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금, 退勤 5分 前] 잠깐~! 이 뉴스는 꼭 알아두시길|동아일보

[불금, 退勤 5分 前] 잠깐~! 이 뉴스는 꼭 알아두시길

  • 東亞日報
  • 入力 2016年 1月 29日 16時 28分


코멘트

한 週間의 苦悶과 스트레스를 한 放에 날려버리고 싶은 불타는 金曜日 밤. 退勤 5分 前 잠깐~! 이 뉴스는 꼭 알아두시길. 그래야 누구를 만나든 對話가 즐겁습니다.

1. 濟州空港 大亂 ‘종이박스’ 1萬 원 暴利? 알고 보니…

난민촌 된 제주공항.
難民村 된 濟州空港.
1月 23日부터 25日까지 사흘間, 濟州島는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寒波와 暴雪, 强風까지 몰아닥치면서 航空은 勿論 船舶까지 運航이 全面 中斷됐는데요. 提州空港에 발이 묶인 乘客만 無慮 9萬 名, 이中 相當數가 空港 바닥에 종이박스를 깔고 뜬눈으로 밤을 지새웠습니다.
問題는 종이박스. 一部 言論에서 濟州空港에서 고작 몇 百 원인 종이박스를 1萬 원에 팔아 暴利를 取한다고 報道하면서 國民의 憤怒를 誘發했는데요. 確認해보니 手貨物龍 박스로 實際 1萬 원에 販賣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一部 言論의 誤報로 괜히 濟州島民만 ‘良心不良者’로 낙인찍힐 뻔했네요.

2. 漢江 遊覽船 沈沒事故…18分 만에 ‘狀況 終了’

한강유람선 침몰 현장.
漢江遊覽船 沈沒 現場.
漢江 한복판에서 遊覽船 沈沒事故가 發生해 하마터면 적지 않은 人命 被害가 빚어질 뻔했습니다. 1月 26日 午後 2時 30分쯤 서울 성동구 성수大橋 隣近을 지나던 遊覽船이 스크루 故障으로 갑자기 멈춰선 後 물에 잠겼는데요. 救助 當時 漢江에는 寒波로 얼어붙은 얼음이 떠다니고 배 안은 聖人의 무릎까지 차오르는 等 緊迫한 狀況이었다고 합니다.
多幸히 消防當局의 발 빠른 조처로 乘客과 乘務員 等 배 안에 있던 11名 全員이 救助되고 18分 만에 狀況이 終了됐다고 합니다.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고 하던가요? 세월호 事故의 惡夢을 아직 떨치지 못한 수많은 市民이 가슴을 쓸어내렸습니다.

3. 組暴 37% 月收 100萬원 안돼…“영화 같지 않더라”

조폭들의 삶은 겉은 화려하나 속은 비참하다. 영화 ‘유감스러운 도시’의 한 장면. 다음(Daum)영화 제공.
組暴들의 삶은 겉은 華麗하나 속은 悲慘하다. 映畫 ‘유감스러운 都市’의 한 場面. 다음(Daum)映畫 提供.

지난해 9月 基準 警察이 管理하는 暴力組織은 213個 파, 5342名입니다. 組暴을 素材로 한 映畫를 보면 이들은 遊興業所를 運營하면서 나온 收益으로 돈을 펑펑 쓰는 等 華麗한 世界에서 사는 것처럼 描寫되는데요. 實際로는 그렇지 않군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공개한 조직폭력배 월 수입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公開한 組織暴力輩 月 收入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公開한 ‘組織犯罪團體의 不法的 地下經濟 運營 實態와 政策代案 硏究’를 보면, 組暴 世界도 收益의 兩極化가 深刻한가 봅니다. 全國 矯正機關에 收監 中인 組暴 307名을 相對로 設問調査를 벌인 結果, 應答者의 36.6%가 ‘月收入 100萬 원 以下’라고 答했다고 합니다. 特히 新入 組暴은 ‘熱情 페이’ 水準이라니, 그 熱情으로 다른 일을 하지….

4. 톡 쏘는 炭酸 끊어라… 몸에 생기는 7가지 變化


콜라, 사이다, 에이드 等 炭酸飮料에 中毒된 분 많으시죠? 톡 쏘는 맛은 좋지만 우리의 몸에는 그다지 좋을 게 없습니다. 英國 媒體인 ‘메트로(Metro)’가 最近 炭酸飮料를 끊으면 健康에 미치는 7가지 變化를 紹介해 話題가 됐는데요. 簡單히 整理해 봤습니다.

△보다 더 예쁘게 웃을 수 있다(충치 減少) △心臟이 健康해진다(심장별 發生 危險 20% 減少) △化粧室에 덜 간다(이뇨작용 減少) △頭痛이 줄고, 熟眠을 取한다(유해 化學物質 아스파테임 流入 中斷) △살이 빠진다(마신 사람과 마시지 않은 사람의 平均 허리둘레 差異는 3인치) △뼈가 단단해진다(폐경기 女性 엉덩이뼈 骨折 可能性 12.5% 減少) △壽命이 길어진다(세포 老化 速度 減少). 아무래도 안 마시는 게 長壽의 祕訣 같습니다.

5. WHO 國際 非常事態 檢討…地球村 ‘지카 바이러스’ 恐怖

新生兒의 小頭症을 誘發하는 것으로 알려진 지카(Zika) 바이러스 恐怖가 地球村을 掩襲했습니다. 世界保健機構(WHO)는 ‘國際的 公衆保健 非常事態’(PHEIC) 宣布를 論議하려 2月 1日 緊急會議를 召集했습니다. 그동안 非常事態가 宣布된 건 2009年 新種플루(H1N1), 2014年 小兒痲痹, 2014年 에볼라 바이러스 發生 때 等 세 次例.

지카 바이러스는 1947年 아프리카 우간다 지카(Zika) 숲의 한 원숭이에서 처음으로 發見되면서 그 地名을 따 이름이 지어졌는데요. 感染되면 嗚咽, 發疹, 關節痛, 眼球充血 等 가벼운 毒感 症勢가 나타나고요. 妊産婦의 境遇 胎兒의 頭腦가 제대로 成長하지 못해 小頭症 新生兒를 出産할 危險이 높다고 합니다.
엄상현 記者 gangpen@donga.com
#매거진 d #sns #불金 #退勤 5分 前 #濟州空港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