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理知論述]初等生 論述 클리닉|東亞日報

[理知論述]初等生 論述 클리닉

  • 入力 2006年 11月 28日 03時 02分


코멘트
■論題

大衆媒體는 그 社會에 屬한 사람들의 생각과 行動에 많은 影響을 끼치기 때문에 속뜻을 잘 따져 보아야 합니다. ‘수퍼맨’이나 ‘스파이더맨’과 같이 人氣 있는 漫畫나 映畫에서는 人間이 가질 수 없는 超能力으로 어려운 問題를 解決하는 主人公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內容이 어린이들의 생각이나 行動에 미칠 肯定的 或은 否定的 影響을 생각해 보고 自身의 立場을 定해 論述해 보세요. [國語 6-1 알아가는 기쁨, 道德 4-1 내 힘으로]


■論題分析

核心 連繫 敎科 分析
敎科目 學年 連繫 團員 論題와의 連繫 要素
國語 6-1 2. 알아가는 기쁨 ·여러 가지 媒體에서 情報 찾기
道德 4 2. 내 힘으로 ·自主的인 生活의 重要性

이番 論題에서는 大衆媒體에서 一方的으로 傳達하는 情報를 個人이 받아들일 때, 그 情報 안에 들어 있는 意味를 따져 본 後에 批判的으로 受容할 수 있는 能力을 알아보고자 했다.

新聞, 雜誌, 映畫, 텔레비전 等은 一方的으로 많은 사람에게 大量의 情報나 思想을 傳達하고, 그에 따른 價値 判斷은 個人에게 맡긴다. 게다가 大部分 商業的인 利益을 追求하는 境遇가 많기 때문에 좋은 情報만 주는 것이 아니라 한쪽 意見에 치우친 情報나 좋지 않은 情報도 함께 提供하게 된다. 그러다 보니 個人은 受動的, 無批判的으로 情報를 받아들이게 되어 자칫 다른 사람의 意見을 注入받는 弱者의 立場에 處할 수도 있다.

論題에서 例로 提示하는 ‘수퍼맨’이나 ‘스파이더맨’과 같은 映像物은 大衆的인 興行에 成功하였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많은 影響을 줄 수 있다. ‘재미’를 追求하기 위해 創造的인 想像力을 덧붙여 만든 이 作品을 보고 누군가는 感銘을 받을 것이고 누군가는 스트레스를 解消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겉으로 보이는 이런 現象뿐 아니라 映畫 안에서 追求하는 人間像에 對해서도 따져 보아야 한다. 文學 作品 속에서 만나는 人間의 모습으로 世上을 間接 體驗할 수 있듯이, 映畫 속에서 만나는 人物의 境遇도 마찬가지다.

大部分의 할리우드 商業 映畫 속에서 ‘英雄’으로 登場하는 사람들은 自身이 努力해서 가지게 된 能力이 아니라 타고난 또는 우연한 契機에 依해서 가지게 된 能力으로 難關을 克服한다. ‘내가 熱心히 努力해서 이룬 것’보다 ‘뛰어난 能力’에 더 많은 價値를 附與하게 된다면, 사람들에게 어떤 影響을 미치게 될지 생각해 보자. 結局 이 論題에서는 映畫나 漫畫의 長短點을 넘어 大衆媒體가 사람들의 ‘英雄心理’를 刺戟한다는 事實을 把握한 後에 自身의 主張을 批判的으로 展開해야 한다.

■核心 키워드

▶大衆媒體

新聞, TV, 라디오, 映畫, 雜誌와 같이 수많은 사람에게 間接的이고 一方的으로 情報와 思想을 傳達하는 手段을 가리키는 말이다. ‘大衆’은 수많은 사람이고 ‘媒體’는 傳達 手段이다. 그렇지만 오늘날 社會에서는 單純히 傳達을 하는 데서 벗어나 ‘大衆文化’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 大衆媒體는 많은 사람들에게 文化的인 惠澤을 준다는 長點이 있으나 漸次 巨大해지고 利潤을 얻으려는 目的이 剛해지면서 全體的으로 質이 낮고, 비슷한 類型의 文化를 만들어 내어 創造的인 文化를 만들지 못하는 短點도 있다.

▶自主性

스스로 생각하고 實踐하는 것은 남의 干涉이나 힘에 依支하지 않고 自身의 힘으로 決定하는 主體的인 姿勢와 狀況에 對해서도 스스로 判斷하고 認識하는 合理的인 姿勢, 自身을 잘 다스리는 自律的인 態度를 必要로 한다. 이를 ‘自主性’이라고 하는데 自身의 힘으로 무엇인가 해내는 能力을 키우기 위해서는 그에 이르기 위한 ‘努力’李 반드시 隨伴되어야 한다. 結果를 얻기도 前에 能力이 안 됨을 탓하거나, 能力이 많은 사람을 부러워하는 態度는 結局 自己 自身을 깎아내리고, 抛棄하게 만든다.

■다음 論題

人類를 威脅하는 危險한 武器인 ‘核’이나 ‘다이너마이트’ 等은 처음에 武器가 아닌 人類 發展을 目的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現在 로봇 亦是 人類를 위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中에는 休戰線을 지키는 로봇, 漫畫 主人公 ‘마징가 Z’와 같이 武器를 裝着한 戰鬪用 로봇도 있습니다. 技術이 더욱 發展해 ‘마징가 Z’나 ‘로봇 跆拳 V’ 같은 戰鬪用 로봇을 開發하는 것은 必要한 일인지, 아니면 技術이 있더라도 開發을 禁止하여야 하는지 400字 內外로 論述해 보세요.

[6學年 道德 10段院 평화로운 地球村, 5學年 2學期 社會 2-(2) 尖端 技術과 産業의 發達]

■學生글

김기범·天安 미라초등학교 4學年

흔히 ‘스파이더맨’이나 ‘수퍼맨’ 같은 映畫를 보면 날아다니며, 惡黨과 주먹으로 싸우는 等 좋은 意圖지만 좀 過激한 行動을 합니다. 成人들은 이것을 재미로 보지만 아이들은 이 映像物을 眞짜처럼 認識합니다. 그래서 自身이 ‘수퍼맨’ 또는 ‘스파이더맨’이 됐다고 믿고 行動하다가 큰 事故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對한 例로 옛날 美國에서 한 아이가 自身이 해리포터가 된 줄 알고 집에 불을 내서 집에 있던 아이와 어머니가 死亡한 일이 있었습니다. 이처럼 아이들은 映像物과 現實을 錯覺하여 자칫 나쁜 影響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 이런 映畫를 보면 異常한 生物(에이리언 怪物 等)이 나옵니다. 이런 生物은 情緖를 不安케 하여 아이들의 精神狀態를 해칩니다. 그러므로 이런 超能力으로 어려운 問題를 解決하는 主人公이 나오는 映畫를 보는 것은 그리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선예은·인천 부현초등학교 6學年

現實과 다른 假想映畫를 보면서 現實에서는 이룰 수 없는 일들이 映畫에서는 이루어지는 것을 보며 사람들은 代理滿足을 느끼며 興味와 好奇心을 갖게 된다. 性格이 小心한 어린이에게는 勇氣를 갖게 해 주기도 하고 創意力, 想像力도 갖게 해 주며 비록 虛構이기는 하지만, 未來의 또 다른 모습을 생각해 보게 하는 動機 誘發도 된다고 생각한다. 몇十 年 前에는 不可能했던 일들이 科學과 技術, 컴퓨터가 發達된 요즘은 많은 일들이 實際 可能하게 되었듯이, 只今 不可能한 일들도 몇十 年 後에는 可能한 일이 될지도 모른다. 꿈도 많고 好奇心도 많은 어린이들이 現實과 假想을 區別할 줄만 안다면 超能力을 가진 主人公들을 보면서 또 다른 未來를 꿈꿔 볼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한다. 不可能에 挑戰하는 큰 꿈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은 다른 무엇보다도 重要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總評 - 肯定-否定 모두 다루는 ‘中立的 主張’은 避해야

이番 論題는 當然하게 여겨왔던 社會 現象에 對한 批判的 思考를 통해 바른 視角을 찾는 것이 目的이다. 批判的 事故는 가려 있던 實體와 보이지 않던 힘의 影響力을 깨달아 問題를 正確히 認識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이런 具體的이고 특수한 狀況에 對한 批判的 認識을 통해 普遍的이고 一般的인 結論을 導出할 수 있다. 大衆媒體에서 다루는 誇張된 英雄들의 모습을 批判的 眼目으로 따져 봄으로써 大衆媒體가 社會에 끼치는 逆機能과 否定的인 側面을 찾아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大衆媒體에 對한 올바른 視角을 가질 수 있다.

모든 狀況은 兩面的인 모습을 가지고 있으므로 두 가지 面을 充分히 살핀 뒤 어느 쪽에 比重을 둘 것인지 決定해야 한다. 中立的 主張은 自身의 主張이 明確히 드러나지 않아서 論述文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大部分의 글에는 肯定的인 側面과 否定的인 側面이 모두 다루어져 뚜렷한 自己 視角이 나타나 있지 않았다. 狀況 判斷을 正確히 하고 어느 方向으로 自身의 主張을 펼칠 것인지 確固히 定한 다음 그에 맞는 다양하고 適切한 根據를 提示해야 한다.

김기범 學生과 선예은 學生의 글은 서로 다른 視角에서 大衆媒體의 影響을 診斷하면서 各自 自身의 主張을 明確히 하고 있다. 김기범 學生은 어린이들에게 끼치는 大衆媒體의 惡影響에 對해 여러 가지 例를 들어 仔細하게 論述하고 있다. 多樣한 背景 知識들이 根據로서 適切하게 活用되어 主張을 說得力 있게 뒷받침하고 있다. 하지만 例를 드는 데만 너무 集中하다 보니 適切치 못한 外界 生物體를 例로 들어 論題의 焦點에서 빗나가고 있다. 根據의 正確性과 適切性이 必要하다.

선예은 學生은 映畫 속 英雄들을 통해 未來를 꿈꿀 수 있기 때문에 좋은 影響을 끼친다고 主張하고 있다. 선예은 學生의 글은 豐富한 語彙力을 바탕으로 文章과 文章이 잘 連結되어 있어서 全體的으로 짜임새가 있고 흐름이 자연스럽다는 長點이 있다. 그러나 ‘現實과 假想을 區別할 줄만 안다면’이라는 前提는 反駁의 餘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살펴볼 必要가 있다. 反駁의 論難이 될 수 있는 內容은 그것을 다시 反駁할 수 있는 裝置를 마련해야만 主張이 좀 더 確固해 질 수 있다.

우미옥 考慮讀書論述硏究所 先任硏究員

◇ 이 사이트로 보내세요

아래에 있는 ‘다음 論題, 써서 보내요’에 對한 글을 다음 週 月曜日까지 보내 주세요. 글 가운데 一部를 選定해 添削指導를 해 드립니다. 글 보내실 곳: www.easynonsul.com → 初等論述 → 論述클리닉

(www.easynonsul.com/Primary/Clinic/)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