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YT"美, 北核施設 爆擊 祕密 檢討 여름께 軍事攻擊 可能性"|東亞日報

NYT"美, 北核施設 爆擊 祕密 檢討 여름께 軍事攻擊 可能性"

  • 入力 2003年 2月 28日 18時 36分


코멘트
美國이 北韓의 核開發 施設을 軍事攻擊하는 方案을 祕密裏에 檢討하고 있으며 攻擊時期는 올 여름이 될 수 있다고 美 뉴욕타임스의 固定 칼럼니스트인 니콜라스 크리스토프가 28日 情報 消息通을 引用해 主張했다.

크리스토프氏는 뉴욕타임스의 이 날짜 칼럼 ‘危險한 祕密 計劃’에서 “美 國防部 內에서 最近 北核 團地에 對한 可能한 軍事攻擊 方案을 檢討하는 作業이 祕密裏에 進行되고 있다”고 傳하며 이같이 밝혔다.

크리스토프氏는 “政府 官吏들이 只今까지는 ‘非常對策 水準을 넘어서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지만 이 對策에는 局地的인(surgical) 미사일攻擊에서부터 大規模 爆擊이 網羅돼 있으며, 甚至於 서울을 겨냥하고 있는 北韓의 砲兵據點을 無力化시키는 戰術核 使用까지 擧論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크리스토프氏는 또 白堊館이 (北核事態를) 外交的으로 解決하려는 努力을 기울이길 꺼리기 때문에 外交的인 解決方法은 失敗할 것이며, 이에 따라 조지 W 부시 大統領이 어쩔 수 없이(reluctantly) 올여름 第2의 韓國戰爭을 惹起할 수 있는 軍事攻擊을 指示할 可能性이 커지고 있다고 指摘했다.

2000年 美 大選에서 부시 大統領 選擧運動에도 參與한 적이 있는 크리스토프氏는 칼럼에서 軍事攻擊에 關心을 가진 官僚들은 딕 체니 副統領이나 도널드 럼즈펠드 國防長官 等을 追從하는 强勁派들人 것 같다고 밝혔다.

칼럼은 또 “强勁派들은 韓國政府의 同意없이도 美國이 北韓을 攻擊할 수 있으며 김정일이 이에 報復하는 自殺行動은 하지 않을 것으로 믿고 있다”고 밝히고 “强勁派들의 判斷이 틀렸다면 (北韓이 開戰 1時間 만에 40萬個의 彈頭를 首都圈에 發射할 能力을 갖췄다는 點에서) 重大한 失手를 하는 셈”이라고 指摘했다.

크리스토프氏는 마지막으로 韓國과 日本이 ‘美 行政府가 軍事攻擊 方案을 選擇하지 않을 것’이라고 安易하게 事態를 判斷하고 있다고 指摘하면서 “李 같은 判斷은 틀렸다”고 主張했다.

박래정記者 ecopark@donga.com

▼美, 미사일追跡艦 北隣近 配置…워싱턴포스트 報道

美國은 北韓의 核實驗을 監視하기 위한 特別偵察機를 비롯해 潛水艦의 미사일 發射를 誘導할 수 있는 E6B 飛行機, 레이더로 廣範圍한 地域을 監視할 수 있는 미사일 追跡艦艇 ‘인빈徐블’號 等을 北韓 隣近에 配置했다고 워싱턴 포스트가 28日 서울發 記事로 報道했다.

이 新聞은 이어 北韓 核問題를 둘러싼 最近 美國과 北韓의 軍事的 움직임에 따라 計劃的이든 偶發的이든 兩國이 武力衝突을 빚을 危險이 커지고 있다고 傳했다.

한便 워싱턴 포스트는 北核 問題를 둘러싼 最近 美國과 北韓의 軍事的 움직임에 따라 計劃的이든 偶發的이든 兩國이 武力 衝突을 빚을 危險이 커지고 있다고 28日 서울發 記事로報道했다.

워싱턴 포스트는 이날 아시아와 美國 軍事專門家들의 말을 引用해 이같이 내다보면서 “北韓이 그동안 驅使해온 거친 搜査(修辭)를 通常的이지 않은 軍事的 行動으로 代替하고 있다”고 指摘하면서 이같이 分析했다.

이 新聞은 專門家들은 大體로 北韓이 自滅을 招來할 大規模 先制攻擊을 取하진 않을 것으로 보고 있으나 北韓 政權은 변덕스럽고 의심스럽고 豫測 不可能하며, 特히 高調되는 이 地域의 緊張이 過激한 北韓 軍部 指導者들로 하여금 獨自的인 行動을 하게 만들 危險을 더하고 있다고 報道했다.

이어 一部 專門家들은 김정일(金正日) 國防委員長이 美國을 相對로 한 外交的 努力이 별다른 成果를 내지 못함에 따라 軍部 强勁派에 더 많은 裁量權을 줄 수밖에 없게 됐으며, 最近의 미사일 發射 實驗과 미그기 侵犯 等은 軍事 挑發로 美國을 떠보려는 軍部의 意圖가 反映된 것일 수 있다고 解釋하고 있다고 傳했다.

이기홍記者 sechep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