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헬스&뷰티]金泳鎭 會長 “水準 높은 成形醫術로 ‘醫療韓流’ 만들어 내겠습니다”|동아일보

[헬스&뷰티]金泳鎭 會長 “水準 높은 成形醫術로 ‘醫療韓流’ 만들어 내겠습니다”

  • Array
  • 入力 2011年 7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最近 設立 韓國成形觀光協會 金泳鎭 會長
“아직은 中國 患者가 90% 以上 活性化 위해 制度 뒷받침을”

國內의 내로라하는 成形外科 專門醫들이 海外 患者 誘致를 위해 뭉쳤다. 서울 江南을 中心으로 150餘 名의 成形外科 醫師들은 最近 韓國成形觀光協會를 만들었다. 協會 會員들은 모두 海外 患者 誘致에 關心이 많은 醫師들이다.


하지만 寒流를 利用한 海外 患者는 생각만큼 크게 늘지 않고 있다.

韓國成形觀光協會 金泳鎭 회장은 “成形外科는 다른 나라와 比較해도 뒤지지 않을 水準으로 國際的인 競爭力을 갖췄다”며 “이를 基盤으로 外國人 患者 誘致와 海外進出 等 새로운 市場을 開拓하기 위해 努力한 結果 나름대로 可視的인 成果를 거뒀다”고 말했다. 하지만 情報의 不足과 政策的인 支援 不在 및 關聯 醫師 團體의 뒷받침의 不在 等으로 많은 醫師들이 投資와 努力에도 不拘하고 失敗를 經驗하고 있다. 12日 午前 金 會長을 만나 韓國成形觀光協會가 推進하는 事業을 물어봤다.

―그동안 海外 醫療觀光 誘致에서 어려운 點은 무엇이었나.

“韓國醫療觀光을 活性化하기 위해 그間 많은 關聯 法 改正과 政府의 政策 및 豫算支援이 이뤄졌지만 아직도 部處 間 業務 混亂이 이어지고 있다. 具體的이고도 效率的인 制度的 뒷받침도 未洽하다. 特히 成形外科 分野에서는 醫療觀光을 標榜하는 相當數 國內外 誘致 紹介業者의 橫暴로 醫師들이 被害를 보고 있다. 서울 江南의 어느 成形外科 개원의는 診療費의 30~100%를 手數料로 떼어가는 브로커들이 활개를 쳐 損害를 보기도 했다. 甚至於 外國人 留學生이 不法으로 外國人 患者를 募集하는 境遇도 있었다. 이처럼 無分別한 患者 誘致와 高額 手數料는 患者의 負擔 增加와 醫療의 質 下落으로 이어져 韓國 醫療에 對한 不信을 키울 可能性이 있다.”

―그렇다면 國內 成形醫術은 어느 程度인가.

“臺灣의 한 雜誌에 ‘韓國의 成形技術은 너무 뛰어나 手術한 것을 鬼神도 모른다’는 誇張 記事가 실린 적이 있다. 그만큼 韓國의 成形 水準이 單純히 手術하는 데 그치지 않고 最大限 자연스러운 結果를 만드는 높은 境地에 이르렀음을 말해준다. 하지만 外國人 成形手術 市場의 初期 未成熟 環境은 成形外科 醫師들의 統一된 意見 反映이나 參與를 어렵게 만들고 있다. 實質的인 인프라를 構築해서 外國 患者와 成形外科 醫師들이 자연스럽게 連結돼야 한다. 協會는 이番에 醫師들과 患者들의 橋梁 役割을 할 것이다.”

―協會 會員의 分布는 어떻게 돼 있나.

“現在 會員 90% 以上이 서울 江南에 分布해 있다. 大部分이 實力이 檢證된 醫師들이다. 하지만 大邱 釜山 光州 淸州 等 大都市에도 中國 또는 다른 나라와 直航路가 開設된 만큼 全國 單位로 會員을 繼續 擴充해갈 計劃이다. 會員은 無酌定 받아들이지 않는다. 적어도 協會 會員들은 公開해도 부끄럽지 않을 會員들만 募集할 豫定이다. 萬若 物議를 일으키는 病院이 생기면 ‘會員管理委員會’가 솎아내는 方式으로 自體 淨化 活動도 벌일 豫定이다.”

―協會에서 하고자 하는 事業은 무엇인가.

“中國 러시아 日本 等 海外 患者들을 國內 成形外科로 誘致하기 위한 인프라를 構築해 韓國의 成形施術과 手術에 쉽게 接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國內 成形外科 醫師의 海外 進出과 市場 擴大를 위해 外國과 學術 交流도 進行한다. 또 海外 醫師들의 韓國硏修 프로그램을 만들고 醫療産業의 國際競爭力 强化를 위한 시스템을 만들어 地方移植이나 줄기細胞 施術의 새로운 分野를 開拓할 것이다. 이 밖에 不法廣告, 同僚 誹謗, 非倫理的 醫療行爲, 社會 和合을 沮害하는 醫師는 協會 次元에서 막을 것이다.”

―外國 成形觀光 患者는 어느 나라에서 많이 오는가.

“主로 아시아 쪽이 많다. 러시아 몽골 베트남 等의 患者들도 있지만 아직 90% 以上은 中國 患者이다. 하지만 國內 外國人 誘致 實績은 慘澹할 程度로 低調하다. 지난해 아시아 醫療 觀光을 先導한 泰國은 海外 患者 156萬 名, 싱가포르는 72萬 名, 印度는 73萬 名을 誘致했지만 韓國은 8萬1800餘 名에 그쳤다.

韓國을 訪問하는 海外患者의 手術 部位는 눈 手術이 簡單하기 때문에 第一 많다. 또 눈 手術의 境遇 以前에 잘못된 手術로 인한 再手術의 境遇가 3分의 1 程度를 차지한다. 다음으로 코 手術이다. 코 手術은 두 가지가 있다. 실리콘이나 고어텍스를 利用하여 콧등에 揷入하여 콧대만 높이는 單純 隆鼻術과 높아진 콧대에 맞추어서 귀 軟骨을 採取한 뒤 코끝에 移植해 코끝까지 높여주는 코끝成形術 等이 있다. 大槪 한류 스타들을 보고 찾아온 것이므로 單純 隆鼻術보다는 코끝成形術까지 함께하는 境遇가 大部分이다. 顔面擧上術, 脂肪吸入術, 顔面輪廓術, 乳房擴大術 等이 코 手術 다음으로 많은 便이다.”

―外國人 患者를 위해 홈페이지도 만든다고 들었는데….

“우리나라의 專門醫 制度는 美國式 制度다. 卽, 인턴을 마친 醫師들이 各 科를 支援해서 試驗을 통해 合格한 이들이 그 과의 레지던트가 되어 通常 4年間의 修鍊期間과 專門醫 試驗을 거쳐 專門醫가 된다. 하지만 政府의 醫療制度 탓에 많은 數의 다른 科 醫師들이 輸入 保全을 위해 成形外科나 皮膚科 領域 等의 非給與 項目으로 옮긴다. 마치 온 나라의 醫師들이 ‘成形外科 醫師火’하는 奇現象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우리 協會는 韓國에서 成形手術을 받고 싶어 하는 外國 患者들에게 韓國 意思에 關한 正確한 情報들을 提供해야 混亂과 副作用을 줄일 수 있다. ‘韓國成形觀光協會’의 홈페이지를 아직 正式으로 열지는 않았지만 이를 통해 韓國의 成形外科 專門醫들을 紹介해 나갈 생각이다.”

이진한 記者·醫師 likeda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