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敵對國에도 異例的 食糧求乞”|東亞日報

“北, 敵對國에도 異例的 食糧求乞”

  • 東亞日報
  • 入力 2011年 2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 “食糧不足 얼마나 深刻하기에…” 國際社會 耳目 集中

“發育 不振한(stunted), 體重 未達(underweight), 營養失調(malnutrition).”

國際社會가 北韓에 對한 食糧 支援 再開 與否를 苦悶하고 있는 가운데 最近 北韓 現地 狀況을 둘러봤던 나나 스카右 世界食糧計劃(WFP) 北韓 擔當 代辯人은 20日 동아일보와의 電話 인터뷰에서 이 세 單語를 몇 次例나 言及했다.

그는 “北韓 이곳저곳의 어린이와 妊産婦들의 營養 狀態를 살펴봤다”며 “大部分의 아이가 體重 未達이었고 發育不振 狀態라는 點을 눈으로 確認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美國 워싱턴포스트(WP)도 19日(現地 時間) “北韓이 食糧 不足이 深刻해지자 平素에는 自身들이 威脅하던 外國 政府에까지 異例的으로 ‘求乞의 손’을 내밀고 있다”며 “美國을 비롯한 西方國家들은 北韓의 腐敗한 配給 시스템을 알면서도 支援을 苦悶해야 하는 곤란한 處地에 直面하게 됐다”고 報道했다.

▶本報 1月 28日子 A1·2面 參照
1月 28日子 A1面
[美, 對北 食糧支援 再開 檢討]‘食糧 年50萬t 對北 支援’ 美再開 檢討… 韓國 難色

1月 28日子 A2面
[美, 對北 食糧支援 再開 檢討]美, 2年 끊었던 ‘食糧’ 미끼로 6者會談 再開 協商力 높이기

[美, 對北 食糧支援 再開 檢討]美 “南北 안되면 3者協商” 北 誘引

[美, 對北 食糧支援 再開 檢討]“北 UEP, 6者서 다루면 會談 坐礁될 수도”

[美, 對北 食糧支援 再開 檢討]玄統一 “北天安艦-延坪島 措置 있어야 對話”

○ 北韓, 史上 最多 國家에 손 벌려


外交通商部 當局者는 20日 “北韓이 過去 食糧支援을 要請하지 않았던 나라들을 包含해 歷史上 가장 많은 나라에 손을 벌리고 있다”고 傳했다. WFP에 이어 유엔 食糧農業機構(FAO)의 海外 調査要員들도 21日 追加로 北韓에 들어간다. 이들은 WFP 職員들과 合流해 北韓 8個 地域의 食糧 實態 調査를 進行한다.

유엔 人道主義 業務調整國은 이에 앞서 17日(現地 時間) 뉴욕本部에서 美國 韓國 日本 中國 英國 프랑스 等 15個 主要 對北 援助國이 參席하는 緊急會議를 召集해 傘下 WFP, FAO, 世界保健機構(WHO) 等 國際機構를 통한 8260萬 달러(藥 919億 원) 規模의 對北 支援을 要請했다고 美國의 소리(VOA) 放送이 19日 報道했다.

○ 北韓 官吏들 調査에 親切하게 應해


지난주 10餘 名의 食糧調査 要員과 함께 訪北했다가 WFP 中國 베이징(北京) 事務室로 돌아온 스카右 代辯人은 “北韓 官吏들이 매우 協調的이었다. 調査 對象인 地域 內 食糧 關聯 施設도 모두 公開했다”고 말했다. 스카右 代辯人과 調査要員들은 北韓이 只今까지 公開하지 않았던 地域과 北韓住民이 살고 있는 家庭도 訪問해 調査할 수 있었다.

스카右 代辯人은 “이番 調査 內容은 對象과 目的, 接近 方式 等에서 3個月 前 調査와 差異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末 調査가 穀物 生産量과 需要 供給, 不足量에 對한 ‘量的 調査’였다면 이番에는 어느 地域 사람들이 얼마나 굶주리고 있는지, 어떤 方式으로 食糧을 調達하고 있는지 等에 焦點을 맞춘 ‘質的 調査’라는 것이다.

이정은 記者 lightee@donga.com

워싱턴=최영해 特派員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