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未來 이끌 AI-로봇事業 强化 “높은 ‘삶의 質’과 새로운 經驗 期待하세요”|동아일보

未來 이끌 AI-로봇事業 强化 “높은 ‘삶의 質’과 새로운 經驗 期待하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7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三星電子

올해 創立 50周年을 맞은 三星電子는 人工知能(AI)과 로봇 事業을 ‘삼성전자의 未來’를 責任질 核心 育成 事業으로 삼고 果敢한 投資를 이어오고 있다.

三星電子는 2017年 11月 ‘三星 리서치’를 出帆시키고, 傘下에 AI센터를 新設했다. 4次 産業革命의 基盤技術人 AI 關聯 先行 硏究를 强化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1月 실리콘밸리에 AI硏究센터를 設立한 삼성전자는 그 뒤 5月 英國 케임브리지, 캐나다 토론토, 러시아 모스크바에 잇달아 AI硏究센터를 追加 開所했다. AI 關聯 글로벌 優秀 人材와 技術을 先制的으로 確保하겠다는 것이 目的이다.

三星電子 關係者는 “美國 뉴욕, 캐나나 몬트리올까지 AI硏究센터를 追加 開所海 現在 5個國에 總 7곳에서 運營 中”이라며 “삼성전자는 AI 關聯 글로벌 네트워크를 構築하고, 國內 産學協力을 통해 韓國 AI總括센터가 全 世界 AI硏究의 허브 役割을 遂行하도록 만드는 것이 目標”라고 말했다.

AI 關聯 優秀 人材를 迎入하기 爲한 努力도 竝行하고 있다. 지난해 6月 삼성전자는 AI 分野에서 世界的 權威者로 꼽히는 美國 프린스턴대 鉏배스千 勝 敎授와 코넬테크의 대니얼 리 敎授를 迎入했다. 勝 敎授는 三星 리서치에서 삼성전자의 AI 戰略 樹立과 先行 硏究 諮問을 통해 未來 成長 動力을 發掘하는 役割을 맡고, 리 敎授는 次世代 機械學習 알고리즘과 로보틱스 關聯 硏究를 擔當하고 있다.

또 올해 3月에는 美國 하버드대 위구연 敎授를 ‘三星電子 펠로(Fellow)’로 迎入했다. 펠로는 삼성전자가 世界 最高 水準의 技術力을 保有한 專門家에게 附與하는 會社 硏究 分野 最高職이다. 位 펠로는 三星리서치에서 人工神經網(Neural Processing Unit) 基盤 次世代 프로세서 關聯 硏究를 맡고 있다.

三星電子 側은 “AI 先行 硏究開發 人力 充員을 持續해 來年까지 1000名 以上(國內 約 600名, 海外 約 400名)으로 擴大할 豫定”이라고 말했다.

三星電子는 올해 1月 世界 最大 家電展示會 CES 2019에서 첫 自體 로봇 플랫폼인 三星봇을 公開했다. 三星電子가 로봇 關聯 技術을 公開한 것은 처음이다. 三星봇 라인업은 실버世代의 返戾로봇 役割을 할 ‘三星봇 케어’, 집 안 곳곳으로 移動하면서 空氣 質을 管理해 주는 ‘三星봇 에어’, 쇼핑몰이나 飮食店 等에서 決濟와 서빙 等을 해주는 ‘三星봇 리테일’ 等 3種이다. 三星電子는 關節炎으로 苦痛 받는 老人이나 자유로운 活動이 어려운 障礙人을 支援하기 위해 開發한 ‘웨어러블 步行 補助 로봇(Gait Enhancing &Motivating System·GEMS)’도 함께 公開했다.

當時 三星봇 公開 現場에서 이근배 三星電子 AI센터長(全無)은 三星의 次世代 AI 프로젝트인 三星봇에 對해 “健康, 環境 等 스트레스가 많아지는 時代에 사람들의 삶의 質을 높이는 데 寄與하기 위해 開發했다”고 說明했다. 社會的 弱者나 실버世代를 도울 수 있는 로봇을 開發하는 것이 삼성전자의 目標다.

三星電子 側은 “그동안 蓄積해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技術에 AI를 適用해 旣存 技術의 限界를 克服하고, 우리 삶의 質을 높이며 새로운 經驗과 價値를 提供하기 위해 로봇 프로젝트를 準備해 왔다”고 밝혔다. 社會가 漸次 高齡化되고 家族들의 健康과 生活을 管理하는 일이 重要해지면서 헬스와 라이프 케어 分野에 集中한 로봇들을 大擧 開發하게 됐다는 뜻이다.

삼성전자는 半導體 파운드리 事業 關聯 競爭社들과 隔差를 벌리기 위해 技術力 確保에도 나섰다. 特히 2030年까지 시스템半導體 分野 硏究開發 및 生産施設 擴充에 133兆 원을 投資하고, 이를 위해 專門人力 1萬5000名을 採用한다는 計劃이다. 이를 통해 國內 시스템半導體 硏究開發 人力 養成에 寄與하는 한便 生産施設 擴充을 통해 國內 設備 및 素材 業體를 包含한 시스템半導體 生態系 發展에도 肯定的인 影響을 줄 수 있다는 것이 三星電子 側의 計算이다. 시스템半導體 인프라와 技術力을 共有해 팹리스(Fabless·半導體 設計 專門業體), 디자인하우스(Design House·設計 서비스 企業) 等 國內 시스템半導體 生態系의 競爭力도 强化할 方針이다.

自動車用 戰場事業 亦是 三星電子가 未來 먹을거리로 점찍고, 投資를 强化하는 事業이다. 2016年 11月 美國 戰場專門 企業 河灣을 電擊 引受한 삼성전자는 지난해 1月 하만과 共同 開發의 첫 結實로 車輛用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을 公開하기도 했다. 當時 글로벌 戰場事業 市場에서는 “삼성전자가 事物인터넷(IoT)으로 連結되는 事物들을 집안의 機器들과 모바일뿐만 아니라 自動車까지 擴張시켰다”는 評價가 나왔다.

서동일 記者 dong@donga.com
#글로벌 企業 #經營 #三星電子 #디지털 콕핏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