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建國勳章 追敍 김산 唯一한 血肉 고영광氏|東亞日報

建國勳章 追敍 김산 唯一한 血肉 고영광氏

  • 入力 2005年 8月 5日 03時 10分


코멘트
“祖國의 獨立과 中國 革命에 一生을 바친 아버지의 名譽가 이제야 回復된 것 같습니다.”

美國 女流作家 님 웨일스의 小說 ‘아리랑’의 實際 主人公 김산( 金山· 본 名 腸 地絡 · 張志樂·1905∼1938)의 唯一한 血肉인 고영광(高永光·69·寫眞·中國 베이징 居住) 氏. 그는 4日 父親이 8·15 光復節에 建國訓長 愛國章을 追敍 받아 獨立運動家로 再評價된다는 消息에 感激해 했다.

平安北道 용천에서 태어난 김산은 1922年 中國 共産黨에 入黨해 5年 뒤 광저우(廣州)에서 共産蜂起에 參加했으며 1930年까지 朝鮮革命靑年同盟 機關紙 ‘革命同盟’을 刊行했다. 1937年 ‘中國의 붉은 별’로 有名한 에드가 스노의 夫人 님 웨일스를 만나 自身의 波瀾萬丈한 삶을 具述했고, 이는 1941年 小說 아리랑으로 發表돼 韓國의 뼈아픈 現代史를 全 世界에 알리는 契機가 됐다.

김산은 1938年 中國人 夫人 자오야핑(趙亞平·1989年 死亡)과의 사이에 아들 하나를 뒀으며 그해 共産黨 幹部였던 캉성(康生)에 依해 日本 諜者로 몰려 처형당했다.

님 웨일스의 小說 ‘아리랑’의 主人公으로 建國訓長 愛國章을 追敍받은 김산 先生. 金 先生이 勳章을 받게 된 것은 唯一한 血肉인 아들 고영광 氏의 努力 德分이었다. 동아일보 資料 寫眞

高 氏는 “너무 어렸을 때 父親이 돌아가셨기 때문에 全혀 記憶이 없다”며 “只今의 性(姓)은 어머니가 나에게 不利한 影響이 미칠 것을 憂慮해 高氏 誠意 中國人에게 再嫁하면서 性을 바꾼 것”이라고 말했다.

그가 김산이 生父이며 中國 共産黨에서 反動으로 몰려 抑鬱하게 숨졌다는 事實을 안 것은 大學에 入學한 1957年. 高 氏는 이때부터 父親에 對한 資料를 모았고 1979年 當時 黨 組織部에 두 次例나 父親의 福券을 要求하는 便紙를 보내 1983年 結局 뜻을 이뤘다.

高 氏는 권병현(權丙鉉) 前 駐中 大使의 勸誘로 2年 前 韓國 政府에 父親에 對한 報勳 申請을 냈고 마침내 抗日 獨立鬪爭의 功績을 認定받았다.

그는 “그동안 父親에 對한 評價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던 것은 6·25戰爭으로 南北이 對立했기 때문이었다”며 “이제 父親의 恨이 풀린 것 같다”고 말했다.

中國 對外貿易經濟合作部 科技國 副局長으로 在職하다 隱退한 高 氏는 中國人 夫人 王位룽(王玉榮·62) 氏와의 사이에 中國科學硏究所 硏究員인 큰아들(34)과 銀行員인 작은아들(32)을 두고 있다.

베이징=황유성 特派員 ys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