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雙特檢法’ 尹拒否權 55日 만에 廢棄|東亞日報

‘雙特檢法’ 尹拒否權 55日 만에 廢棄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日 01時 40分


코멘트

國會 本會議 재票決서 否決
與 “選擧用 惡法 다신 없어야”
野 “名品백疑惑 等 追加해 再推進”

29일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13회 국회(임시회) 제6차 본회의에서 ‘쌍특검법(김건희 여사·대장동 특검법)’ 재의의 건이 상정 되고 있다. 이날 ‘쌍특검법’은 최종 부결돼 폐기 됐다. 2024.2.29 뉴스1
29日 저녁 서울 汝矣島 國會 本會議場에서 열린 第413回 國會(臨時會) 第6次 本會議에서 ‘雙特檢法(김건희 女史·大壯洞 特檢法)’ 再議의 件이 上程 되고 있다. 이날 ‘雙特檢法’은 最終 否決돼 廢棄 됐다. 2024.2.29 뉴스1
尹錫悅 大統領의 再議要求權(拒否權) 行使로 國會로 되돌아온 ‘雙特檢’(김건희 女史 도이치모터스 株價造作 疑惑 特檢, 大庄洞 50億 클럽 疑惑 特檢 導入 法案)法이 2月 29日 本會議에서 否決돼 最終 廢棄됐다. 1月 5日 尹 大統領이 拒否權을 行使한 지 55日 만이다.

이날 本會議에서 김건희 特檢法은 無記名 手記 投票 結果 出席議員 281名 中 贊成 171名, 反對 109名, 無效 1名으로 否決됐다. 再議要求權이 行使된 法案이 本會議를 다시 通過하려면 在籍議員(297名) 過半 出席에 出席 議員 3分의 2 以上이 贊成해야 한다. 김건희 特檢法은 지난해 12月 28日 本會議에서 民主黨과 正義黨 等 野圈 在席 議員 全員과 當時 國民의힘 所屬이었던 權恩嬉 前 議員 等 재석 180名 中 贊成 180票로 通過됐다. 當時 國民의힘은 權 前 議員을 除外하고는 모두 退場했다. 50億 클럽 特檢法도 이날 281名 中 贊成 177名, 反對 104名으로 否決됐다. 50億 클럽 特檢法은 지난해 12月 28日 本會議에선 181名이 投票해 全員 贊成으로 通過됐다.

尹 大統領의 拒否權 行事 뒤 再投票까지 걸린 55日은 糧穀管理法 9日, 看護法 14日, 放送法·勞組法에 비해 훨씬 길다. 國民의힘은 “민주당이 總選 公薦을 앞두고 國民의힘 內 離脫票가 늘어날 것이라는 計算으로 特檢法 處理를 질질 끌어왔다”고 批判했다. 政治權에선 最近 민주당 公薦 雜音이 이어지면서 民主黨 內 離脫票가 더 많을 수도 있다는 展望이 있었다. 國民의힘은 金熙國 金用判 金雄 議員 3名만 不參하고 110名이 投票에 參與해 離脫票 團束에 나섰다. 野圈에서는 민주당 金炳旭 卞在一 유기홍 李秉勳 金弘傑 黃雲夏 議員, 公薦 論難에 反撥하며 민주당을 脫黨한 이수진(動作) 朴英淳 議員 等 13名이 不參했다.

民主黨 洪翼杓 院內代表는 國民의힘 內 離脫票가 민주당 期待에 못 미친 것 아니냐는 質問에 “實際 離脫票가 나오지 않았는지는 봐야 할 것 같다”고 했다. 國民의힘 윤재옥 院內代表는 “可決定足數에 훨씬 못 미치는 票가 나왔다”며 意味를 附與했다.

민주당은 “金 女史에게 提起된 追加 疑惑들을 包含해 김건희 特檢을 다시 推進하겠다”고 밝혔다. 洪 院內代表는 本會議 散會 後 記者들과 만나 “名品백 論難과 楊平高速道路 等 追加된 論難을 包含해 發議를 準備할 것”이라고 했다. 尹 院內代表는 “다시는 이런 選擧用 惡法을 갖고 與野가 國民을 疲勞하게 하고 政爭을 주고받는 狀況이 再發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反撥했다.

김지현 記者 jhk85@donga.com
#雙特檢法 #尹錫悅 大統領 #拒否權 #廢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