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檢 “搜査 龍頭蛇尾땐 信賴性 打擊”|東亞日報

檢 “搜査 龍頭蛇尾땐 信賴性 打擊”

  • 入力 2009年 6月 1日 02時 54分


盧側 搜査 물건너간 마당에 천신일 嚴重 處理로 突破口

政治人 等 10餘名 追加召喚 이달 中旬까지 마무리 計劃

■ ‘박연차 리스트’ 搜査 再開

盧武鉉 前 大統領의 갑작스러운 逝去로 一時 中斷됐던 박연차 前 태광실업 會長의 政官界 로비疑惑에 對한 檢察 搜査가 8日 만에 再開됐다. 大檢察廳 中央搜査部는 31日 천신일 세중나모旅行 會長에 對해 事前拘束令狀을 請求한 데 이어 이番 週에 ‘박연차 리스트’에 오른 政官界 人士들에 對한 召喚調査를 다시 始作한다.

檢察은 ‘박연차 게이트’ 搜査의 核心으로 삼아 왔던 盧 前 大統領이 5月 23日 逝去하자 임채진 檢察總長이 辭表를 냈다가 되돌려 받는 等 衝擊 속에서 1週日을 보냈다. 그 사이 檢察은 朴 前 會長의 側近인 정승영 前 精算컨트리클럽 社長 等을 불러 參考人 調査를 벌이는 等 ‘박연차 리스트’ 搜査 再開에 對備해 왔다.

천신일 會長 令狀 發付與否 觸角

搜査팀은 이番 週末에도 出勤해 2日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릴 千 會長에 對한 令狀實質審査 準備에 心血을 기울였다. 盧 前 大統領 逝去로 檢察 搜査 自體가 批判의 도마에 오른 狀況에서 千 會長의 拘束令狀까지 棄却된다면 이番 搜査에 對한 基本的인 信賴마저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千 會長은 現 政權의 實力者라는 點에서 자칫하면 ‘봐주기 搜査’라는 또 다른 批判에 휩싸일 憂慮가 있다.

檢察이 보고 있는 千 會長의 主要 嫌疑는 朴 前 會長의 돈을 받고 한상률 前 國稅廳長 等에게 태광實業에 對한 稅務調査 撫摩 로비를 벌였다는 것이다. 檢察은 이미 한 前 廳長에게서 “千 會長이 朴 前 會長의 稅務調査 關聯 付託을 해왔다”는 書面陳述을 받았다. 千 會長이 지난해 8月 中國 베이징 올림픽 때 朴 前 會長에게서 받은 15萬 위안, 朴 前 會長이 세중나모旅行의 系列社인 옛 세중게임박스에 投資했다가 같은 해 11月 回收하지 않은 8億 圓이 그 代價라는 게 檢察의 視角이다. 이와 別途로 千 會長은 株式賣買 過程에서 贈與稅 85億 원과 讓渡所得稅를 逋脫한 嫌疑도 받고 있다.

나머지 搜査 順調로울까

‘박연차 리스트’에 오른 나머지 人士들에 對한 搜査도 簡單하지는 않다. 檢察이 追加 召喚對象으로 꼽는 人士는 10名 안팎이다. 이番 週부터 金泰浩 慶南知事 等 地方自治團體長 및 各級 機關長 3, 4名과 한나라당 所屬 國會議員 2, 3名, 地方의 高法 部長判事 等을 次例로 召喚調査할 豫定이다.

檢察은 이들에 對한 召喚調査를 마친 뒤 이미 調査를 받은 한나라당 朴珍 議員, 민주당 서갑원 최철국 議員, 박관용 김원기 前 國會議長, 민유태 法務硏修院 硏究委員, 김종로 부산고검 檢事, 이택순 前 警察廳長 等과 함께 一括 處理할 計劃이다.

檢察은 모든 搜査를 6月 中旬까지 마무리할 方針이지만 現職 國會議員과 地方自治團體長이 出席을 미루거나 參考人들이 搜査 協助를 拒否하는 狀況이 벌어질 수도 있다. 特히 朴 前 會長이 繼續 檢察 搜査에 協助할지도 變數다. 大部分 달러나 現金으로 隱密하게 건네진 이番 事件의 境遇 朴 前 會長의 陳述은 決定的인 證據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朴 前 會長은 盧 前 大統領 逝去 以後 食飮을 全廢할 程度로 衝擊을 받은 狀態여서 앞으로 어떤 態度를 보일지 알 수 없다.

政治權의 ‘首腦部 責任論’도 變數

野黨이 提起하고 있는 임채진 檢察總長 辭退 要求도 앞으로의 搜査에 變數가 될 수 있다. 政治權 一角의 主張이 輿論의 呼應을 얻게 되면 檢察로서는 搜査를 이끌어갈 動力이 떨어지면서 나머지 搜査가 遲遲不進해질 憂慮도 있다. 임 總長은 이番 搜査가 마무리되면 물러나겠다는 뜻을 굳힌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 以前에 去就 問題가 政治的 論難에 휩싸이게 되면 檢察로서는 곤혹스러운 狀況에 빠질 수밖에 없다. 이런 前後 事情 때문에 大檢 中搜部 搜査팀은 最大限 빠르게 搜査를 進行할 方針이다.

최우열 記者 dns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