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노갑氏 長期外遊 建議…與 內紛收拾 실마리 풀리나|동아일보

권노갑氏 長期外遊 建議…與 內紛收拾 실마리 풀리나

  • 入力 2001年 11月 7日 02時 53分


與圈 核心部가 刷新派들의 標的이 돼온 권노갑(權魯甲) 前 最高委員의 長期外遊를 建議한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旅券 內紛의 收拾 실마리가 풀릴지 關心이 集中되고 있다.

勿論 이 같은 方案에 對해 權 前 最高委員 陣營은 6日 밤 “언제까지 犧牲羊 役割을 하라는 말이냐”며 激烈하게 反撥했다. 그러나 權 前 最高委員의 去就가 長期外遊쪽으로 가닥이 잡힐 境遇 刷新派들의 要求가 相當部分 充足되는 만큼 與圈은 內訌(內訌)에서 脫皮해 새로운 局面轉換을 꾀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6日 김대중(金大中) 大統領이 歸國한 直後 長期外遊說이 퍼지자 權 前 最高委員 陣營은 一切의 外部接觸을 遮斷했다. 이에 따라 權 前 最高委員과 가까운 人士들의 反應도 氣流가 엇갈렸다. 與圈의 한 關係者는 “6日 밤 9時가 지나면서 權 前 最高委員 陣營에 異常氣流가 感知됐다”고 말했고 또 다른 關係者는 “來日(7日) 아침 記者들이 바쁘게 될 수도 있다”고 狀況變化를 豫告했다. 그러나 權 前 最高委員과 通話한 한 人士는 “별다른 徵候가 없었다”고 相反된 視角을 보였다.

問題는 金 大統領의 意中이라는 것이 與圈關係者들의 一致된 見解다. 權 前 最高委員의 長期外遊 建議를 金 大統領이 受容하는 쪽으로 方向을 잡을 境遇 權 前 最高委員은 周圍의 挽留에도 不拘하고 이를 따를 可能性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미 金 大統領을 위해 木浦地區黨과 議員職, 最高委員職까지 自進 抛棄했던 그의 心性(心性)으로 볼 때 大統領의 뜻을 거스르지는 않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權 前 最高委員과 함께 刷新派들의 攻擊에 시달렸던 朴智元(朴智元)大統領政策企劃首席祕書官의 去就도 注目된다. 一角에서는 “金 大統領이 남다른 信賴感을 보여온 朴 首席을 내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展望하고 있지만 祕書陣에서 ‘特段措置’ 必要性을 建議한 만큼 衡平次元에서도 更迭 等의 措置가 講究될 可能性도 排除할 수만은 없는 實情이다.

한便 人的 刷新 問題가 卷, 朴 두 사람의 退陣으로 一段落될 境遇 金 大統領이 刷新派들을 叱責하며 正面突破에 나설 可能性을 점치는 見解도 적지 않다. 金 大統領은 그동안 刷新派들의 ‘人的 淸算’ 要求에 對해 “確認되지도 않은 事案을 가지고 同志를 攻擊할 수 있느냐”며 “오히려 野黨의 攻勢를 遮斷하고 國會의 議政活動에 專念할 時期가 아니냐”며 섭섭한 心境을 吐露했다는 後聞이다. 金 大統領이 7日 靑瓦臺 黨 指導部 懇談會에서 最高委員 辭表修理라는 强勁對應策을 檢討하고 있는 것도 ‘판을 새로 짜겠다’는 決心과 無關치 않다는 게 與圈 一角의 視角이다.

하지만 黨 內紛狀況이 이미 ‘刷新’ 次元을 넘어 大權을 向한 權力鬪爭 樣相으로 發展하고 있어 金 大統領의 處方이 內紛을 完全히 종식시킬 수 있을지는 疑問이다.

<윤영찬기자>yyc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