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檢 칼끝, MB 大選資金으로 向하나|동아일보

檢 칼끝, MB 大選資金으로 向하나

  • Array
  • 入力 2012年 4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최시중 “파이시티 돈 받아 2007年 大選 輿論調査에 썼다”
崔 前 放通委長 金品收受 詩人… 代價性은 否認
檢, 來日 崔 召喚… 朴槿惠 “法에 따라 處理해야”

침통 날개 꺾인 실세는 어디로 가는 걸까. 23일 오후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서울 종로구 통의동의 한 빌딩에서 나와 침통한 표정으로 차에 오르고 있다. 이날 그는 행선지를 알리지 않고 떠났지만 25일에는 검찰에 소환돼 조사받을 예정이다.
沈痛 날개 꺾인 實勢는 어디로 가는 걸까. 23日 午後 최시중 前 放送通信委員長이 서울 종로구 통의동의 한 빌딩에서 나와 沈痛한 表情으로 車에 오르고 있다. 이날 그는 行先地를 알리지 않고 떠났지만 25日에는 檢察에 召喚돼 調査받을 豫定이다.
檢察이 서울 서초구 양재동 ‘파이시티’ 開發事業과 關聯해 巨額의 金品收受 疑惑을 받고 있는 최시중 前 放送通信委員長을 25日 午前 10時 召喚 調査키로 했다. 崔 前 委員長이 23日 金品收受 事實을 電擊 是認함에 따라 搜査速度가 한層 빨라진 데 따른 것이다.

崔 前 委員長은 이날 “(21日 拘束된) E社 姨母 社長이 내 立場을 잘 알기 때문에 協助와 支援을 한 게 있다”면서도 “파이시티 認許可 로비와는 關聯이 없다”고 말했다. 金品收受 事實은 認定하면서도 代價性은 否認한 셈이다.

또 崔 前 委員長은 “내가 2006年부터 여러 가지 일을 많이 했는데 MB(李明博 大統領)하고 直接 協助는 아니라도 내가 獨自的으로 輿論調査를 하고 그랬다”고 말해 이 돈이 17代 大統領選擧 過程에 쓰였음을 示唆했다. 이 때문에 檢察 搜査가 李 大統領의 大選資金 搜査로 擴大될지 注目된다.

大檢察廳 中央搜査部(部長 최재경 檢事長)는 파이시티 設立事業을 맡은 施行社 前 代表 李某 氏에게서 “2007, 2008年 崔 前 委員長에게 認許可 請託을 해 달라는 名目으로 이 社長에게 11億餘 원을 건넸다”는 陳述을 確保한 뒤 이 社長을 特定犯罪加重處罰法上 斡旋受財 嫌疑로 21日 拘束했다. 또 로비 請託 事實을 알고 이 前 代表와 李 社長을 脅迫해 이들로부터 모두 1億 원 안팎의 돈을 뜯어낸 李 社長의 前 運轉士 崔某 氏도 함께 拘束했다.

檢察은 이 社長이 崔 前 委員長에게 李 前 代表의 認許可 로비 請託과 함께 金品을 傳達한 것으로 보고 搜査 中이다. 李 前 代表는 이 社長에게 2008年 2∼5月 數次例에 걸쳐 各各 數億 원에 이르는 돈을 傳達한 것으로 알려졌다. 檢察은 이 돈의 相當 部分이 崔 前 委員長에게 건너갔을 可能性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檢察은 崔 前 委員長을 불러 具體的인 돈 傳達 經緯와 額數를 確認할 方針이다. 檢察은 崔 前 委員長의 嫌疑가 確認되면 斡旋受財 等 嫌疑로 刑事處罰하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

檢察은 이 前 代表가 李 社長에게 건넨 돈이 實際로는 60餘億 원에 이른다는 疑惑도 確認 中이다. 崔 前 委員長 外에 박영준 前 知識經濟部 次官도 이番 事件의 로비對象이었다는 疑惑에 對해서도 搜査하고 있다.

한便 새누리당 박근혜 非常對策委員長은 이番 疑惑에 對해 “法에 따라 모든 걸 處理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잘못한 것이 있으면 누구나 例外 없이 책임질 일은 책임져야 하고 法的으로 問題가 되는 건 法的으로 處理해야 한다”라고 말해 靑瓦臺와 분명한 線긋기를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4·11總選에서 새누리당이 過半 議席을 確保하면서 겨우 安堵의 한숨을 내쉬었던 靑瓦臺는 다시 沈默 속에 빠져들었다. 薄情하 靑瓦臺 代辯人은 브리핑에서 “檢察 搜査를 보겠다. 따로 드릴 말이 없다”고만 했다.

野圈은 이 事件을 ‘최시중 不法 大選資金 게이트’로 規定한 뒤 超强勁 聲明을 쏟아냈다. 民主統合黨 朴用鎭 代辯人은 “政權의 進退 問題가 걸린 重大한 事案”이라며 “檢察은 不法 大選資金의 몸통, 卽 그 原點을 正確하게 打擊해야 한다”고 말했다. 統合進步黨 이지안 副代辯人도 “檢察은 崔 委員長과 박영준 王次官 等 非理에 連累된 이 大統領 側近 實勢들을 卽時 拘束 搜査하라”고 要求했다.

최창봉 記者 ceric@donga.com  
홍수영 記者 gaea@donga.com  
#최시중 #파이시티 金品收受 #李大統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