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동근의 멘탈 投資 講義]‘高危險 高收益’ 反復땐 ‘失敗의 덫’에 걸린다|동아일보

[송동근의 멘탈 投資 講義]‘高危險 高收益’ 反復땐 ‘失敗의 덫’에 걸린다

  • Array
  • 入力 2010年 1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收益낸 後 危險管理 못해 損失
初步者는 高價株 爲主 投資를

지난週 三星電子의 株價가 史上 最高値를 更新했다. 이 株式을 保有한 投資者들은 單 한 名도 損害를 보지 않았다는 뜻이다. 코스피가 2007年의 最高値 對比 20%假量 떨어진 狀態에서 이처럼 個別 株式이 申告價를 보인 것은 대단한 일이다. 더구나 三星電子가 코스피市場에서 차지하는 比重을 생각하면 다른 種目보다 월등한 收益을 올린 것으로 봐도 無妨하다.

그렇다면 三星電子 株式을 保有한 投資者들 中에서 個人投資者의 比重은 얼마나 될까. 外國人投資家의 保有 比重은 大略 48%이고 거의 모든 펀드마다 機關投資家들이 이 株式을 保有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關聯 企業 等 主要 株主 持分을 除外하고 남는 몫이 個人投資者들의 持分이므로 10%가 넘지 않을 것으로 推測된다. 韓國의 代表株式을 정작 個人은 많이 保有하고 있지 않은 셈이다.

이런 優良株式이 高價株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은 그동안 收益性이나 安定性, 資産價値 等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勿論 이런 株式들도 額面分割(stock split)을 하면 中家主나 低價株처럼 될 수 있다. 事實 重要한 것은 時價總額이지 株價 水準은 아니지만 株價의 높낮이는 市場에서 該當 會社의 自尊心이기도 하다. 外國에서도 優良株의 株價가 모두 高價主人 것도 이런 理由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普通 個人에게 이런 高價의 優良株式에 投資해 보라고 勸誘하면 “몇 주나 산다고요. 額面分割이라도 하면 몰라. 우리는 週當 몇十萬 원씩 하는 것은 投資할 수가 없어요” 式의 對答을 듣는다. 이런 理由로 高價의 優良株式들은 主로 外國人이나 機關이 保有할 뿐 個人에게는 ‘그림의 떡’李 된다.

그럼 이런 式으로 個人이 高價株 投資를 忌避하는 理由는 合理的일까? 實際로 投資는 總金額과 株價의 騰落率이 重要하지 株式 數는 別로 重要하지 않다는 點을 勘案하면 合理的이지 못하다고 할 수 있다. 그보다는 低價株의 株價 彈力性이 高價株보다 더 높은 것이 그 理由가 될 수 있다. 이것을 個人은 經驗으로 잘 알고 있다. 例를 들어 株價가 500원인 低價株式은 株式市場이 安定을 찾고 테마만 잘 맞으면 쉽게 3000원까지 오르는 것을 볼 수 있다. 反對의 狀況도 일어난다. 會社의 不實 때문에 上場 廢止 當하는 不運을 겪을 可能性도 高價株보다는 低價株가 훨씬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株當 50萬 原因 株式은 쉽게 300萬 원이 되지는 않는다(꼭 不可能하다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上場 廢止될 程度의 危機가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오는 것도 高價株에서는 現實的으로 想像하기 어렵다.

그래서 個人은 大部分 低價株에 投資하면서 화끈한 收益을 期待한다. 움직이는 幅이 크니 短期賣買도 可能하다. ‘高危險 高收益 戰略’인 셈이다. 이렇게 ‘某 아니면 度’ 式으로 投資하면서 低價株를 選好하는 傾向의 盲點은 運이 좋아 몇 番 成功했다 해도 單 한 番의 失敗로 그동안 번 돈의 相當 部分을 잃는다는 點이다.

收益을 내기 前에는 ‘投資를 잠깐 해서 큰돈을 벌면 그만두겠다’고 다짐하는 投資者가 많다. 하지만 큰 收益을 내고 나서 正말 그만두는 사람을 본 적이 거의 없다. 오히려 더 큰 自信感을 갖고 投資에 훨씬 積極的인 姿勢를 보이는 것이 一般的이다. 이는 自身의 收益을 바탕으로 더 積極的이고 잦은 賣買를 하게 되는 行動으로 판돈效果(house money effect)라고 한다(2009년 7月 20日子 B6面 參照). 高危險 高收益 戰略을 繼續 쓰다 보면 失敗의 덫에 걸려드는 것은 時間問題다. 投資에서 損害를 보는 投資者는 利益을 못 내서 그런 것이 아니라 利益을 낸 後의 危險管理를 제대로 못했기 때문이라는 點을 반드시 認識해야 한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高價株 投資가 더 낫고 低價株 投資는 아주 危險하다는 意味는 아니다. 다만 低價株 爲主로만 投資하는 것은 危險을 無作定 높일 수 있다는 말이다. 따라서 時間的으로 投資에 많이 神經을 쓰기 어려운 投資者나 初步 投資者들일수록 旣往이면 高價株 爲主로 投資를 하는 것이 收益과 危險을 管理하는 바람직한 方法이라고 말하고 싶다.

송동근 大信證券 專務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