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켓 투데이]주춤거리는 글로벌 證市… 金利 높은 海外債券 ‘솔깃’|東亞日報

[마켓 투데이]주춤거리는 글로벌 證市… 金利 높은 海外債券 ‘솔깃’

  • Array
  • 入力 2011年 6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송태헌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자산배분·PS팀장
송태헌 新韓BNP파리바資産運用 資産配分·PS팀長
글로벌 證市가 주춤거리고 있다. 美國의 2次 量的緩和 終了, 遲遲不進한 그리스 問題, 新興國의 인플레이션 같은 이미 알려진 惡材들이 如前히 證市의 발목을 잡고 있다. 알려진 惡材는 惡材가 아니라는 市場의 俗說도 있지만 一旦 그 影響을 確認하고 가자는 雰圍氣다. 株式市場의 上昇動力(모멘텀)이 많이 줄어든 狀況에서는 當分間 株式 以外의 다른 投資 對案을 생각해 보는 게 좋을 듯하다.

먼저 最近 注目을 받고 있는 헤지펀드를 꼽을 수 있다. ‘헤지’라는 用語는 特定 危險을 回避한다는 뜻으로 헤지펀드는 恒常 오르내리는 市場처럼 流動的으로 움직이는 危險을 回避하고 持續可能한 水準의 絶對收益을 追求한다. 이 때문에 市場狀況과 關係없이 꾸준히 定期預金보다 높은 成果를 期待할 수 있는 게 長點이다. 反面 運用戰略이 複雜하고 最小投資 金額이 큰 데다 올바른 運用 專門家를 選定하기가 어려워 一般投資者가 接近하기 쉽지 않은 短點이 있다.

다른 代案으로 韓國보다 金利가 높은 海外債券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브라질 國債 1年 金利는 12%가 넘고 터키, 印度는 8% 以上이어서 國內 定期預金 金利보다 投資 魅力이 훨씬 크다. 헤지펀드보다 投資戰略을 理解하기도 쉽다. 하지만 外國의 高金利를 얻기 위해서는 換率 變動 危險을 甘受해야 한다. 投資時點에 該當國家 通貨로 換錢이 必要하고 時間이 지나 利子를 받은 뒤에는 원貨로 다시 換錢을 해야 한다. 이 期間의 換率 움직임에 따라서 投資者의 實際 收益이 決定된다는 點을 留意해야 한다.

이와 같은 代案은 요즘 같은 證市 狀況에서 特히 더 魅力的이다. 다만 몇 가지 事項은 반드시 念頭에 둘 必要가 있다. 첫째, 投資戰略에 對한 理解가 重要하다. 모든 投資者가 專門家 水準으로 投資戰略을 理解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어떻게 收益이 나는지, 損失은 어떤 境遇에 어느 程度 發生할 수 있는지 반드시 알아둬야 한다. 이는 所重한 資産을 管理하는 데 必要한 最小限의 條件이다.

둘째, 換率 變動에 對한 危險管理 方案을 잘 살펴봐야 한다. 海外資産에 投資할 때는 換率이 成果를 決定하는 重要한 要因이다. 正常的인 經濟 狀況에서는 換率 變動 幅이 크지 않지만 經濟的 衝擊이 發生하면 매우 큰 幅으로 換率이 움직일 수 있어 效率的인 對處 方案이 必要하다. 따라서 該當 商品이 換헤지를 하는지, 아니면 狀況에 따라 願하는 時點에 還買를 할 수 있는지 等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還買 制約 要件이 있거나 月支給式 商品처럼 長期的인 現金흐름에 對한 管理 方案 없이 換率 變動에 露出시키는 戰略은 再考해봐야 한다. 이를 念頭에 둔다면 헤지펀드나 海外債券 投資家 只今의 市場 狀況에서 魅力的인 投資 對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송태헌 新韓BNP파리바資産運用 資産配分·PS팀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