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健康/醫學]가려움症 “가렵다고 벅벅 긁지 마세요”|동아일보

[健康/醫學]가려움症 “가렵다고 벅벅 긁지 마세요”

  • 入力 2002年 9月 29日 17時 13分


피부나 두피가 가렵다고 자꾸 긁으면 더 가려워지며 상처가 나서 세균에 감염될 수 있다. 가려움증이 심하면 다른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닌지 알아보고 적절하게 치료해야 한다. 동아일보 자료사진
皮膚나 頭皮가 가렵다고 자꾸 긁으면 더 가려워지며 傷處가 나서 細菌에 感染될 수 있다. 가려움症이 甚하면 다른 原因이 있는 것이 아닌지 알아보고 適切하게 治療해야 한다. 동아일보 資料寫眞
가을이 오면 가려워진다.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온몸에 가려움症을 呼訴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皮膚가 가려워 時도 때도 가리지 않고 벅벅 긁어대거나 머리를 긁다가 옷에 떨어지는 비듬에 憫惘해지는 일은 그래도 참을 만하다. 隱密한 部位가 가려워 차마 내놓고 긁지도 못하고 語塞한 表情을 지어야 하는 말 못할 苦痛은 겪어 보지 않으면 모른다.

▽乾燥性 皮膚炎〓나이가 들면서 몸이 가려운 것은 皮脂分泌가 줄어들면서 皮膚가 乾燥해지기 때문. 날씨가 선선해지면 젊은 사람도 皮膚의 新陳代謝가 活潑하지 못하게 되면서 皮脂와 땀의 分泌가 줄어 皮膚가 乾燥해지기 쉽다. 甚하면 조그만 刺戟에도 甚한 가려움을 느끼게 된다.

主로 넓적다리와 정강이에서 始作해 全身으로 퍼지는데 沐浴을 너무 자주 하는 사람에게 흔하다. 萬若 얼굴에 乾燥症이 甚하면 잔주름이 많이 생기게 된다.

테마皮膚클리닉 임이석 院長은 “가렵다고 긁는 것은 皮膚를 損傷시킬 뿐 아니라 傷處가 나서 細菌感染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말했다. 가려움症이 甚하면 皮膚科를 찾아 스테로이드 緣故나 먹는 藥을 處方받는다.

林 院長은 “샤워는 2, 3日에 한 番 程度만 하고 湯浴을 오래 하는 것을 避해야 한다”고 助言했다. 室內 濕度를 높이고 刺戟이 없는 面 素材의 옷을 입는 것이 좋다.

▽頭皮 가려움症〓頭皮가 가려운 理由는 △머리카락이 자라 나오는 毛囊에 毛囊蟲이 있거나 △頭皮에 곰팡이가 있어서 △頭皮에 여드름이 나서 △染色藥이나 무스 等으로 接觸性皮膚炎이 생겨서 等이다. 이럴 때는 原因을 除去하는 治療를 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病이 없어도 換節期에는 頭皮가 銳敏해지면서 乾燥해져 가렵다. 가려움症이 繼續되면서 따끔따끔한 症狀이 있고 비듬이 생긴다. 비듬에는 긁으면 손톱 밑에 끼는 젖은 비듬과 털면 우수수 떨어지는 마른 비듬이 있는데 頭皮가 乾燥하면 마른 비듬이 생긴다.

리치 皮膚科 오준규 院長은 “頭皮가 乾燥해 가려운 것이면 當場 2, 3日에 한 番 程度로 샴푸 回數를 줄이라”고 말했다. 甚하면 가려운 症狀을 없애주는 抗히스타민劑나 스테로이드제를 處方받아야 한다. 이렇게 해도 가려운 症狀이 낫지 않는다면 다른 原因에 依한 것이라고 봐야 한다.

▽肛門 搔癢症〓肛門 周圍는 神經이 많이 分布해 微細한 變化에도 가려우며 甚하면 肛門과 外陰部 周圍에 가려움으로 인한 痛症을 느끼게 된다.

이것을 肛門 搔癢症이라고 하는데 밤이 되면 症狀이 더 심해져 잠을 이루지 못하며 긁다가 肛門 周圍에 傷處가 나기도 한다. 肛門搔癢症은 △痔疾(痔核) △肛門 周圍가 찢어지는 齒列 △寄生蟲의 한 種類인 蟯蟲 △糖尿 때문에 생길 수 있는데 이런 境遇 原因疾患의 治療가 優先이다.

以外에도 肛門 周圍의 皮膚가 刺戟을 받아 皮膚炎에 걸려 가려울 수도 있다. 扞率病院 이동근 院長은 “刺戟的인 飮食은 大便의 成分에 變化를 일으키며 이런 大便이 肛門 周圍에 묻으면 皮膚炎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注意해야 할 飮食은 커피, 콜라, 술, 담배, 초콜릿, 紅茶 等. 化粧紙나 비누도 皮膚에 刺戟을 주며 泄瀉나 무른 變異 肛門 周圍에 많이 묻는 것도 한 原因이다.

李 院長은 “便을 본 뒤에는 샤워器를 利用해 물로 洗滌하고 꽉 끼거나 땀 吸收가 안 되는 옷은 입지 말아야 하며 刺戟的인음식을 避해야 한다”고 말했다.

1週日 以上 가려운 症狀이 繼續되면 治療를 받는 것이 좋다. 大槪는 藥물治療를 하면서 刺戟的인 飮食을 避하면 좋아진다. 그러나 3個月 以上 治療를 받고도 好轉되지 않는다면 알코올 注射療法이나 手術로 肛門 周圍의 神經을 遮斷해주는 方法을 써야 한다.

채지영記者 yourca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