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 멘토까지… 政權末 權力非理 搜査 信號彈?|東亞日報

MB 멘토까지… 政權末 權力非理 搜査 信號彈?

  • 東亞日報
  • 入力 2012年 4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파이시티’ 金品收受 최시중 搜査 어디로

檢察의 칼끝이 李明博 大統領의 멘토이자 現 政府 實勢인 최시중 前 放送通信委員長(75)을 겨누면서 ‘파이시티 認許可 非理 疑惑’ 搜査가 任期 末 權力型 非理 搜査의 信號彈이 될지 注目된다. 特히 이番 事件에 崔 前 委員長과 박영준 前 知識經濟部 次官 等 現 政府 ‘權力序列 2, 3人者’로 불리던 人士들이 모두 擧論되면서 檢察 搜査結果에 따라 政治權에 미치는 波長도 클 것으로 보인다.

○ 政權 核心 겨냥하나


강남 노른자위가 의혹의 땅으로 복합유통센터 ‘파이시티’가 들어서기로 돼 있던 서울 서초구 양재동 화물터미널 용지 전경. 파이시티 개발사업과 관련해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은 금품수수 의혹을 받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江南 노른자위가 疑惑의 땅으로 複合流通센터 ‘파이시티’가 들어서기로 돼 있던 서울 서초구 양재동 貨物터미널 用紙 前景. 파이시티 開發事業과 關聯해 최시중 前 放送通信委員長은 金品收受 疑惑을 받고 있다. 장승윤 記者 tomato99@donga.com
大檢察廳 中央搜査部(部長 최재경 檢事長)는 23日 파이시티 施行社 李某 前 代表에게서 “崔 前 委員長과 朴 前 次官에게 請託해 파이시티의 設立 許可를 받아 달라며 E社 姨母 社長에게 11億餘 원을 건넸다”는 陳述을 確保하고 搜査하고 있다. 檢察은 崔 前 委員長의 境遇 關聯者 陳述이 뚜렷한 點 等을 考慮해 出國禁止했지만 朴 前 次官에 對해선 “現在로선 具體的인 嫌疑가 確認된 것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大統領의 親兄인 이상득 議員에 이어 最側近 實勢로 불리던 崔 前 委員長과 朴 前 次官이 同時에 擧論되면서 이 搜査가 政權 核心部를 겨냥한 搜査가 될 것이라는 展望이 나온다.

只今까지 檢察은 천신일 세중나모旅行 會長, 申載旻 前 文化體育관광부 次官, 김두우 前 大統領弘報首席祕書官, 李 大統領의 四寸 妻男 김재홍 氏 等 大統領 側近을 搜査해 起訴한 바 있다. 그러나 最側近 人士로 擧論된 이 議員이나 崔 前 委員長, 朴 前 借款에 對한 疑惑은 제대로 糾明하지 못한다는 評價를 받아왔다. 崔 前 委員長은 側近인 정용욱 補佐役의 2億 원 收受, 國會 文化體育觀光放送通信委員會(門防衛) 돈封套 傳達 疑惑 等이 불거졌지만 搜査에 큰 進陟이 없었다. 朴 前 次官도 民間人 不法査察과 씨앤케이(CNK) 株價造作 事件에서 連累 疑惑이 提起됐다. 李 議員도 7億 원 借名計座 保有, 2億 원 公薦獻金 提供, 貯蓄銀行 金品收受 等 關聯 疑惑이 불거졌지만 아직까지 搜査 結果가 나오지 않았다.

○ 陳述 왜 바꿨나

崔 前 委員長이 金品收受 事實을 是認하는 方向으로 陳述을 바꾼 背景에도 關心이 쏠린다. 崔 前 委員長은 22日 “내가 로비 資金을 받았다는 것은 虛無孟浪한 이야기”라고 말했다가 23日 “李 社長에게 協助와 支援을 받았다”고 말을 바꿨다.

이를 두고 檢察 안팎에서는 “이미 檢察에서 把握한 로비 情況이 뚜렷하다는 事實을 알고 金品收受 事實은 認定하되 代價性을 否認하는 戰略을 擇한 것”이라는 分析이 나온다.

崔 前 委員長이 이 社長에게 건네받은 돈을 大統領選擧 過程에 썼다는 趣旨로 陳述한 것도 注目되는 部分이다. ‘請託 代價’가 아닌 ‘親分에 依한 支援’임을 밝히면서 ‘大選資金’을 擧論해 “自身을 위해 쓴 돈이 아니다”라는 點을 强調한 것이라는 分析도 있다.

하지만 檢察은 “이番 事件은 파이시티 認許可 非理에 對한 搜査일 뿐 大選資金 搜査로 擴大 解釋하지 말아 달라”고 線을 그었다.

[채널A 映像] 良才洞 파이시티 數億 臺 認許可 로비 情況

최창봉 記者 ceric@donga.com  
신민기 記者 minki@donga.com  
#최시중 #파이시티 金品收受 #大統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