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슈&트렌드/주애진]‘포켓몬고’에서 배우는 金融서비스|東亞日報

[이슈&트렌드/주애진]‘포켓몬고’에서 배우는 金融서비스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1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주애진 경제부 기자
주애진 經濟部 記者
 길을 걷다가 스마트폰을 꺼내 애플리케이션(앱)을 켰다. 畵面엔 눈앞에 보이는 實際 建物을 背景으로 귀여운 캐릭터가 나타났다. 캐릭터를 터치하자 ‘포인트 100點이 積立됐다’는 案內 文句가 나왔다. 지난해 人氣를 끌었던 모바일 게임 ‘포켓몬 고’를 떠올리게 하는 이 서비스는 하나金融그룹이 올해 初 선보인 增强現實(AR) 서비스 ‘하나머니 故’다.

  ‘하나머니 故’는 하나금융그룹의 統合 멤버십人 ‘하나멤버스’ 앱에서 利用할 수 있다. KEB하나은행, 하나카드, 하나금융투자 等 그룹 關係史나 提携社 賣場 近處에서 이 앱을 켜면 캐릭터나 쿠폰 아이콘이 畵面에 나타난다. 이걸 터치해 포인트와 提携 쿠폰을 받는다. 게임처럼 즐기면서 金融社의 附加 惠澤까지 얻을 수 있다.

 현대카드도 이달 10日 이와 비슷한 ‘金融판 포켓몬 고’ 서비스를 내놨다. 현대카드의 프로모션 앱 ‘조커(JOKER)’에선 携帶電話 畵面에 나타난 조커 캐릭터를 잡으면 映畫, 外食, 커피 等 提携社의 다양한 쿠폰을 받을 수 있다.

 金融社들이 金融 서비스와 直接 關聯이 없어 보이는 이런 게임型 서비스 開發에 앞다퉈 나서는 理由는 뭘까. 金融業界의 한 關係者는 “새로운 技術만으로 顧客을 끌어들이는 時代는 지났기 때문”이라고 說明했다. 더 便한 技術을 내놓는 데 그치지 않고 이를 利用하도록 다양한 經驗을 提供하는 ‘유인책’이 必要하다는 것이다. 그는 “앞으로는 이런 差別化된 非金融 서비스가 金融社의 競爭力을 左右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世界經濟포럼(WEF)의 創始者인 클라우스 슈바프는 著書 ‘第4次 産業革命’에서 ‘디지털 技術’을 메가 트렌드의 하나로 꼽았다. 디지털 經濟의 中心은 顧客이다. 디지털化로 透明性이 높아지면 消費者가 企業 못지않게 많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 權力이 漸漸 더 消費者 쪽으로 移動한다. 消費者의 눈높이도 過去보다 더 빨리, 더 큰 幅으로 變化하게 된다.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企業은 살아남을 수 없다. 

 올해 金融社 首長들이 發表한 新年辭에서도 이 같은 4次 産業革命이 불러올 變化와 危機意識이 드러난다. 한동우 新韓金融持株 회장은 “4次 産業革命은 旣存 産業을 根本的으로 바꿀 潛在的 破壞力을 보여 주고 있다. 差別化된 價値와 經驗을 줄 수 있는 金融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윤종규 KB金融持株 會長도 “4次 産業革命의 結果에 따라 全 世界 産業地圖가 통째로 바뀔 수 있다. 디지털 金融의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돼야 한다”라고 强調했다.

 이 밖에 金融業界에는 非金融社와 競爭해야 하는 時代가 오고 있다는 認識도 커지고 있다. 김정태 하나금융持株 會長은 “未來學者들이 豫測한 10年 뒤 글로벌 金融會社에 애플, 아마존, 구글, 알리바바, 텐센트가 登場한다. 이제 他 業種과 無限 競爭을 펼쳐야 하는 時代”라고 强調했을 程度다.

 異味 過去에 想像할 수 없었던 革新的인 金融 서비스들이 登場하고 있다. 요즘은 미리 計座를 登錄해 두면 銀行 代表番號로 ‘엄마. 10萬 원’이라는 文字메시지를 보내는 것만으로 送金을 簡單히 끝낼 수 있다. 모바일로 株式을 去來할 때 公認認證書를 쓰지 않고 虹彩 情報로 本人 認證을 마칠 수 있다. 손바닥을 카드 端末機에 갖다 대 손바닥 靜脈 情報로 決濟를 마칠 수 있는 ‘바이오페이’도 上半期(1∼6月)에 선보인다.

 金融社들의 生存 競爭이 熾烈해질수록 즐거워지는 건 消費者들이다. 銀行이나 카드社의 도움 없이 金融 서비스를 利用할 수 있는 時代가 다가오고 있다. “金融은 必要하지만 銀行은 사라질 것(Banking is necessary. Banks are not)”이라던 美國 마이크로소프트의 設立者 빌 게이츠의 豫言이 現實이 될 날도 머지않았다.
 
주애진 經濟部 記者 jaj@donga.com
#하나머니 故 #第4次 産業革命 #디지털 競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