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趙顯娥, 抗訴審서 ‘航路變更’ 無罪|東亞日報

趙顯娥, 抗訴審서 ‘航路變更’ 無罪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5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裁判部 “航空機 地上移動은 航路에 包含 안돼” 1審 깨고 執行猶豫 宣告
暴行 暴言-業務妨害 等은 有罪… 움츠린 趙, 判決文 朗讀에 연신 눈물
누리꾼들 “有錢執猶 無錢服役” 들썩

쌍둥이 아들 생일날 집으로… 1심에서 실형이 선고됐던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22일 열린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감형받아 구속 143일 만에 석방돼 법원 밖으로 나오고 있다. 이날은 조 전 부사장의 쌍둥이 아들의 생일이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雙둥이 아들 生日날 집으로… 1審에서 實刑이 宣告됐던 趙顯娥 前 대한항공 副社長이 22日 열린 抗訴審에서 執行猶豫로 減刑받아 拘束 143日 만에 釋放돼 法院 밖으로 나오고 있다. 이날은 조 前 副社長의 雙둥이 아들의 生日이다. 최혁중 記者 sajinman@donga.com
‘땅콩 回航’ 事件으로 拘束 起訴돼 1審에서 懲役 1年의 實刑이 宣告됐던 趙顯娥 前 대한항공 副社長(41)李 抗訴審에선 主要 嫌疑(航路變更罪)가 無罪로 뒤집히며 執行猶豫로 풀려났다. 지난해 12月 30日 收監된 지 143日 만이다.

서울高法 刑事6部(部長判事 김상환)는 22日 航空保安法 違反 等의 嫌疑로 起訴된 조 前 副社長의 抗訴審에서 懲役 10個月에 執行猶豫 2年을 宣告하고 釋放했다. 이날은 조 前 副社長의 雙둥이 아들의 生日이다. 조 前 副社長은 前날 裁判部에 提出한 反省文에 이 事實을 적고 善處를 呼訴한 것으로 알려졌다.

裁判部는 “램프 리턴이 發生한 繫留場은 機長 等의 判斷에 따라 比較的 자유롭게 回航이 일어나는 場所”라며 “航路에 地上 移動路가 包含된다고 解釋되는 規定은 없다”고 밝혔다. 國內法에 ‘航路’의 定義를 規定해 놓은 條項이 없어 이를 어떻게 解釋할지가 1, 2審 公判의 主된 爭點이었다. 當初 1審 裁判部는 “航空保安法의 補充 規程인 몬트리올, 헤이그 協約上 ‘運航 中’(搭乘 後 航空機 門 閉鎖부터 開放까지)이란 槪念에 航空機의 地上移動 狀態도 包含된다”며 繫留場 內 回航을 ‘航路 變更’으로 判斷해 有罪를 宣告했다.

박창진 事務長(44) 等 乘務員에게 暴行과 暴言을 한 嫌疑(航空機安全運航沮害暴行)에 對해선 “會社 내 조 前 副社長의 地位 權限 等을 考慮하면 暴行의 程度가 被害者들의 意思決定을 左之右之할 水準이었다”며 1審과 같이 有罪로 判斷했다. 强要, 業務妨害 等의 嫌疑도 1審대로 有罪를 宣告했다.

裁判部는 “刑罰을 定할 때 1審이 主로 考慮했던 조 前 副社長의 態度 等 ‘行爲者에 對한 非難 可能性’보다 ‘犯罪 自體에 對한 責任’을 더 重視해야 한다”며 “조 前 副社長이 처음부터 航空機의 安全 運航을 沮害할 意圖로 한 일이 아니고 實際 影響도 輕微했다”고 減刑 理由를 說明했다. 이어 “이番 事件이 조 前 副社長의 職員에 對한 禮儀와 配慮心 不在, 乘客들을 無視한 公共意識 缺乏에서 비롯됐지만 조 前 副社長이 眞摯하게 反省한 것으로 評價된다”고 밝혔다. 조 前 副社長은 1審 以後 그동안 13次例 反省文을 提出했다.

잔뜩 움츠린 姿勢로 두 손을 모은 채 앉아있던 조 前 副社長은 裁判部가 善處의 뜻을 밝히자 연신 눈물을 훔쳤다. 裁判을 마친 뒤 軟綠色 壽衣를 벗고 準備해온 검은色 私服으로 갈아입은 조 前 副社長은 國內外 取材陣 80餘 名에게 가로막혀 10餘 分間 法院을 빠져나가지 못하기도 했다.

이날 判決을 두고 누리꾼들은 싸늘한 反應을 보였다. 여러 포털 사이트에는 “有錢執猶 無錢服役” “反省하기엔 너무 짧은 時間” 等의 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한便 國土交通部 調査 때 朴 事務長 等에게 虛僞 陳述을 强要한 嫌疑(證據湮滅 및 隱匿敎師)로 1審에서 懲役 8個月을 宣告받았던 大韓航空 女帽 常務(58)도 懲役 8個月에 執行猶豫 2年으로 減刑됐다. 與 常務에게 調査 內容을 漏泄한 嫌疑로 1審에서 懲役 6個月에 執行猶豫 1年을 宣告받은 國土部 金某 調査官(55)은 證據 不充分으로 無罪 判決을 받았다.

신동진 記者 shine@donga.com
#趙顯娥 #航路變更 #無罪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