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地域포럼]박일선/忠州 西部迂廻道路 路線 變更을|동아일보

[地域포럼]박일선/忠州 西部迂廻道路 路線 變更을

  • 入力 2002年 5月 2日 18時 45分


忠州댐과 空軍飛行場으로 地域發展에 莫大한 被害를 보아 온 忠州가 中部 內陸高速道路와 國道 擴包裝 等으로 跳躍의 機會를 맞게 되었다. 하지만 大田地方國土管理廳이 推進하고 있는 忠州 龍頭∼琴歌間 國道 代替迂廻道路(以下 西部迂廻道路)의 現 路線은 總體的인 問題를 안고 있어 이를 代替할 수 있는 地方도 599番으로 路線變更을 積極 檢討해야 한다.

現 路線을 위해서는 新彈琴大橋 龍頭校 油松校 等을 建設해야 하고 100% 새롭게 道路를 開設해야 한다. 그러나 599番을 利用하면 旣存 2車路 道路를 擴鋪裝하고, 南漢江을 가로지르는 다리는 國道 38番 擴鋪裝事業으로 놓인 神木계대교를 活用하면 되므로 이 같은 長대(長大) 橋梁을 開設할 必要가 없다.

忠州市度 599番 都市는 急激한 交通量 增加率을 보이는 區間으로 時急한 擴充이 要求된다고 밝히고 있다. 結局 國家的으로 보면 重複投資를 막고 旣存道路를 活用함으로써 엄청난 國民의 血稅를 節約하게 되는 것이다.

599番 道路를 利用하면 淸州∼堤川 및 原州間 迂廻車輛이 大小원부터 龍頭IC까지 進入할 理由가 없어 忠州市內의 車輛疏通을 보다 원활하게 해준다. 特히 충주대 앞의 停滯를 劃期的으로 줄일 수 있다. 淸州∼願週間의 距離가 短縮되어 物動量의 원활한 輸送으로 物流費 節減에 寄與함으로써 迂廻道路의 效果를 極大化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現 路線은 忠州 瑞山 가운데를 通過해 산이 正確하게 두 동강나게 되나 599番 道路는 이러한 生態系 破壞를 同伴하지 않는다. 水獺 및 크낙새 棲息地와 彈錦湖 一帶의 鳥獸保護區域을 保護할 수 있다.

忠州에는 國寶 205號인 中原高句麗碑, 國寶 6號인 評理 7層石塔, 于勒 先生과 壬辰倭亂의 아픔이 서린 彈琴臺, 南漢江 水石展示館, 神祕로운 落照風景, 申砬 將軍의 말이 죽었다는 葛麻 傳說 等 文化 歷史 生態景觀이 어우러진 韓國 最高의 複合觀光自願 集結地다. 이곳에 800m에 이르는 新彈琴大橋를 놓는 것은 그야말로 金덩어리 같은 보배를 古鐵덩어리로 만드는 일로 두고두고 批判과 嘲弄을 받을 것이다.

中央塔과 中原高句麗碑, 南漢江邊을 지나는 路線을 自然과 文化가 調和된 道路로 만든다면 世界 어디에 내놓아도 遜色이 없는 江邊觀光道路가 될 수 있다. 이렇게 된다면 周邊의 文化財와 湖水景觀 等을 찾는 觀光客의 增加로 地域經濟 活性化에 寄與할 것이다.

한便 달川邊 南漢江邊 堤防을 利用하는 方法도 좋은 對案이 될 수 있다. 이미 이곳도 片道1, 2次 鋪裝道路가 開設되어 있고 現 路線의 여러 가지 問題點을 解消할 수 있기 때문에 積極的인 檢討가 必要하다.

아울러 忠州의 生態系와 觀光資源, 그리고 住民의 삶에 莫大한 影響을 미치는 이 같은 事業에 忠州地域의 關聯專門家와 市民團體가 單 한番도 意見을 提示할 機會를 갖지 못한 것은 큰 問題다. 忠州市 等은 제대로 된 民主的 意見收斂 過程을 거치지 않았다. 住民公聽會度 法的인 要件을 갖추기 위해 免避用으로 했을 뿐이다.

박일선 忠州환경련 政策室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