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럭키금성→LG 改名… 글로벌 企業 첫발 떼|東亞日報

럭키금성→LG 改名… 글로벌 企業 첫발 떼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8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光復 70年/韓國 企業史 名場面 10] <4>LG, 1995年 그룹名 變更

1995년 1월 3일 구본무 당시 럭키금성그룹 부회장(현 LG그룹 회장·오른쪽)이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새로이 바뀐 그룹 명칭인 ‘LG’가 적힌 사기(社旗)를 구자경 당시 회장(현 명예회장)에게서 넘겨받고 있다. LG그룹 제공
1995年 1月 3日 구본무 當時 럭키금성그룹 副會長(現 LG그룹 會長·오른쪽)이 서울 永登浦區 汝矣大路 LG트윈타워에서 열린 始務式에서 새로이 바뀐 그룹 名稱인 ‘LG’가 적힌 詐欺(社旗)를 具滋暻 當時 會長(現 名譽會長)에게서 넘겨받고 있다. LG그룹 提供
“激變의 時代를 맞아 負擔을 무릅쓰고 내린 重大한 決斷입니다.”

1995年 1月 3日 서울 永登浦區 汝矣大路 LG트윈타워 大講堂에서 열린 럭키금성그룹 始務式. 具滋暻 當時 럭키금성 會長(現 LG그룹 名譽會長)의 發表에 場內가 크게 술렁였다. 舊 名譽會長은 이날 그룹 名稱을 ‘LG’로 바꾼다고 電擊 宣布했다. 그룹 名稱이 바뀌면서 ㈜럭키는 LG化學으로, 금성사는 LG電子로, 럭키금성상사는 LG商社로 바뀌는 等 系列社의 이름도 一齊히 바뀌게 됐다. 韓國 財界 順位(現在 基準) 4位의 LG그룹이 誕生한 瞬間이다.

LG는 1947年 九人會 創業株價 ‘락희화학공업사’를 設立하면서 始作돼 1983年 럭키금성으로 그룹 名稱을 變更한 以後 12年間 維持해 왔다. LG라는 이름을 내걸면서 化學分野의 ‘럭키’와 電氣·電子·通信 分野의 ‘금성사’를 中心으로 分散돼 있던 그룹 正體性이 하나로 統合됐다. 單純한 그룹 名稱 變更을 넘어 LG가 글로벌 企業으로의 成長을 加速化했다는 評價를 받는다.

LG 高位 關係者는 “當時 그룹 안팎에서 ‘굳이 잘 알려진 그룹名을 바꿔야 하는가’라는 反對가 많았지만, 當時 副會長이던 구본무 現 LG그룹 會長이 뚝심 있게 推進했다”고 說明했다. 이때 이미 舊 名譽會長은 舊 會長에게 經營을 承繼할 것을 念頭에 두고 그룹 名稱 變更의 決定 權限을 委任한 것이다.

承繼는 LG 브랜드 出帆 後 約 한 달이 지난 2月 22日 公式化됐다. 舊 名譽會長은 이날 “다가올 21世紀에는 젊고 意欲的인 世代가 會社를 이끌어야 한다”며 退任의 理由를 밝혔다. 舊 名譽會長의 隱退는 아직 經營 一線에서 活動할 수 있는데도 不拘하고 스스로 물러나기로 果敢히 決斷을 내림으로써 經營 承繼의 模範을 보여 주었다는 評價를 받았다. 特히 韓國 10大 그룹 中 첫 3歲 承繼이자 ‘誣告(無故) 承繼(死亡 前 承繼)’로 注目받았다.

舊 名譽會長은 離任式에서 이런 말을 남겼다. “革新은 終着驛이 없는 旅程이며 永遠한 進行形의 課題다.” 舊 名譽會長의 뒤를 이어 就任한 구본무 會長은 이런 選對 會長의 助言을 받들 듯 就任 以後 果敢한 事業 構造 改編에 나섰다. 主力 事業인 電子와 化學·部門에 集中 育成하면서 同時에 디스플레이와 2次電池, 通信·서비스 事業에 電擊 進出했다. 2003年에는 國內 大企業 最初로 持株會社 體制로 轉換했다.

財界 關係者는 “LG는 主要 그룹 中 大企業의 痼疾的 問題로 指摘되는 循環出資 고리를 가장 먼저 끊었다”며 “事業者會社가 오로지 本然의 自己 事業에 專念할 수 있는 시스템을 先導的으로 構築했다”고 評價했다.

1995年 1月 LG 브랜드 出帆 後 20年間 LG그룹의 賣出은 30兆 원臺에서 150兆 원 規模로 5倍로 커졌다. 特히 海外 賣出이 10兆 원 規模에서 100兆 원을 넘어서며 10倍 以上으로 늘어났다. 任職員 數 亦是 10萬 名에서 22萬 名 規模로 增加하는 飛躍的인 成長을 거뒀다.

2003年 LS그룹, 2005年 GS그룹 等 여러 系列社가 LG그룹에서 分離돼 나갔음에도 持續的으로 成長한 것이다. 特히 LG와 GS의 分離는 半世紀 넘게 3代에 걸쳐 持續되어 온 舊(具)氏와 許(許)氏 兩家 間 和合과 信賴의 同業 關係가 ‘아름다운 離別’로 有終의 美를 거둔 것으로 記錄됐다.

황태호 記者 tae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