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키즈]새벽 5時에 눈떠 밤 11時 집으로…수험생 뭘 먹일까|동아일보

[키즈]새벽 5時에 눈떠 밤 11時 집으로…수험생 뭘 먹일까

  • 入力 2005年 11月 11日 03時 08分


코멘트
예비중학생 예비고등학생 등 어린 ‘입시생’이 늘고 있다. 공부 때문에 끼니를 편의점 등에서 라면이나 스낵으로 때우는 경우도 많다. 강병기 기자
豫備中學生 豫備高等學生 等 어린 ‘入試生’이 늘고 있다. 工夫 때문에 끼니를 便宜店 等에서 라면이나 스낵으로 때우는 境遇도 많다. 강병기 記者
《과학고 入試를 앞두고 있는 中3 박상재(15·서울 서초구 반포동) 軍은 每日 午前 5時 半 일어난다. 午前 7時까지 工夫를 한 뒤 서둘러 아침食事를 마치고 8時 집을 나서면 學校에 갔다가 學院과 讀書室로 直行해야 한다. 일찍 집에 들어오는 날은 午後 10∼11時頃. 파김치가 된 몸이 잠에 醉한다. 朴 君은 “受驗生活이 잠과의 戰爭일 程度로 잠이 쏟아진다”고 吐露했다. 朴 君의 어머니인 조용주 氏는 “아이가 올해 7cm나 클 程度로 成長期”라며 “스스로 選擇한 受驗生活이지만 工夫하느라 제대로 크지 못할까봐 懷疑도 든다”고 털어놓았다.》

○ 로틴(lowteen) 때부터 受驗生活

요즘 初等學校 5, 6學年 때부터 ‘入試生’으로 사는 學生들이 많아지고 있다. 特히 國際中學校, 特目高 入學을 위해 初等 2, 3學年 때부터 準備하기 때문에 子女 營養管理에 苦心하는 父母들도 늘고 있다.

이달 中旬의 國際中學校 入試를 準備하고 있는 初等學生 김우영(12·서울 광진구 광장동) 量은 英語에세이 때문에 每日 밤 10時가 넘도록 課外와 學院工夫에 시달린다. 金 孃의 어머니 朴某 氏도 “아이가 안쓰럽긴 하지만 試驗이 얼마 남지 않아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황치혁 黃앤리 韓醫院 院長은 “어려서부터 受驗生活을 한 특목高 學生 中에 키가 작은 아이가 적지 않다”며 “學生 스스로가 ‘放電된 배터리’라고 表現할 程度로 빠듯한 睡眠時間에 運動不足과 慢性疲勞症狀을 보이는 境遇도 많아 細心한 營養 管理가 必要하다”고 指摘했다.

○ 規則的 食事에 間食 칼로리 調節을

受驗生 食事의 基本은 規則的인 3끼 食事로 必要한 칼로리를 얻고 間食, 夜食은 지나치게 먹지 않는 것이다.

엄기숙 한양대病院 主任營養士는 “라면 스낵 等 學生들이 夜食으로 먹는 인스턴트 飮食은 熱量만 높을 뿐 成長期에 必要한 營養素가 不足하다”며 “運動量이 적은 受驗生은 칼로리는 높지 않게 5代 營養素를 고루 攝取해야 한다”고 指摘했다.

13∼15歲 男子 아이의 하루 必要 칼로리는 2500Cal(女子는 2100Cal)로 食事 外 間食은 3回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夜食 한 次例의 熱量은 고구마 1.5個 정도인 300Cal가 適當하다. 嚴 氏는 “腦 活動 促進을 위해 아침에는 밥, 통밀빵, 꿀車 等 炭水化物 食品을 먹는 것이 좋다”며 “睡眠 不足에는 비타민B君이 많은 볶은 검은콩, 牛乳 等이 좋다”고 말했다.

○ 腦活動 促進엔 堅果類, 便祕엔 다시마를

中3 子女를 둔 料理硏究家 박연경 氏는 間食거리로 葡萄주스와 닭가슴살 랩 샌드위치를 準備해준다.

씻은 葡萄를 껍질째 레몬, 雪糖, 꿀과 함께 끓여서 체에 거른 葡萄 주스다. 닭가슴살에 카레를 묻혀 굽고 파인애플, 謝過, 洋상추 等을 토르티야에 말아 샌드위치를 만든다. 입맛이 없을 때는 나물을 잘게 잘라 들기름에 妃嬪 비빔밥, 黃芪 달인 물로 끓인 된醬찌개를 해준다. 바쁜 아침에는 腦 活動에 좋은 堅果類人 호두, 아몬드, 해바라기씨와 바나나를 牛乳에 넣고 갈아주기도 한다.

家庭料理專門家 최정화 氏는 成長期 受驗生에게 좋을 飮食으로 고구마다시마조림, 멸치튀김, 달걀찜, 호박粥 等을 推薦했다.

便祕에 좋은 고구마다시마조림과 蛋白質이 豐富한 달걀찜, 칼슘이 듬뿍 든 멸치튀김은 間食으로도 安城맞춤. 고구마다시마조림은 고구마를 1cm 두께로 잘라 팬에 굽고 젖은 행주에 싸서 불린 다음 채 썬 다시마를 간醬, 꿀, 有機農 雪糖, 맛술을 섞어 조린 것. 달걀찜은 달걀과 멸치肉水의 比率을 1 對 2로 맞추고 들기름, 참기름, 소금으로 諫하는 것이 祕訣. 여기에 밤, 대추, 버섯, 피망을 고명으로 얹으면 營養的으로도 完璧하다. 단호박과 늙은 호박을 半半 섞어 만든 호박粥度 間食으로 좋다.

○ 綜合 비타민劑는 健康保險

疲勞를 쉽게 느끼는 아이에게 비타민, 胎盤 注射를 맞히는 父母도 있다. 張勳 全國小兒科개원의協議會 會長은 “營養失調, 甚한 脫水 等 疾病이 아닌 다음에는 이 같은 注射劑가 도움이 안 된다”며 “綜合 비타민劑는 勸할 만하다”고 말했다.

張 會長은 “病院 갈 時間도 없는 아이들을 위해 밤늦게까지 여는 小兒科 病院도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향란 社外記者 ilgan99@naver.com

▼成長期 初中生,이 食品 10가지는 꼭▼

△팽이버섯=자주 먹으면 記憶力 增進, 頭腦開發, 키와 體重 增加에 도움이 된다. 샐러드에 넣어 날로 먹거나 데친 다음 무침으로 먹는다. 샤부샤부나 찌개에 넣어도 된다.

△牛乳=完全食品이다. 칼슘 人 等은 人體를 構成하고 生長發育을 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미네랄. 酸性飮料와 함께 攝取하거나 藥 服用 後 1時間 以內에 攝取하는 것은 좋지 않다.

△幹流=훌륭한 補養食. 닭肝과 돼지肝이 아이들이 먹기에 가장 適當하다. 蛋白質이 豐富하고 여러 種類의 비타민을 含有하고 있다. 鐵分含量이 特히 높다.

△잣=不老長生을 돕는다고 해서 ‘長生의 열매’라 불렸다. 良質의 蛋白質과 脂肪成分 및 미네랄이 腦와 神經系統에 매우 有益해 어린이의 成長發育過程에서 꼭 必要하다.

△콜리플라워(꽃洋배추)=消化가 잘되고 營養이 豐富하다. 비타민C, 카로틴, 葉酸, 콜린, 칼슘, 칼륨,나트륨, 鐵 等 鹽基性 元素含有量이 높아 大腦를 保護하고 記憶力을 向上시킨다.

△謝過=과일 中 가장 많은 펙틴과 칼륨을 含有하고 있다. 體內 吸收가 좋아 어린이에게 매우 좋다. 아이의 記憶力 向上에도 卓越한 效果를 發揮한다.

△豌豆콩=蛋白質 含有量이 돼지고기 水準으로 높다. 人體의 新陳代謝를 원활히 하는 데도 重要한 役割을 한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어린이의 境遇 腹部膨滿을 일으킨다.

△선지=蛋白質 鐵分 等 많은 營養素를 含有하고 있다. 헤모글로빈이 豐富하고 鐵分도 쉽게 體內로 吸收된다.

△다시마=아이의 腦 發育에 많은 도움이 된다. 知能을 强化하며 網膜이 잘 發育하도록 돕는 흔치 않은 健康食品이다. 豆腐찌개에 넣거나 무침으로 먹는다.

△상추=蛋白質과 脂肪, 糖類, 카로틴, 비타민, 鐵, 칼슘, 葉酸을 含有한다. 자주 먹이면 齒牙發育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줄기 속에 들어있는 牛乳빛 液汁은 催眠效果가 있다.

資料: 北京出版社 웰빙實踐팀(넥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