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ES2019] MIK 이노베이션 핫스팟에서 만난 `핫`한 스타트업들|東亞日報

[CES2019] MIK 이노베이션 핫스팟에서 만난 '핫'韓 스타트업들

  • 東亞닷컴
  • 入力 2019年 1月 11日 11時 12分


코멘트
MIK 이노베이션 핫스팟에 국내 스타트업 21개 사가 참여했다(출처=IT동아)
MIK 이노베이션 핫스팟에 國內 스타트업 21個 社가 參與했다(출처=IT동아)

메이드 인 코리아(MIK)는 에이빙 뉴스가 지난 3年間 大韓民國 企業을 全 世界에 알리자는 目標로 運營 中인 프로젝트다. '大韓民國의 未來! 메이드 인 코리아 & 메이드 바이 코리아(Made in Korea & Made by Korea)'라는 슬로건으로 始作돼, 只今까지 約 500餘 企業이 이 프로젝트에 參與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9年 1月 8日부터 11日까지 美國 라스베이거스에서 開催되는 消費者 家電 展示會(CES 2019), 여기에 大韓民國을 이끌어갈 스타트업 21個 企業이 CES 展示場 中 하나인 유레카 파크에 모였다. 바로 'MIK 이노베이션 핫스팟(Innovation Hot Spot)'이 그것.

展示場 內에는 人工知能(AI), 次世代 移動通信 技術인 5G, 드론, 로보틱스, 增强/假想現實(AR/VR), 블록체인, 게이밍, 사운드, 디지털 헬스, 스마트 홈 等 여러 分野의 企業들이 大擧 자리했는데, 이 中 눈에 띈 스타트업 다섯 군데를 꼽아봤다.

굿테크 ? 스마트 가드 플러그

겉보기에는 平凡한 플러그 같지만 블루투스 連結을 통해 全員을 安全하게 管理하는 製品이다. 스마트 가드 플러그(Smart Guard Plug)라는 이름은 그 特徵을 고스란히 말해준다. 家庭, 事務室 等에 있는 電氣 콘센트에 이 製品을 먼저 連結한 다음, 電子機器나 멀티탭 等을 連結하면 된다. 機器 本體에는 버튼이 하나 있는데 이를 누른 다음, 스마트 機器의 블루투스 機能을 活用해 相互 連結하면 끝이다.

굿테크의 스마트 가드 플러그(출처=IT동아)
굿테크의 스마트 가드 플러그(出處=IT東亞)

흔히 이런 部類의 製品은 애플리케이션을 提供해 電力 使用 現況이나 無線 制御 機能을 提供하기도 한다. 이 製品은 該當 機能은 提供하지 않으나 '全員 管理'라는 基本 要件은 充分히 滿足한다. 例로 블루투스 連結된 狀態에서 連結이 끊기면, 機器는 使用者가 자리를 비운 것으로 判斷하고 全員을 遮斷한다.

이렇게 되면 使用者가 內部에 있음에도 無線 信號 衝突에 依해 連結이 끊어질 때가 있다. 製品은 이를 勘案해 連結이 遮斷되어도 卽時 電源을 遮斷하지 않고 特定 時間이 지난 다음에 遮斷하는 構造다. 時間은 販賣 國家나 流通社 等의 意圖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最新 機器를 積極 活用하는 젊은 使用者보다 基本的인 機能은 쓰지만 번거로운 機能을 選好하지 않는 中壯年 層 消費者를 겨냥한 製品이다.

아모랩 ? 아모플러스(AMO+)

목걸이 形態의 웨어러블 機器. 記者는 처음 心臟 搏動을 測定하는 機器가 아닐까 推測했지만 說明을 듣고는 完全히 다른 機器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測定이 아니라 電流를 흘려 보내 睡眠의 質을 改善하는 製品이다. 機器는 微細한 電流를 흘려 副交感 神經系를 刺戟한다. 이를 通해 深博과 呼吸을 안정시키게 되며, 自然스레 스트레스와 睡眠의 質을 改善하는 結果로 이어지게 된다.

아모랩의 아모플러스(출처=IT동아)
아모랩의 아모플러스(出處=IT東亞)

機器는 直觀的이다. 中央의 +型 버튼과 上段의 버튼 두 가지가 全部인데, 버튼을 눌러 電源을 켜고 上段의 버튼을 눌러 時間을 選擇하면 된다. 最大 5時間까지 設定할 수 있다. 時間은 옆에 點燈되는 LED를 通해 確認 可能하다.

電流를 흘려 보내는 機器이기에 或如 安定性 或은 특수한 製品에 對한 販賣 許可 與否에 對한 걱정이 문득 떠올라 이에 對해 물어보니 이미 關聯 機關을 통해 檢證을 받은 狀態라고. 잠깐 使用해도 效果가 있지만 可及的 꾸준히 使用함으로써 效果를 維持하는 것이 健康을 되찾는 祕法 中 하나일 것이다. 海外 바이어들의 問議가 많은 스타트업 中 하나였다.

폴라리스3D ? 室內 로봇龍 自律走行 솔루션

自律走行 로봇도 아니고 로봇龍 自律走行 솔루션이 무엇인가 싶을 것이다. 말 그대로 旣存 로봇에 自律走行이 可能하도록 눈과 頭腦를 심어주는 製品이다. 이미 旣存에 室內用 로봇을 導入한 企業들이 主 對象이다. 例로 物流倉庫 內에 사람이 쉽게 쓸 수 있는 로봇을 導入했다고 하자. 하지만 自動化를 위해 自律走行 로봇 導入을 苦悶할 때, 費用이 부담스러울 것이다. 旣存 로봇을 處理하고 自律走行 로봇을 새로 導入해야 할 테니 말이다.

폴라리스3D가 개발한 실내 로봇용 자율주행 솔루션(출처=IT동아)
폴라리스3D가 開發한 室內 로봇龍 自律走行 솔루션(出處=IT東亞)

폴라리스3D의 솔루션은 旣存 로봇에 카메라와 라이다(LIDAR)가 搭載된 裝置를 搭載하는 것으로 自律走行 로봇을 完成할 수 있다. 카메라는 前方에 3個, 後方에 1個가 配置되고 그 아래에는 라이다를 통해 周邊 事物과 空間을 認識하게 된다. 이를 處理하는 頭腦에는 엔비디아 젯슨(Jetson) TX2街 쓰였다. 人工知能 技術을 통해 學習하고 그 結果를 反映한다.

카메라는 實際 事物을 觀察함으로써 機器間 거리와 事物의 形態를 認識하게 된다. 하지만 歪曲이나 거리 等을 認知하는데 限界가 있기 때문에 이를 補完하기 위한 裝置로 라이다를 活用한다. 라이다는 레이저 光線을 周邊에 쏜 다음, 反射되어 돌아오는 時間을 測定해 거리와 形態를 分析한다. 潛在力이 높은 스타트업 中 하나였다.

에덴룩스 ? 誤투스 視力 管理裝置

眼科 醫師가 直接 開發에 參與한 웨어러블 機器. 생긴 것은 假想/增强現實 機器처럼 생겼는데 알고 보면 눈 健康을 責任지는 裝備다. 原理는 機器 內에 搭載된 다양한 焦點의 렌즈를 無作爲로 變更하면서 眼球 運動을 誘導하고 나아가 眼球 疲勞를 줄여 視力 保護에 도움을 주는 構造다. 여기에 꾸준히 眼球 健康을 管理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도 提供한다. 國內에는 오는 2月 出市 豫定.

에덴룩스가 개발한 시력 관리장치, 오투스(출처=IT동아)
에덴룩스가 開發한 視力 管理裝置, 誤투스(出處=IT東亞)

現代人이 警戒해야 할 疾患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視力 低下도 無視할 수 없다. 오랜 時間 모니터와 스마트폰 畵面을 바라보기 때문에 눈에 스트레스를 주고 이는 視力 低下를 惹起한다. 눈의 疲勞를 줄이고 視力을 어느 程度 回復하는 訓鍊은 있지만 많은 費用과 時間이 所要된다.

誤투스(Otus)는 이를 家庭으로 가져온 것. 于先 使用者의 눈 狀態를 點檢하고 그에 따라 機器 內에 搭載된 7個 焦點 렌즈가 5分間 번갈아 움직여 눈 運動을 돕는다. 勿論, 運動 以後 눈 狀態도 記錄되어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다. 이런 製品 特性 때문인지 展示館에는 많은 觀覽客이 몰려들었다.

後本 ? 3D 오디오 플레이어

겉 보기에는 헤드폰인데 소리를 方向에 따라 들려주는 3D 오디오 裝置다. 헤드폰을 裝着하면 機器에 搭載된 센서가 作動하고, 方向에 따라 소리가 출력되는 構造다. 記者도 着用 後 한 바퀴 돌아보니까 方向에 따라 소리가 立體的으로 출력됨을 느꼈다. 着用感이 조금 不便해서 그에 對한 改善만 이뤄지면 商品性은 充分해 보였다.

후본의 3D 오디오 플레이어(출처=IT동아)
後本意 3D 오디오 플레이어(出處=IT東亞)

重要한 것은 이 오디오 플레이어를 위해 굳이 錄音을 할 必要가 없다는 것. 兩方向으로 出力되는 스테레오 사운드라도 알아서 變換해 立體的인 소리를 들려준다. 音感보다는 假想/增强現實 콘텐츠에서 큰 效果를 期待할 수 있는 技術이다. 實際로 後本은 이 技術을 바탕으로 헤드폰과 假想/增强現實 機器(HMD)와 結合한 形態의 製品을 開發 中이다. 더 實感나는 콘텐츠 經驗이 머지 않아 보인다.

東亞닷컴 IT專門 강형석 記者 redb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