島 一帶 갯벌 68.4km²를 濕地保護區域으로 指定했다. 以後 2008年에는 람사르 濕地로 登錄하겠다고 弘報했다. 當時 政府는 저어새 等 國內 最大 물새 棲息地 및 經由地로 保全 價値가 높다는 理由를 들었다. 하지만 그 뒤 람사르 濕地 登錄 얘기는 사라졌다.

仁川 甕津郡 關係者는 “한때 政府가 람사르 濕地 登錄을 可視化할 때가 있었는데 어느 瞬間부터 움직임도 얘기도 사라졌다”며 “潮力發電所 發表가 있은 뒤 람사르 濕地 登錄 얘기가 왜 사라졌는지 알게 됐다”고 말했다.

長峯島 一帶 濕地保護區域을 解除하려는 것은 仁川만 潮力發電所를 建設하려면 西쪽, 東쪽 防潮堤를 建設해야 하는데 西쪽 防潮堤가 長峯島 一帶 濕地保護區域을 貫通하기 때문이다. 防潮堤를 짓기 위해서는 埋立 許可를 받아야 하고 濕地保護區域으로 指定돼 있으면 工事 進行이 不可能해 解除를 推進하는 것이다.

國土部는 濕地保全法 10條에 따라 大統領이 定하는 公益性(國家經濟, 資源開發 等)에 符合하면 濕地保護區域을 解除할 수 있다는 論理를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開發論理로 濕地保護區域 解除가 推進되는 것은 이番이 처음이다.

濕地保護區域 解除를 위해서는 넘어야 할 山이 많다. 于先 中央沿岸 審議委員會의 決定이 이뤄져야 한다. 地域住民의 意見을 묻고 仁川市, 甕津郡과 協議를 벌여야 한다. 이어 文化財廳 等 中央關係部處 協議를 거쳐야 濕地保護區域 解除를 위한 考試를 할 수 있다.

하지만 벌써부터 市民社會團體들의 反撥이 거세다. 韓國鳥類(鳥類)協會는 18日 大規模 潮力發電所 建設計劃을 卽刻 撤回하라고 促求했다. ‘仁川만 潮力發電所 建設, 國內 最大 물새 棲息地 威脅한다’는 聲明書를 내고 “水槽 원의 豫算을 들여 推進하는 潮力發電所 建設計劃은 漢江 河口 갯벌 生態系를 破壞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鳥類協會는 “江華島와 漢江 河口 一帶 갯벌에는 저어새 等 10餘 種의 滅種危機種을 包含해 年間 10萬 個體 以上의 도요·물떼새類가 到來하고 있다”며 “濕地 保全을 위한 國際協約인 람사르協約에서 必須的으로 保護하도록 勸告하는 重要한 갯벌濕地地域”이라고 밝혔다.

2008年 長峯島 一帶 갯벌 生態系 調査에 參加한 綠色聯合 정인철 活動家(32)는 “長峯島 갯벌은 國內 갯벌 中 唯一하게 범게가 棲息하는 곳”이라며 “長峯島 隣近에 있는 서만도의 境遇 노랑부리白鷺의 唯一한 繁殖地로 이곳에서 새끼들을 낳고 飛行練習을 하는 곳”이라고 主張했다.

仁川環境運動聯合 關係者도 “長峯島 江華島 一帶 갯벌은 南韓에서 唯一하게 남은 漢江 河口의 大規模 濕地로 滅種 危機 철새의 輕油 및 繁殖地”라며 “濠洲와 뉴질랜드에서 저어새 等 滅種危機種의 個體數가 해마다 줄어드는 理由로 ‘韓國의 棲息地 破壞’를 꼽고 있는 만큼 자칫 國際社會의 問題가 될 수 있다”고 主張했다.

한국수력원자력과 GS建設은 2017年까지 3兆9000億餘 원을 들여 江華郡 東檢島 南쪽∼甕津郡 長峯島∼中區 永宗島, 龍游島를 둘러싼 海域(157.45km²)에 潮力發電所를 建設해 年間 24億1000萬 kWh의 電力을 生産할 計劃이다. 韓水原은 年間 354萬 배럴에 이르는 原油輸入 代替 效果를 거둘 수 있다고 說明했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