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너도나도 嬰幼兒 營養劑”…아기에게 眞짜 必要할까요?|동아일보

“너도나도 嬰幼兒 營養劑”…아기에게 眞짜 必要할까요?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1日 16時 10分


코멘트

粉乳 먹는 아기는 따로 永永第 攝取 必要 없어
아기 飮食은 再加熱 避해야…"세균 增殖 憂慮"

最近 健康에 對한 關心이 높아지면서 領有野 營養劑도 다양하게 出市되고 있다. 그렇다고 옆집 아기가 먹는 營養劑를 우리 아이에게도 꼭 먹여야 할까. 食品醫藥品安全處가 運營하는 食品安全나라의 도움을 받아 嬰幼兒 食品에 對한 궁금症을 풀어봤다.

1日 식약처에 따르면 아기가 粉乳를 먹고 있다면 따로 營養劑를 먹일 必要가 없다.

영·幼兒食 製造會社에서 營養素를 强化 目的으로 비타민 또는 無機質 等의 營養素를 充分히 配合하기 때문이다. 母乳를 먹는 아기의 境遇에는 엄마가 健康한 食生活을 維持하고 있다면 아기의 成長 ·發育에 必要한 營養素를 母乳를 통해 充分히 攝取하고 있다. 하지만 아기가 消化·吸收 不良 等과 같은 疾患이 있는 境遇에는 營養劑 補充이 必要하므로 반드시 醫師의 處方에 따라야 한다.

또 다른 궁금症은 아기에게 다시 데운 飮食을 먹여도 되는지 與否다. 食品安全나라는 “細菌增殖이 憂慮되므로 되도록이면 裁可熱을 避하는 것이 좋다”라며 “아기에게 줄 飮食을 調理하거나 再加熱할 때는 完全히 끓여서 食品에 存在할지도 모르는 細菌을 殺菌하는 것이 매우 重要하다”라고 說明했다.

끓인 飮食은 5~10分 동안 식혀서 아기가 먹기에 좋은 溫度가 되도록 하여 먹인다. 單, 먹고 남은 飮食物을 室溫에 長時間 放置하면 細菌이 增殖할 수 있으므로 注意해야 한다. 離乳食을 한 番에 많이 만들었을 때는 可能하면 빨리 少量씩 나누어 冷凍保管했다가 必要할 때마다 解凍하여 充分히 加熱한 後 아기에게 준다.

아이에게 低脂肪牛乳를 먹여도 되냐는 質問에 對한 答은 “適當하지 않다”는 것이다. 牛乳 및 乳製品은 어린이에게 熱量과 蛋白質, 다양한 비타민과 無機質을 供給하는 良質의 食稟입니다. 牛乳는 칼슘의 供給源으로서 成長期 어린이의 骨格과 齒牙形成에 도움이 됩니다.

1歲에서 2歲 幼兒의 하루 칼슘 勸奬量은 500㎎인데 이는 牛乳 2컵 半을 먹으면 充足됩니다. 하지만 脫脂粉乳 또는 低脂肪 牛乳는 熱量 및 비타민 A, D의 含量이 낮아서 5歲 以下의 어린이들에게는 適當하지 않다. 特히 滿 2歲 以下의 幼兒들은 반드시 熱量 및 비타민 A 含量이 높은 電池(全脂)牛乳를 攝取하도록 해야 한다.

健康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과일주스는 아기에게도 좋을까. 美國 小兒科醫師協會는 “生後 6個月 以前의 嬰兒에게 과일은 營養學的으로 좋은 點이 없으며, 生後 6個月 以上의 아이들에게는 과일을 주어도 좋다”고 說明했다.

또한 과일주스 形態보다는 과일 그 自體가 營養學的으로 더 좋다고 勸告하고 있다.

아울러 딸기, 토마토, 橘, 오렌지는 生後 1年 以後부터 먹이기 始作하는 것이 좋고, 離乳食 初期 때 葡萄 같은 것은 아기가 한꺼번에 삼켜 窒息할 수 있는 危險이 있기 때문에 씨를 빼고 잘라서 주는 것이 安全하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